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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이 많은 발전을 해 왔음에도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는 미흡한 실정이다. 믿고 맡길 기관이 부족하다는 것이 현실이다. 저출산 현상과 맞물려서 과잉공급 되고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지속가능성 문제, 교육 및 보육확대 정책에 따른 정부의 재정부담 가중문제, 교육 및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 등 당면한 문제가 많지만, 일거에 해소 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교육 및 보육정책 확대에 따른 정부의 재정위기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질이 낮은 시설을 견제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가 보다 넓은 세계로의 탐색을 시작하는 곳이며 하루의 많은 부분을 보내게 되는 최초의 공식적인 환경이므로, 유아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해서는 질 높은 유아교육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는 년 평가인증을 하고 있으나, 이글에서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이의 한계 및 나아갈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유치원 평가
2.1. 유치원 평가의 이해
유치원 평가는 정규 교육기관으로서 유치원의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유치원의 강약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유치원은 설립인가제와 시도교육청별 장학지도를 통해 이미 일정 수준의 질 관리 및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법 규정이 적용되어 기본적인 운영원칙을 가지고 있기에 평가를 거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유치원 평가는 유치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체계적 관리와 학부모에게 객관적인 유치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유치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것이다.
2.2. 유치원 평가의 목적
유치원 평가의 목적은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진단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즉, 유치원과 교사의 질을 높이는 것에 있다"".
유치원은 설립인가제와 시·도교육청별 장학지도를 통해 일정 수준의 질 관리 및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국가 수준의 체계적인 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해 유치원의 책무성을 제고하고 공교육으로서의 유치원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다. 유치원 평가는 학부모에게 유아교육기관 선택의 기준을 제공하고 유치원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가 크다"".
2.3. 유치원 평가의 체제
2.3.1. 유치원 평가의 실시 주체
유치원 평가의 실시 주체는 국가수준에서 교육과학기술부가 담당하되 실무주관은 각급 시·도교육청에 위임하여 실시되고 있다. 유치원 평가의 법적 주체를 국가가 맡은 것은 국가수준에서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며, 실무 주관을 시·도교육청에 위한 것은 지역적 여건 및 유치원의 실정을 고려하여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것이다.
2.3.2. 유치원 평가단 및 평가대상 유치원 선정
유치원 평가단 및 평가대상 유치원 선정이다.
유치원 평가는 국가수준에서 교육과학기술부가 담당하되, 실무 주관은 각급 시·도교육청에 위임하여 실시되고 있다. 유치원 평가의 법적 주체를 국가가 맡은 것은 국가수준에서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며, 실무 주관을 시·도교육청에 위한 것은 지역적 여건 및 유치원의 실정을 고려하여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것이다.
유치원 평가단은 대체로 유아교육 담당 장학 및 행정전문가, 유아교육 관련교수, 연구원, 유치원 교원 등 3~4인으로 구성되며, 시·도교육청에서 선정하여 유치원 평가 관련 연수를 실시하게 된다.
유치원 평가대상은 국·공·사립유치원으로 매년 전체 유치원의 1/3씩 실시하여 3년 이내에 모든 유치원이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였으나, 2008년과 2009년에는 모든 공립유치원과 일부 사립유치원이 평가대상이었으나, 2010년에는 대부분의 사립유치원이 평가대상이 되었다.
2.3.3. 유치원 평가 방법 및 절차
2.3.3.1. 자체평가
자체평가는 유치원 평가의 첫 번째 단계로, 유치원이 평가 편람에 제시된 평가 항목, 지표 및 기준에 따라 유치원의 운영과 교육활동 전반을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자체평가를 통해 유치원 스스로 기관의 운영을 진단하여 현재의 수준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 나감으로써 유치원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자체평가는 평가위원단의 유치원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객관적인 평가를 받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자체평가의 절차는 평가 준비단계, 평가 실시 단계,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단계, 평가 결과 활용 단계로 구분된다. 먼저 평가 준비단계에서는 평가 편람을 숙지하고 평가 지표와 기준을 이해하며,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작성한다. 평가 실시 단계에서는 자체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자체평가보고서를 작성한다.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단계에서는 평가 항목별 충족 여부를 체크리스트로 작성하고, 평가영역별 주요 내용을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결과 활용 단계에서는 자체평가 결과에 따른 유치원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다음 계획에 반영한다.
이처럼 자체평가는 유치원 스스로 기관의 운영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데 활용되며, 객관적인 평가를 받기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치원 평가의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3.3.2. 서면평가
서면평가는 평가위원이 편람에 제시된 평가지표와 평가기준을 이해하고, 유치원 자체평가보고서의 내용을 숙지하는 과정이다. 유치원 자체 평가보고서와 유치원 교육운영계획서로 파악할 수 있는 지표에 한해서만 실시하되, 사전에 해당 유치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 평가시 참고하기 위한 것이므로 별도의 점수는 부여하지 않는다. 교육환경 영역의 실내 ㆍ 외 공간구성과 교재 ㆍ 교구 지표는 자체평가보고서와 서면평가에서 모두 제외하고 현장평가에서 직접 관찰 ㆍ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평가위원은 서면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평가 시 유치원의 특성과 강약점을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2.3.3.3. 현장방문 평가
현장방문 평가는 평가위원이 유치원에 직접 방문하여 서면평가에서 1차 평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주어진 시간 내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함으로써 최종적으로 공정하게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장평가 절차는 유치원 도착 및 인사, 평가준비, 수업 및 자유선택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