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리더십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리더십 유형 사례
2.1. 안테나 뮤직 유희열 대표
3. 지원적 리더십
4. 참여적 리더십
5. 서번트 리더십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의 기업에서 탁월한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리더십에 따라서 해당 조직의 성과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직의 성과에 따라서 생존이 결정되는 기업에게 이러한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실제로 미국과 같은 자본주의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시장을 가진 서양의 여러 나라에서는 이러한 리더십을 가진 사람을 고용하여 조직의 경영을 맡기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다. 이를 통해서 기업을 소유하고 있지만 적절한 리더십이 없는 사람은 리더십을 갖추고 있지만, 기업을 소유하고 있지 못한 사람을 고용하여 기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화는 아직 우리나라에 적절하게 반영되지는 못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자신이 소유한 기업을 스스로 운영하는 것이 익숙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운영한 것에 대한 책임을 자신이 지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따라서 스스로 운영하고 이를 책임지려하는 문화가 있는 것이다. 다만 기업의 규모가 커지는 경우에는 이러한 상황이 변한다. 큰 기업의 경우에는 해당 기업이 가지는 자산의 규모가 개인이 출자하기에는 너무 큰 규모이며, 기업이 법인의 형태로 정의되어 하나의 인격체로 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이를 개인이 소유하고 운영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여러 명의 경영자를 고용하여 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기업은 자본의 움직임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기업의 활동에 최적화된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기업은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의 리더십에 따라서 성과가 좌지우지된다.
2. 리더십 유형 사례
2.1. 안테나 뮤직 유희열 대표
안테나 뮤직은 카카오 엔터테이먼트를 모기업으로 하는 비상장기업으로 음반 공연을 기획하고 연예 매니지먼트를 진행하는 기업이다. 이 기업의 수장은 유희열 대표로 아티스트 루시트폴, 샘김, 페퍼톤즈, 권진아 등 다양한 아티스트를 보유하고 있는 주목받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일반적으로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기업의 리더가 강력한 카리스마와 출중한 실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권위를 세우고 아티스트들을 통제하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보편적이었다. 그러나 유희열 대표는 이와 다른 리더십을 펼치고 있다. 유희열 대표는 자신의 높은 지위와 음악적 역량을 활용하여 아티스트들을 강압적으로 통제하거나 제지하지 않는다. 대신 아티스트들이 스스로의 음악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즉, 유희열 대표는 아티스트들이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아티스트를 선별하여 교육시켜 대중에게 소개하는 기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방식과는 달리, 자신만의 고유한 색깔을 가진 싱어송라이터 아티스트들을 발굴하여 적극 영입하고 있다. 특히 유희열 대표는 자신의 곡을 아티스트들에게 주지 않고, 각 아티스트가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유희열 대표의 리더십은 효율성 측면에서는 다소 부족할 수 있다. 앨범 발표 주기가 느리고 대외 활동을 활발히 하지 않는 아티스트도 있어 기업의 매출 향상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음악을 중요하게 여기는 아티스트들의 선택을 받으며 독보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온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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