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후의 나 화학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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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년 후의 나 화학공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화학공학과 개요
1.1. 화학공학과 인재상
1.2. 화학공학과 교육 목표
1.3. 화학공학과 전공과목
1.4. 화학공학과 졸업 후 진로

2. 화학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 분석
2.1. 모집인원 및 최저학력기준
2.2.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
2.3. 1단계 서류평가
2.4. 2단계 면접평가

3. 지원자의 고교생활 평가 및 반성
3.1. 교과 공부법 분석
3.2. 창의적 체험활동 분석
3.3. 전공 관련 탐구 활동 평가
3.4. 앞으로의 학교생활 계획

4. CSTR의 RTD 실험 개요
4.1. 실험 목적
4.2. CSTR 반응기와 RTD 함수의 개념 및 원리
4.3. 추적자를 이용한 RTD 측정

5. CSTR의 RTD 실험 결과 분석
5.1. RPM 변화에 따른 전도도 측정
5.2. C(t), F(t), E(t) 도출
5.3. E(t) 함수를 통한 CSTR 내부 물질 RTD 분석
5.4. 이상적 반응기와 실제 반응기의 차이 고찰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화학공학과 개요
1.1. 화학공학과 인재상

화학공학과 인재상은 "전공 학문 탐구를 위한 기초학업 능력을 갖춘 인재, 건전한 인격과 협력을 토대로 공공의식을 체득한 인재, 경계를 넘는 소통과 융합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이다.

구체적으로, 화학공학과 인재상은 "기초 과학 및 수학 교과목에 대해 깊은 소양을 갖춘 학생, 공학적 응용에서 요구되는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을 겸비한 학생, 타인과 공동 목표를 위해 협동하는 능력 및 다양한 의견들을 통합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학생"이다.

화학공학은 모든 자원으로부터 인류 생활에 필요한 제반 물질을 제조·처리하는 화학 및 생물공정을 개발하고 이를 설계·운전·관리하는 데 관련된 중요한 공학 분야이다. 따라서 화학공학과는 기초 과학과 공학적 응용 능력, 협동심과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1.2. 화학공학과 교육 목표

화학공학과의 교육 목표는 바이오와 나노기술의 접목,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첨단 에너지원의 개발 등에 대한 필요성으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는 21세기에서, 이러한 과학기술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국가 기술경쟁력 증강을 위해 새로운 지식창출과 창조적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1.3. 화학공학과 전공과목

화학공학과 전공과목은 화학공학 분야의 기초와 응용 지식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먼저 "화학공학입문"에서는 화학공학 전공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한다. 이어서 "창의공학기초설계"에서는 화학공학 분야의 설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공학수학"에서는 화학공학 전공에 필요한 수학적 기반을 다진다.
"물리화학"과 "유기화학"은 화학공학의 근간이 되는 기초 화학 지식을 심화한다. "화학공학기초실험"과 "화학공학실험"에서는 실험을 통해 화학공학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고 검증해볼 수 있다.
"반응공학"은 화학반응의 kinetics와 dynamics를 다루며, "고분자공학"은 고분자의 합성 및 물성에 대해 학습한다. "전기화학"에서는 화학공학에서 필요한 전기화학적 원리를 공부한다.
"화학공정설계"와 "화공안전공학"은 화학공장의 설계와 운전에 필요한 지식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바이오재료"에서는 화학공학과 생명공학의 접목을 학습한다.
이처럼 화학공학과의 전공과목은 기초 과목부터 화학공장의 설계와 운전, 신소재 개발에 이르기까지 화학공학 분야의 핵심적인 내용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1.4. 화학공학과 졸업 후 진로

화학공학과 졸업 후 진로는 매우 다양하다. 화학약품 및 의약품, 석유 제품, 석유 화학제품, 플라스틱, 금속, 바이오, 환경/에너지, 전기/전자 분야 등 산업 현장과 기업체 연구소, 국가연구소, 기술 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특히 바이오와 나노기술의 접목,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첨단 에너지원의 개발 등 21세기 과학기술 환경의 변화에 발맞춰 국가 기술경쟁력 증강을 위한 새로운 지식창출과 창조적 인력 양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화학공학과 졸업생들은 이러한 분야에서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화학공학과 졸업생의 진로 현황을 보면, 화학약품 및 의약품, 석유 화학제품, 플라스틱, 금속, 바이오, 환경/에너지, 전기/전자 분야 등의 산업체와 기업체 연구소, 국가연구소, 기술 공무원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화학공학 분야의 새로운 지식 창출과 창의적 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원 진학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화학공학과 졸업생들은 자신의 관심과 전문성, 목표에 맞추어 다양한 진로 선택이 가능하며, 최근 부각되고 있는 바이오, 에너지, 환경 등의 분야에서 더욱 큰 활약이 기대된다.


2. 화학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 분석
2.1. 모집인원 및 최저학력기준

화학공학과의 모집인원은 556명이며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즉, 화학공학과는 최저학력기준 없이 556명을 모집하고 있다는 것이다.화학공학과는 최저학력기준이 없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운영하고 있다. 모집인원은 556명으로, 전형 요소로는 1단계 서류평가 100%와 2단계 서류평가 50%, 면접평가 50%가 활용된다. 서류평가에서는 지원자의 학업역량, 잠재역량, 사회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면접평가에서는 학업역량, 잠재역량, 사회역량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종합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공적윤리의식, 제출 서류의 진실성 등을 평가한다. 이와 같은 화학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은 기초과학 및 수학 소양,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 협동심과 리더십 등을 갖춘 인재 선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2.2.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

화학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은 다음과 같다.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는 서류평가 100%로 진행된다. 서류평가에서는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학업역량, 잠재역량, 사회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때 자기소개서에 공인어학성적 및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과 관련된 내용을 기재하였을 경우, 서류평가에서 0점 또는 불합격 처리된다.

2단계 전형에서는 서류평가 50%, 면접평가 50%의 비율로 진행된다. 면접평가는 모...


참고 자료

강신춘 외4인, Matlab을 이용한 공정제어공학, 아진(2001)
Donald R. Coughanowr 외1인, 최신 공정제어 3판, 김영한 외6명, Mcgraw-Hill(2009),
강신춘 외4인, Matlab을 이용한 공정제어공학, 아진(2001)
Donald R. Coughanowr 외1인, 최신 공정제어 3판, 김영한 외6명, Mcgraw-Hill(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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