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왕절개 분만은 의료기술과 장비, 항생제의 발전으로 사망률이 낮아졌지만, 자연분만에 비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이 더 크다. 제왕절개를 통한 출산은 질을 통한 정상 분만에 비해 출산 시 사망 위험이 3배 이상 높고, 제왕절개를 한 여성들은 혈괴, 감염, 마취 합병증 등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이 정상 분만 여성보다 3.6배나 높다. 이처럼 제왕절개에 대한 위험성이 증가한 만큼 임상에서는 제왕절개를 하는 환자에 대한 간호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제왕절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제왕절개를 받는 산모의 간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2. 제왕절개 분만
2.1. 정의
제왕절개 분만은 임산부의 배를 절개한 후 자궁을 일부 절개하고 그 절개 부위를 통하여 태아를 꺼내는 수술이다. 마취 시간을 제외한 수술 시간은 대략 1시간 전후이다. 제왕절개의 기본목적은 모성과 태아의 생명이나 건강을 보전하기 위함이다. 국내의 경우 최근 제왕절개 분만율은 35~40% 수준이다. 제왕절개를 했을 때의 부작용이 정상 질식 분만에 비하여 크지만, 의술의 발달로 그 위험성이 현저하게 감소했다. 태아나 산모가 긴급한 사태에 이르렀을 경우는 오히려 가장 안전한 분만법이다.
2.2. 종류
2.2.1. 자궁하부 절개술법
자궁하부 절개술법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제왕절개 방법으로, 치구 수준에서 피부를 횡으로 자궁 하부를 수평으로 절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절개부위가 쉽게 치유되고 피부 절개선이 이후 치모에 의해 은폐되어 미용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궁하부가 자궁체부에 비해 얇기 때문에 혈액 손실이 적고 합병증이 거의 없으며, 분만 시 자궁근무력 및 반흔 파열의 위험이 낮고 수술 후 복부 팽만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2.2.2. 고전적 제왕절개술법
고전적 제왕절개술법(classic type)은 피부 및 자궁체부 벽에 수직적 정중선 절개가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태아 만출이 용이하기 때문에 이전 수술로 인한 복부 유착이 있는 경우와 태아가 횡위인 경우 이용하며 응급 분만 시 태아 만출을 보다 빨리 할 수 있기 때문에 흔히 사용하지만, 자궁 근육의 큰 혈관이 절단되므로 혈액 손실이 증가하고, 자궁근이 정중선 절개로 인해 허약해지므로 이후 임신과 추산에서 자궁 반흔 파열의 위험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이다.
2.3. 적응증
2.3.1. 모체와 태아 측 요인
모체와 태아 측 요인에 따른 제왕절개 분만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다.
모체 측 요인으로는 아두 골반 불균형, 유도분만 실패, 자궁기능부전, 다태임신, 결합된 쌍생아 등이 있다. 아두 골반 불균형은 태아의 머리가 산모의 골반에 비해 크거나 모양이 맞지 않아 질식분만이 어려운 경우를 말한다. 유도분만이 실패한 경우와 자궁기능이 부전한 경우에도 제왕절개가 필요할 수 있다. 다태임신이나 결합된 쌍생아의 경우에도 제왕절개로 분만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태아 측 요인으로는 제대 탈출, 태위 이상, 태아 상태 악화 등을 들 수 있다. 제대 탈출은 분만 과정에서 태아의 일부가 먼저 나오는 경우로, 태아의 생명이 위험하기 때문에 응급 제왕절개가 필요하다. 둔위나 횡위 등 태위 이상의 경우에도 제왕절개로 분만해야 한다. 또한 태아 곤란증이나 임박한 질식과 같이 태아의 상태가 악화되어 위험한 경우에는 빠른 분만을 위해 제왕절개를 시행하게 된다"".
2.3.2. 모체 측 요인
모체 측 요인으로는 산전 출혈, 과거 제왕절개 분만 경험, 자궁수술 과거력, 유도분만 실패, 고혈압성 질환 및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 그리고 35세 이상의 노초산부 및 오랜 불임 등이 포함된다"" 이와 같은 요인들은 정상적인 질식 분만이 어렵거나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어 제왕절개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2.3.3. 태아 측 요인
태아 측 요인에는 제대 탈출, 태위 이상, 태아 상태 악화 등이 포함된다. 제대 탈출은 분만 과정에서 태아의 몸을 덮고 있던 제대가 자궁 입구 밖으로 나오는 경우로, 이는 태아와 제대를 압박하여 혈액 순환을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