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숲지도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숲유치원의 특징과 장점
1.1. 숲 유치원의 등장배경 및 국내현황
1.2. 전문가들이 말하는 숲교육의 효과
1.3. 아이의 몸과 마음, 능력을 키우는 거대한 교실, 숲
1.4. 숲 유치원의 장점
1.5. 숲 유치원의 단점
2. 숲 속 하루 놀이
2.1. 사례선택 이유 및 기존 유아교육기관 내 놀이와의 비교
2.2. 기존의 교재, 강의, 수행활동에서의 놀이 정의, 가치, 종류 비교
2.3. 숲놀이에서의 배움과 놀이의 관계
2.4. 숲놀이에서의 교사 역할
3. 유아교육 현장의 프로젝트 접근법
3.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
3.2. 프로젝트 활동 실행 절차
3.3. 프로젝트 활동 사례와 진행절차 설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숲유치원의 특징과 장점
1.1. 숲 유치원의 등장배경 및 국내현황
숲 유치원은 덴마크에서 처음으로 생긴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노르웨이, 스웨덴 등 스칸디나비아 반도 국가들과 영국,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으로 벤치마킹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08년 북부지방산림청에서 '국민의 숲'을 활용하여 서울?경기?강원 지역의 84개 유치원?보육기관과 협약을 맺고 '숲유치원' 8개소를 개설해 그해 1만3000여명의 어린이들이 숲유치원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2009년엔 3만2000여명이 참가, 2008년 대비 인원은 2.7배, 횟수는 무려 4배나 증가했다. 최근에는 이러한 상황이 증가하여 숲 유치원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1.2. 전문가들이 말하는 숲교육의 효과
인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이명환 교수(숲유아교육연구소 소장)에 따르면 지붕도, 벽도, 문도 없어 공간적 제약이 없는 숲은 유아기에 필요한 신체적·감각적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드넓은 숲에서 아이는 자연스럽게 활동하며 신체적·감각적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에게 숲은 최적의 교육장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숲유치원 학부모들과의 면담과 숲유치원 현장을 통해 살핀 교육효과는 실로 상당하여, 유아의 신체적 건강, 정서적 안정감, 주의집중력, 자연에 대한 감수성, 사회성, 적극성 등이 일반유치원 원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습 성패의 전제조건이 되는 주의집중력이 숲유치원 원아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한편, 독일 헤프너 박사는 숲유치원 유아가 일반 유치원 유아보다 창조력, 상상력, 운동력과 학습참여도 및 면역능력이 우수하며, 특히 학습 성패에 전제조건이 되는 수업참여도와 동기부여 및 인내력, 집중력의 차이가 크다고 주장하였다.
1.3. 아이의 몸과 마음, 능력을 키우는 거대한 교실, 숲
사실 교육 선진국에서는 이런 숲의 교육효과에 일찍부터 주목해왔다. 미국은 이미 1940년대부터 8~12세 아동을 대상으로 산림과 환경의 보전에 대한 중요성 등을 체득하게 했다. 일본은 집단따돌림 등 청소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자연체험활동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삼림환경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좀 더 어린 아이들의 교육효과에 집중해 1993년부터 정식 교육과정으로 인정한 약 1천여 개의 숲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산림청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원을 통해 숲교육 효과를 체험할 수 있도록 시설과 프로그램 확충에 힘쓰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숲으로 가자'라는 범국민프로젝트다. 학교폭력, 학업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한 아이들이 숲을 통해 자연과 친해지고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 수 있게 해 건강하고 행복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숲은 아이들에게 거대한 교실이다'를 콘셉트로 숲 속 체험과 탐방, 학습 등의 통합교육을 통해 산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산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갖게 하는 것이 '숲으로 가자'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2017년까지 전국에 250개소로 국·공유 유아숲체험원을 확대 조성하고, 숲해설가와 숲길체험지도사, 유아숲 지도사 등의 산림교육전문가를 1만 명 규모로 양성해 아이들에게 체험의 기회를 ...
참고 자료
이인정 외(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발도르프 교육이란?, 푸른숲발도르프학교,
연합뉴스(2013.12.24.), ‘어린이집의 마지막진실 글로벌인재 양성의 현존하는 미래’
울산여성뉴스(2013.03.20.), ‘자연생태교육 국공립 어린이집 개원’
이은경,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13
전남련, 김기선, 김재환, 권경미 외 7명,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현사, 2008
김혜경,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08
윤애희, 김온기, 박정민 외 6명, 보육의 이해와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창지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