간호관리학 Q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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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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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Q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QI 활동의 개요
1.1. QI 활동의 정의
1.2.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원칙

2. 실습기관의 QI 활동 현황
2.1. 2022년 간호부 QI: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2.2. 2023년 부서 QI: PDA 수행 문제점 개선을 통한 PDA 사용 활성화
2.3. 2022년 부서 QI: 입원·간호 업무 개선을 통한 환자·간호사 만족도 및 간호업무 효율성 향상

3. 환자 중심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QI 활동
3.1. 문제 분석 및 원인 분석
3.2. 관련 참고자료 분석
3.3. 실습기관/병동에 적합한 최신 경향

4. QI 활동 적용 방안
4.1. 단기 목표
4.2. 중기 목표
4.3. 장기 목표

5. QI 보고서 작성 성찰
5.1. QI 보고서 작성 활동에서 배운 점
5.2. 성공요인 및 실패요인
5.3. 전반적인 느낌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QI 활동의 개요
1.1. QI 활동의 정의

QI 활동의 정의는 의료기관의 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다. 처음에는 제품의 품질 관리를 의미하는 QC(Quality Control)에서 출발하였으나, 점차 질 보장(QA, Quality Assurance), 질 향상(QI, Quality Improvement), 그리고 지속적 질 관리(CQI,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와 총체적 협력을 통한 질 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로 발전하였다. 최근에는 근거에 기반한 조직의 장·단기 목표에 따라 단위 조직별 성과를 추적하고 환류하는 성과관리(PI, Performance Improvement)를 강조하고 있다.
의료의 질은 각 환자에 대해서 의료행위로 인한 부작용이 없이, 환자와 가족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비용 효과적이고 증명된 방법으로, 적정수준의 성취 가능한 결과를 확보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의료의 질 6가지 원칙은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효율성, 공평성이다.


1.2.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원칙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성(Safety)이다. 환자에게 해가 가해지거나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 식별, 약물안전, 감염관리, 수술안전 등의 측면에서 잠재적 위험을 최소화하고 환자를 보호해야 한다.

둘째, 효과성(Effectiveness)이다.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의 건강 결과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기존 지식과 최신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전문성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불필요한 의료행위를 줄여야 한다.

셋째, 환자 중심성(Patient-centeredness)이다. 환자와 가족의 필요, 선호도, 가치관을 존중하고 반영하여 의사결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의 참여를 적극 장려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히 해야 한다.

넷째, 적시성(Timeliness)이다. 환자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기시간 단축, 예약/회진 시간 준수, 응급상황 대응력 향상 등을 통해 실현할 수 있다.

다섯째, 효율성(Efficiency)이다. 가용한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여 낭비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다. 불필요한 검사와 처방을 줄이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며, 자원 배분의 적정성을 높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형평성(Equity)이다. 개인의 특성이나 배경에 관계없이 공평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리적, 경제적, 사회적 접근성을 높이고 차별 없는 의료서비스를 실현해야 한다.

이상의 6가지 원칙은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들이며, 의료기관은 이를 균형 있게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


2. 실습기관의 QI 활동 현황
2.1. 2022년 간호부 QI: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2022년 간호부 QI: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이다. 실습기관에서는 2022년 간호부 QI 활동으로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활동을 진행했다.

이 활동의 목적은 비처방성 물품 중 처방 가능한 물품, 비급여 항목에서 급여 항목으로 전환되는 물품,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수가 가능한 물품, 무수가 진료재료 중 비용절감 가능한 대체물품을 발굴하여 물품 청구 관리를 개선함으로써 간호사의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개선활동은 3단계로 진행되었다. 첫...


참고 자료

중소병원 간호사의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위한 표준주의 지식, 인지도, 안전 환경과 수행도
심미경,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11 pp. 425-435, 2019
건강보험심사평가원, www.hira.or.kr
『2015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QI 우수사례 공모전 최우수상-양산부산대학교병원』,네이버,2016년2월호[제50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602/qi_sub201602_02.html
『전라북도 군산의료원의 「제급여 적정성 평가 지표 개선활동」』,네이버,2016년12월호[제55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612/qi_sub201612_02.html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의 “수술전 확인, Timeout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Timeout 수행률 개선활동”』,네이버,2014년10월호[제42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410/qi_sub201410_04.html
『한양대학교병원 QI 활동 - 건강보험심사평가원』,네이버,2011년10월호[제24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110/qi_201110_cont04.html
『건강보험심사평가원-QI 뉴스레터입니다』,네이버,2016년4월호[제51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604/qi_sub201604_04.html
이정화 외 4명, 환자의 신뢰만족도 향상을 위한 간호사의 의사소통 전략, 한국학술지인용색인, 2017
한슬기 외 2명,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고찰-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2021
입원환자의 입원경험 만족도 향상 활동 [2021년 QI 우수 사례 발표]
https://www.youtube.com/watch?v=KS1PFrWStXg
세브란스 환자경험여정
https://www.youtube.com/watch?v=WpBtsSkxs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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