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손 위생의 개념
1.1. 손 씻기(Hand Washing)
손 씻기(Hand Washing)는 일반 비누 또는 항균 비누를 사용하여 물로 손을 씻는 행위를 말한다. 손 씻기는 경제적인 감염병 예방수칙이자 예방접종과 함께 감염병 예방효과가 가장 뛰어난 방법으로,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손 씻기는 손의 오염상태, 비누의 종류와 양, 세척용 물의 흐름 여부, 건조방법 등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국가나 전문가별로 권장하는 손 씻기 방법에 차이가 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서는 감염병 예방의 기본으로 올바른 손 씻기 6단계를 권장하고 있다.
올바른 손 씻기 6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르기, 둘째,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르기, 셋째,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지르기, 넷째, 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지르기, 다섯째,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지르기, 여섯째,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하기 등이다.
이러한 올바른 손 씻기를 실천하는 시점은 화장실 이용 후, 음식을 먹기 전, 음식을 준비할 때, 아픈 사람을 간병할 때, 기저귀를 갈거나 화장실을 다녀온 아이를 닦아줄 때, 베인 상처나 창상을 다룰 때, 코를 풀거나 기침 및 재채기 후, 쓰레기를 취급한 후, 동물이나 동물 사료, 폐기물 등에 접촉한 후, 애완동물을 접촉하거나 먹이를 준 후 등이다.
비누칠한 손을 문지르는 6단계 과정의 시간은 길수록 좋겠지만, 대략 15~30초 정도만으로도 비교적 만족스러운 세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에서는 20초 가량 손을 문지르며 구석구석 씻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손 씻기 후 종이타월 한 장을 사용하여 손의 물기를 제거하고 그 종이타월을 이용하여 수도꼭지를 잠그는 것이 가장 좋은 마무리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1.2. 물 없이 사용하는 알코올 제제
물 없이 사용하는 알코올 제제는 양손의 모든 표면을 다 덮을 수 있도록 바르고, 마를 때까지 문지르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이 방법은 약 20~30초 정도 소요되며, 순서대로 손 마찰 단계를 모두 거치게 된다. 일반 비누의 경우 항균력이 거의 없지만 손 씻기를 통해 일시적으로 오염균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일반 비누와 물을 이용한 손 씻기가 병원성 미생물을 제거하는데 실패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오히려 상황에 따라 피부의 미생물 수가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따라서 고체비누를 사용할 경우 항상 건조한 상태로 보관해야 하며, 액체인 경우 용기와 원액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일회용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
1.3. 내과적 무균술과 외과적 무균술
내과적 무균술과 외과적 무균술이다.
내과적 무균술(medical asepsis)은 간호 또는 진료 과정에서 병원성 미생물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 기술을 말한다. 즉, 청결의 개념으로 병원성 미생물의 숫자를 줄이거나 전파를 차단하는 방법이다. 내과적 무균술에는 손 위생, 격리, 일반적인 환경청소 등이 포함된다. 내과적 무균술의 기본은 감염 회로를 끊는 것이다. 이는 감염이 없는 대상자에게도 적용되며 철저한 내과적 무균술 적용은 의료 관련 감염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간호사가 행하는 거의 모든 활동은 내과적 무균술의 적용을 포함한다. 간호사는 대상자를 안전하게 관리해 감염 회로를 차단해야 하는 주요 책임이 있으며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유기체로부터 대상자는 물론 간호사 자신도 보호해야 한다.""
외과적 무균술(surgical asepsis)은 세균의 아포를 포함한 모든 미생물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외과적 무균술은 내과적 무균술보다 더 많은 주의를 필요로 한다. 이 술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오염으로 이어지며 이는 대상자의 감염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수술을 위해 환자의 피부를 절개하는 경우, 환자의 피부가 화상이나 외상으로 인해 피부 통합성이 손상된 경우의 드레싱 교환, 무균상태인 체강 내에 카테터나 수술기구를 삽입하는 시술, 주사를 준비하는 과정은 외과적 무균술을 적용한다. 외과적 무균술은 멸균술과 함께 마스크, 보안경, 모자 등의 보호구 착용, 외과적 손 위생, 멸균 가운 및 장갑의 착용과 같이 여러 과정이 포함된다.""
2. 손을 통한 감염병 전파
2.1. 감염 경로
감염 경로는 병원체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으로 전파되는 경로를 의미한다. 감염병은 주로 직접적인 사람 간 전파를 비롯하여 오염된 물체 또는 입과 코의 분비물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파된다.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의료진의 경우 감염병 환자나 오염된 물품 및 환경과의 접촉이 잦아 병원체에 노출될 위험이 높다. 의료진의 손은 환자의 분비물이나 오염된 의료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병원체에 쉽게 오염될 수 있다. 따라서 의료진의 손에 의한 병원체 전파는 의료관련 감염의 가장 주요한 감염 경로라고 할 수 있다.
의료진의 손에 의한 병원체 전파는 다음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