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린이집 올데이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 대상 대소집단 운영 활동 계획안
2.1. 유아 대상 대집단 운영 활동 계획안
2.2. 유아 대상 소집단 운영 활동 계획안
3. 영유아 교수 방법론
3.1. 대집단 활동의 특성
3.2. 소집단 활동의 특성
4. 코로나19 환경에서의 놀이 계획안
4.1. 어린이집에서 활용 가능한 보건교육 놀이
4.1.1. 손을 씻어요
4.2. 가정과 연계한 지도 방안
5. 목차 작성의 이유 및 필요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 시기는 인간의 전체 생애 중 발달이 매우 활발하고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기에 이루어지는 활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보육교사가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또한 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국가 차원에서 제시된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활동계획안을 작성하며 활동계획안을 통해 영유아에게 가장 효율적이면서도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이루어지는 영유아의 활동은 다양한 기준을 바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중 집단의 규모에 따라 분류를 해본다면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개별 활동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이중 대집단 활동과 소집단 활동에 대해 알아본다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대상 대소집단 운영 활동 계획안
2.1. 유아 대상 대집단 운영 활동 계획안
유아 대상 대집단 운영 활동 계획안은 한 반의 모든 유아들이 참여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었다"" 대집단 활동의 경우 유아들이 안전한 생활에 대해 꼭 알아야 하고 실천해야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고 다수의 유아들이 집중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대집단 활동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활동 주제는 "안전한 생활을 배워요"이고, 소주제로는 "즐겁게 걸어보기"가 선정되었다"" 활동 목표는 안전한 생활을 하기 위해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다는 것을 알아보고, 실내에서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해 바르게 걷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다""
도입 단계에서는 교사가 걸어가다가 넘어지거나 부딪힌 경험에 대해 유아들이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이후 교실 바닥에 붙여둔 발자국을 보여주며 유아들과 함께 발자국의 방향과 이유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전개 단계에서는 교사와 함께 발자국을 따라 걸어보고, 발자국이 없는 곳에서도 걸어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안전하게 걸을 수 있음을 경험하도록 한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발자국을 따라 걸어보고 발자국 없는 곳에서 걸어...
참고 자료
박찬옥(2018), 영유아교수 방법론, 양성원.
키드키즈 홈페이지 (http://www.kidkids.net/)
유아건강교육. 유주연, 조하나 지음. 출판문화원. 2021
코로나 19로 어린이집 생활이 이렇게 달라졌어요 최옥순 저 | 월간출판 | 2020.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