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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과 광고가 정보를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 지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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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언론과 광고가 정보를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 지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광고윤리에 대한 수학과 학생의 윤리의식
1.1. 서론
1.1.1. 문헌분석
1.1.1.1. 광고윤리에 관한 선행연구
1.1.1.2. 광고에 대한 분석
1.1.1.3. 논쟁광고유형
1.2. 본론
1.2.1. 질문
1.2.2. 결과
1.3. 분석
1.4. 결론

2. 광고에 대한 자유론과 규제론
2.1. 광고에 대한 자유론의 입장
2.2. 광고에 대한 규제론의 입장
2.3. 우리나라 광고에 대한 자율 규제 방법과 대표적 기관
2.4. 우리나라 광고에 대한 타율규제 방법과 대표적 기관

3. 가짜 뉴스의 시대, PR 산업과 PR 담당자의 대응
3.1. 가짜뉴스와 팩트 체크
3.2. 언론과 PR 산업
3.3. PR 산업과 PR 담당자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윤리에 대한 수학과 학생의 윤리의식
1.1. 서론
1.1.1. 문헌분석
1.1.1.1. 광고윤리에 관한 선행연구

광고윤리에 관한 선행연구는 소비자들의 인식이나 태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홍문기(2020)의 연구에서는 인터넷신문 광고의 윤리성에 대한 전문가와 일반 이용자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전문가와 일반 이용자 모두 인터넷신문 광고의 윤리적 성격 중 인격권 침해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광고 윤리 논의에서 개인의 권리 보호가 매우 중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다".

유승엽과 김구성(2013)의 연구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광고와 담배, 불쾌감을 유발하는 제품 광고에 대한 중국과 한국 소비자들의 인식 차이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 소비자들이 어린이 대상 광고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반응했으나, 담배나 불쾌감 유발 제품 광고에 대해서는 중국과 한국 소비자 모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광고에 대해 지니고 있는 윤리의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1.1.1.2. 광고에 대한 분석

광고에서 윤리적 문제에 대한 것은 항상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이런 광고의 윤리적 문제는 제품을 더 많이 팔기 위한 기업, 기업이 만든 광고에 대한 검열을 하지 않는 광고제작사, 그리고 그에 대한 결과는 항상 소비자의 피해로 돌아오게 된다. 광고의 윤리적인 부분은 법적문제와 도덕적 문제로 나누어진다. 광고는 여러 가지 순기능도 가지고 있지만 , 광고를 접하는 대상이 소비자인 만큼, 여러 윤리적인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윤리적인 측면에서의 기준이 모호하기에 여러 논쟁거리를 만들기도 한다.

지상파 TV 채널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주류광고는 청소년들에게도 노출되고는 한다. 하지만 이런 광고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주류광고에 대한 호감을 갖게 하고, 광고의 메시지 효과를 통해 음주를 경험하지 않은 청소년에게 음주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음주의도를 가지게 하는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한 연구결과도 있었다. 주류 광고는 유명 아이돌이나 유명 배우가 나와 해당 주류를 마시며 주류 맛의 청량함, 깔끔함과 같은 맛 표현을 하며 TV매체에 나온다. 이러한 주류광고가 몸에 해로운 술을 마시게 하고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며 음주문화를 오히려 자극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고 생각한다.

두번째는 성적광고에서는 성적소구광고와 성적 표현이 사용된 광고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성적소구 광고의 경우, 유명남자연예인이 여성들이 사용하는 생리대의 광고를 해 이슈가 된 경우가 있었다. Tv에서 여성들만 사용하는 도구, 혹은 남성들만 사용하는 도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 광고 의도와 멀어져 지나치게 성적인 표현을 사용한 광고들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셋째, 이탈리아의 어느 명품 브랜드는 동양인 차별적인 내용을 담아 소비자들에게 질타를 받고 CEO가 공식적인 자리에서 사과를 한 사건이 있었다. 이러한 인종차별적 내용을 담은 광고들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허위 과장광고 사례는 제일 많이, 자주 접할 수 있는 광고 사례이다. TV에 자주 선전하는 안마의자도 전혀 과학적인 근거 없이 그 안마의자를 사용한다면 키가 크고, 머리가 좋아진다는 내용을 강조하며 광고를 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우리의 일상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논쟁적인 광고 유형에 대한 수학과 학생들의 인식조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1.1.3. 논쟁광고유형

논쟁광고유형이란 광고에서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유형들을 말한다. 이 연구에서는 주류광고, 성적 소구광고, 허위과장광고, 인종차별내용을 담은 광고 등 네 가지 유형을 논쟁광고유형으로 선정하였다.

첫째, 주류광고는 청소년들에게도 노출되면서 음주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의도를 갖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로 지적된다. 주류광고는 유명 아이돌이나 배우가 출연하여 술의 청량함, 깔끔함 등을 강조하면서 음주문화를 자극한다는 것이다.

둘째, 성적 소구광고의 경우 상품 판매 촉진을 위해 성적인 요소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소비자의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여성용품이나 남성용품 광고에서 성적 표현이 두드러지면 소비자들을 당황스럽게 만들 수 있다.

셋째, 허위과장광고는 제품의 실제 기능이나 성능과는 동떨어진 내용을 담아 소비자를 기만하는 문제가 있다. 특히 최근 모바일이나 온라인 광고의 급증으로 인해 허위과장광고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넷째, 인종차별내용을 담은 광고는 특정 인종이나 민족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조장하여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광고는 어린이들에게...


참고 자료

홍문기, 최홍림, 김문철 『인터넷신문 광고 윤리성에 대한 전문가와 이용자의 중요도 인식 격차 연구』 광고PR실학연구, 2020 ,총 35쪽
유승엽, 김구성 『광고윤리의식과 소비주의촉진인식 관계성 비교: 한중소비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 2013, 총 9쪽
남경태 『광고 관련 윤리적 쟁점들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2011, 총 32쪽 Nov, 2018
박현수『광고윤리: 소비자 평가 및 윤리적 가치관의 중재효과- 7년전과 현재의 비교 』 ,광고학연구, 2002, 총 20쪽
유승엽『논쟁광고유형에 따른 광고윤리 인식변화추세: 한중소비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2011, 총 10쪽
이재경 (2012) 『주류광고가 비음주경험 청소년의 음주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신건강과 사회복지』,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2012, 총 30쪽
이명천, 김요한, 광고학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김주호, 윤태웅 외 3명, 광고학 개론, 이프레스, 2015
이희복, 광고학 강의, 한경사, 2008
윤희중(1988), 『PR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6.
이재진(2017), 『가짜뉴스 문제점과 대응 방안』 9-11.
정우준(2018), 「팩트 채킹을 위한 다중 근거와 진술 간의 양방향 매칭」, 『경북대학교 대학원 공학석사학위논문』 11.
정지이(2003), 「광고와 퍼블리시티의 시너지 효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11.
조아라(2019), 「뉴스진위(진짜뉴스 VS. 가짜뉴스)에 따른 정보수용자의 수용(이해, 호감)과 확산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논문』 1.
최윤진(2018), 「가짜뉴스의 사회적 영향력 추정: 뉴스에 대한 동의 정도, 정치지식 보유정도에 대한 지각, 및 비판적 이해능력에 대한 지각의 효과」,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
네이버 지식백과, “기사형 광고”,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624872&cid=42238&categoryId=42246, (2019.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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