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흄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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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흄 인간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1.1. 이성적 존재의 인간
1.1.1. 플라톤의 인간관
1.1.2.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1.1.3. 칸트의 인간관
1.2. 욕망적 존재의 인간
1.2.1. 홉스의 인간관
1.2.2. 흄의 인간관

2.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
2.1. 유가의 도덕적 삶
2.2. 도가의 자유로운 삶
2.3. 공자의 가르침

3. 행복에 대한 성찰
3.1. 쇼펜하우어
3.2. 야스퍼스
3.3. 하이데거
3.4. 에리히 프롬
3.5. 아리스토텔레스
3.6. 칸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1.1. 이성적 존재의 인간
1.1.1. 플라톤의 인간관

플라톤은 인간이 이성적 존재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플라톤의 관점에서 인간은 이성과 기계적 욕망을 가진 존재이며, 이성이 욕망을 잘 조절한다면 그 사람이 진정한 인간이 된다고 보았다. 또한 교육을 통해 인간은 이성적 수준까지 올라설 수 있지만, 육체를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완전한 자유를 누릴 수는 없는 한계를 가진다고 설명하였다. 즉, 플라톤은 인간이 현실에서 드러나는 모습이 아니라 이상적으로 달성해야 할 모습이 바로 이성적 존재라고 주장한 것이다. 플라톤은 인간이 이성을 통해 자신의 욕망을 조절하고, 더 나은 존재로 발전할 수 있다고 믿었다.


1.1.2.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본성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잘 실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인간의 본성에 맞게 행위하는 훈련들을 강조하고 있는데, 인간의 본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능력을 아리스토텔레스는 '덕' (arete) 이라고 하고 있다. 이는 인간이 태어나고서 덕을 가지고 있는 것이기 아니기 때문에, 덕을 획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뜻하는 덕은 바로 중용의 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쉽게 이야기 하자면, 만용, 비겁의 중용이라고 할 수 있는 용기와 낭비 그리고 인식 중용이라고 볼 수 있는 후덕함 등이 존재한다.


1.1.3. 칸트의 인간관

칸트의 인간관은 인간이 자연을 있는 그대로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이 없고, 시간 및 공간 안에 존재하는 것들만 인식할 수 있다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칸트는 인간이 시간과 공간 내에서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 밖에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고 보았다.

또한 칸트는 도덕적 행위를 기반으로 하여 선의지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칸트에 따르면 인간은 어떠한 행위들이 도덕적인지를 찾아내야 하며, 도덕적 행위를 통해서만 진정한 선의지를 발견할 수 있다. 즉, 인간은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칸트는 도덕과 행복이 일치되려면 최고선을 가능하게 하는 신을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칸트에 따르면 인간은 신을 배제한 상태에서 덕과 행복이 보장되기 어려우며, 따라서 신의 존재를 전제로 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칸트는 인간이 행복이 보장되지 않더라도 도덕적 행위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결론적으로 칸트의 인간관은 인간이 이성적 존재라는 것을 강조하며, 도덕적 행위와 선의지 추구를 통해 인간의 본질을 실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아울러 인간의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신의 존재가 필요하다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1.2. 욕망적 존재의 인간
1.2.1. 홉스의 인간관

토마스 홉스는 인간 본성에 대해 매우 비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이기적이고 폭력적인 존재이다. 홉스는 자연 상태에서 인간이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속에 살고 있다고 보았다. 이 투쟁은 생존을 위한 필연적인 갈등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언제든 타인과 싸울 준비가 되어 있는 존재라고 홉스는 주장했다.

홉스의 이러한 인간관은 인간이 타인에게 적대적이며, 상호 협력보다는 갈등을 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국가 권력이 필요하다고 홉스는 보았다. 그래서 그는 사회적 계약과 국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간이 타인의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강력한 주권자가 필요하며, 이 주권자는 모든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고 법과 질서를 강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홉스의 이러한 비관적인 인간관은 인간을 근본적으로 불신하는 관점에 기반하고 있다. 그는 인간 스스로가 평화롭고 협력적인 사회를 만들 수 없다고 전제한다. 따...


참고 자료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2016, ‘철학의이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성환. 철학의이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1.
이석호. 인간의 이해.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1.
김은철. 철학의 이해. 경기도: 양성원, 2023.
철학의 이해, 이정호 외 3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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