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1.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치매환자의 급증과 사회적 부담 증가
우리나라 치매환자는 약 40만 명(전체 노인의 8.3%, '07)으로 추정되고, 향후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환자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치매유병률은 연령증가에 따라 증가하여 65세를 기준으로 5세 증가마다 2배씩 증가한다. 치매환자 진료인원도 꾸준히 증가하여 48천명('02) → 84천명('05) → 135천명('07)으로 늘어났다.
2000년 치매노인 수가 282천 명이었지만 2007년에는 399천 명, 2010년에는 461천 명, 2020년에는 693천 명으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치매환자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치매 총 진료비는 561억원('02)에서 1,306억원('05), 3,268억원('07)으로 늘어났고, 치매로 인한 전체 사회경제적 비용은 연간 3조4천억원~7조3천억원으로 추정된다.
이와 같은 급속한 고령화와 치매환자 증가는 저출산,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등으로 인해 치매환자에 대한 가정의 부양능력이 약화되는 상황에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치매환자의 급증과 막대한 사회적 부담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대응이 시급한 실정이다.
1.1.2. 저출산,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등으로 치매환자에 대한 가정 부양능력 약화
저출산,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등으로 치매환자에 대한 가정 부양능력 약화"이다.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와 함께 저출산,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등의 사회구조적 변화로 인해 가정의 치매환자 부양능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먼저, 저출산으로 인해 가족 구성원 수가 줄어들면서 치매환자를 부양할 수 있는 가족 구성원의 수가 감소하고 있다. 1인 가구와 소자녀 가구의 증가로 인해 치매환자를 부양할 수 있는 가족 자원이 부족해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핵가족화로 인해 확대가족 형태의 가정이 줄어들면서 가족 간의 유대감과 부양의식이 약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치매환자를 가족이 함께 돌봤지만, 핵가족화로 인해 가족 간 유대감이 감소하면서 치매환자에 대한 가족의 부양의식도 낮아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는 가정 내 돌봄 노동을 담당하던 주부의 역할을 약화시키고 있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면서 가정 내에서 치매환자를 돌봐온 주부의 역할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가정에서 치매환자를 부양해 온 방식이 약화되고 있다.
이처럼 저출산,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등으로 인해 가정에서 치매환자를 돌볼 수 있는 가족 자원이 점차 줄어들면서 치매환자에 대한 가정의 부양능력이 약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 전반적으로 치매환자 부양에 대한 책임과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1.1.3. 치매의 종류가 다양하고 예방, 치료, 관리가 가능하나 막연히 노화현상으로 인한 불치병으로 생각하는 부정적 인식 만연
치매의 종류가 다양하고 예방, 치료, 관리가 가능하나 막연히 노화현상으로 인한 불치병으로 생각하는 부정적 인식이 만연하다"이다. 치매는 단순한 노화 현상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며, 초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하면 진행을 지연시키거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또한 일부 치매의 경우 예방도 가능하고 정상적인 호전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치매를 노화로 인한 불치병으로 생각하는 부정적 인식이 만연하여 치매에 대한 적극적인 검진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 문헌고찰
2.1. 치매의 정의
치매(dementia)란 기억력 및 기타 지적능력이 상실되는 만성 진행성-퇴행성의 뇌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하나의 임상 증후군이다. 이는 하나의 특정한 질환이나 진단에 의한 명칭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뇌 기능의 전체적인 저하상태를 의미한다. 치매의 좀 더 넓은 의미로는 지적 황폐화뿐만 아니라 행동이상 및 인격변화와 함께 지적 정서적 기능 상실과 진행성인 지적황폐화로 인한 사회적 혹은 직업적 기능에 장애를 겪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인지기능의 저하로 인해 일상생활의 수행능력이 저하되고 운동기능, 언어기능, 시공간지각기능, 등의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우울증, 불안, 행동 및 정신증상 등의 정신행동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2.2. 치매의 원인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치매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이 중 알코올성치매는 오랜 기간 다량의 알코올 섭취로 인하여 전반적인 인지기능이 장애가 나타난 경우를 말한다"" 또한 최근 급증하고 있는 각종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외상 후 치매도 치매의 주요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심한 치매에 의하여 입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후연구에 의하면 약 50%가 알츠하이머병, 20%는 다발경색성치매, 그리고 약15%는 이두 질환을 모두 앓고 있었다고 보고가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알쯔하이머형 치매 및 다발경색성 치매가 치매의 대표질환으로 알려져 오고 있다""
2.3. 치매의 증상
치매의 증상은 기억력 저하, 시공간 능력 저하, 시간 지남력 저하, 언어기능 저하, 수행능력 저하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기억력 저하는 건망증과 구분되는데, 건망증의 경우 자신이 했던 행동을 기억할 수 있지만 치매 환자는 기억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치매 환자는 차에 열쇠를 두고 왔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지만, 건망증이 있는 사람은 열쇠가 차 안에 있다는 것을 기억할 수 있다"
시공간 능력 저하는 치매를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증상으로, 일상적으로 오던 집이나 직장 가는 길을 잃어버리는 것을 말한다. 이는 습관적으로 익숙해져 있던 것들도 잊어버리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 지남력 저하는 단순한 건망증과는 다르게, 3일 전에 있었던 일도 기억하지 못하는 등 시간 개념을 완전히 상실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치매 환자는 친구의 결혼식에 갔다왔는데도 불구하고 그 기억이 전혀 없어 다시 가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언어기능 저하는 가족이나 자신의 이름, 평소 익숙한 사물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