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나만의 반려 식물 키우기
1.1. 프로그램 요약
식물 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원예활동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①화분 꾸미기, ②모종 보물찾기, ③화분 모종심기, ④반려 식물 전시회로 구성하여 진행한다. 식물을 탐색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자신이 직접 만든 화분에 모종을 키워봄으로써 자아 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도모한다.
1.2.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실시배경
코로나 19로 인해 외부 활동 시간이 줄어들면서 가정에서 홀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방역을 위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답답함과 우울감을 느끼는 아동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런 불가피한 상황 속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치유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원예 활동이다. 원예활동은 식물을 매개로 대상자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따라서 우리는 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에게 나만의 식물을 키워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생명의 소중함, 인내심, 관찰력 등 원예활동을 통한 운동 효과를 얻고자 한다.
1.3. 대상자 분석
대상자 분석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대상자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프로그램의 대상자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이다.
이들은 대부분 맞벌이 가정이거나 편부모 가정의 아동으로, 부모의 관심과 돌봄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정서적 불안감과 외로움을 느끼고 있으며, 학습 및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답답함과 우울감을 더욱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대상자들의 특성에 따라 본 프로그램은 식물 기르기 활동을 통해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학습 및 생활 지도를 병행하여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자연물을 활용한 미술활동, 악기 연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아동들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아동들의 연령대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세부적으로 구성하였으며, 개별 아동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자아 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 정서적 안정감 도모, 학습 역량 강화 등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1.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1.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본 '나만의 반려 식물 키우기'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은 자아 존중감을 확립하고 식물과 함께 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긍정적 정서를 함양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식물 기르기 활동을 통해 자기 의사 표현능력을 향상시켜 자아 존중감을 확립한다. 둘째, 식물의 종류와 관리 방법을 습득하여 식물을 이해하고 식물과 함께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셋째, 자신만의 반려 식물을 선정하고 화분 모종심기 활동을 통해 식물체험을 함으로써 긍정적 정서를 함양한다. 넷째, 자신의 반려 식물을 발표하고 반려 식물 전시회를 진행하여 인적 교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차근차근 단계별 활동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화분 꾸미기, 모종 보물찾기, 화분 모종심기, 반려 식물 전시회 등의 세부 프로그램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식물과 상호작용하며 정서적 안정을 얻고, 성취감과 자아존중감, 사회성 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1.5. 프로그램 대상 및 인원
프로그램 대상 및 인원은 다음과 같다.
대상 구분 서비스 대상자 산출 근거 단위수(명)
일반대상 ○○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청소년 20명 실인원수
일반대상 중 원예 프로그램 참여에 희망이 있는 아동 10명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청소년 20명이 프로그램의 일반 대상이며, 이 중 원예 프로그램 참여에 희망이 있는 아동이 10명이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수를 근거로 하여 참여 인원을 산출하였다.
1.6. 프로그램 세부 내용
프로그램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화분 꾸미기 프로그램에서는 사업의 취지와 목적을 알리고 각 프로그램별 일정과 세부내용을 고지하였다. 참여자들은 준비된 화분, 매직 등의 재료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화분을 꾸며보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모종 보물찾기 프로그램에서는 진행자가 미리 숨겨둔 모종을 찾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참여자들이 찾아온 방울토마토, 딸기, 미니당근 등의 모종에 대해서는 효능과 키우는 방법을 교육하고, 식물 퀴즈를 통해 식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이 식물을 이해하고 식물과 함께하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하였다.
화분 모종심기 프로그램에서는 참여자들이 직접 자신이 키우고 싶은 모종을 선택하여 화분에 흙과 모종을 심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자신에게 맞는 모종을 직접 심어보며 식물체험을 통한 긍정적 정서 함양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반려 식물 전시회 프로그램에서는 참여자들의 반려 식물을 전시하고, 자신의 반려 식물을 다른 참여자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인적 교류 기회를 제공하여 참여자들의 사회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나만의 반려 식물 키우기 프로그램은 화분 꾸미기, 모종 보물찾기, 화분 모종심기, 반려 식물 전시회 등의 세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아 존중감 향상, 식물 이해 및 관리 능력 향상, 긍정적 정서 함양, 사회성 향상 등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증가한 아동들의 답답함과 우울감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1.7. 투입 내용
인력은 상근교사 명, 자원봉사자 명, 외부강사 1명, 기타 명이 투입되었다"". 예산은 총 116,300원이 책정되었는데, 원예 전문 강사비 60,000원, 배양토(40L) 14,000원, 화분(5호) 15,000원, 거름망 2,400원, 모종 10,000원, 모종삽 3,900원, 장갑 1,000원, 식물 이름표 10,000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8. 프로그램 평가
1.8.1. 목표달성 평가
목표달성 평가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 존중감을 확립시키기 위한 목표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 아동 10명 중 8명의 자아 존중감이 향상되었다. 사전·사후 자아 존중감 척도 결과 평균이 2.2점 상승하면서 목표를 달성하였다. 이를 통해 화분 만들기 활동이 아동들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식물을 이해하고 식물과 함께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목표에서는 아동들이 미리 준비한 식물 퀴즈에서 80% 이상의 정답률을 기록하며 목표를 달성하였다. 이를 통해 모종 보물찾기 프로그램이 아동의 식물 관련 지식 습득에 크게 기여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식물체험을 통한 긍정적 정서 함양 목표에서는 설문조사 결과 참여 아동의 80% 이상이 프로그램에 만족도를 보이며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이 직접 화분에 심은 식물을 가꾸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넷째, 인적 교류 기회를 통한 사회성 향상 목표의 경우에도 설문조사에서 참여 아동의 80% 이상이 긍정적인 답변을 보여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반려 식물 전시회 활동에서 아동들이 서로의 작품을 소개하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다양한 평가 지표를 통해 이 프로그램이 목표한 바를 대부분 달성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자아 존중감, 식물 이해도, 긍정적 정서, 사회성 등 아동의 전인적 발달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를 통해 이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정서 및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데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1.8.2. 프로그램 과정 평가
프로그램 과정 평가에서는 준비과정, 진행과정, 종결과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준비과정에서는 화분, 흙, 모종, 모종삽, 장갑 등 준비해야 할 물품이 많았지만 빠트리지 않고 잘 준비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아동이 생산물(과일, 채소)을 통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딸기, 방울토마토, 미니당근 모종을 선택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진행과정에서는 직접 꾸민 화분 견본을 아동에게 보여주며 프로그램 이해를 도왔고, 다양한 모종을 직접 가져와 아동이 관찰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집중을 잘 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화분 만들기, 식물 관련 퀴즈, 모종 심기에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했다. 다만 화분 만들기와 모종 심기 프로그램에서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되어 시간 계획을 잘못 세웠다고 평가했다.
종결과정에서는 아동들이 프로그램이 끝난 후 아쉬워했으며, 느낀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특히 자신의 반려 식물을 집에 가져가는 것에 기쁨을 표현했기에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1.8.3. 만족도 평가
'1.8.3. 만족도 평가'에 따르면, ○○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주 1회 화분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화분 만들기 프로그램 참여 아동들의 직접적인 변화는 자아 존중감 척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화분 만들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 10명 중 8명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다. 자아 존중감(Rogenberg, 1979) 척도 사전·사후 결과를 살펴보면, 참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평균이 22.8에서 26.6으로 2.2점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종 보물찾기 프로그램에서는 미리 준비해 간 식물퀴즈를 모든 아동이 10문제 중 8문제를 맞춘 것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은 새로운 식물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의도한 목적을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설문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의 80% 이상이 식물과 함께하는 방법을 터득했다고 하였다. 자신이 선택한 식물을 키워봄으로써 홀로 있는 시간에 심리적인 무력감이나 좌절감을 느끼지 않고 만족스럽고 긍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긍정적 정서는 적극적인 일상생활 참여를 비롯한 사회성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종합하면, 화분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고, 모종 보물찾기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식물 관련 지식을 습득하였으며, 대부분의 참여 아동이 식물과 함께하는 방법을 터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목적이 달성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2. 봄 자연물로 케이크 만들기
2.1. 프로그램 개요
'2.1. 프로그램 개요'는 "'환경/미술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신체적/정서적 안정성 향상' 주제 '봄 자연물로 케이크 만들기' 프로그램의 개요"이다. 이 프로그램은 주 1회 아동들이 ○○공원의 봄 환경을 탐색하고, 관찰한 자연물을 활용하여 '자연물 케이크'를 만드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자연물의 색과 경도를 탐색하고, 자신의 감정을 케이크 디자인에 표현할 수 있으며, 스스로 만든 자연물 케이크를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2.2. 프로그램 필요성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 시간이 줄어들면서 가정에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방역을 위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답답함과 우울감을 느끼는 아동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런 불가피한 상황 속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치유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원예 활동이다.
원예활동은 식물을 매개로 대상자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따라서 우리는 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에게 나만의 식물을 키워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생명의 소중함, 인내심, 관찰력 등 원예활동을 통한 운동 효과를 얻고자 한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 3명중 1명의 아동이 방과 후 성인 보호자의 돌봄 없이 홀로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맞벌이 부부, 한 부모 가족의 증가와 함께 방과 후 아동이 혼자 있는 시간은 점점 더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한다. 이렇게 아동이 홀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외로움, 불안감, 고립감 등의 정신건강의 문제를 겪을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또한 ○○ 지역아동센터 인근에는 숲이나 공원이 없어 나무나 꽃과 같은 자연을 접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또한 ○○○○파크, 농업기술센터 등에서 원예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지만 선착순으로 마감하는 것이라 기관의 희망하는 아동이 신청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우리는 기관을 이용하는 아동에게 나만의 식물을 키워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생명의 소중함, 인내심, 관찰력 등 원예활동을 통한 운동 효과를 얻고자 "나만의 반려 식물 키우기"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
2.3.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봄 자연물로 케이크 만들기' 프로그램의 목적은 다양한 자연물(꽃, 잎 등)의 색과 경도를 탐색할 수 있게 하고, 자연물을 케이크에 디자인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하며, 스스로 하나뿐인 자연물 케이크를 만들어봄으로써 자아 존중감을 키우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감을 이용하여 만석공원의 봄 환경을 탐색해본다. 둘째, 공원의 다양한 식물(꽃, 솔방울, 나뭇잎 등)과 곤충(개미 등)을 관찰해본다. 셋째, 수집한 자연물을 이용하여 '자연물 케이크'를 만들어본다."
이를 통해 자연 활동이 과학적 탐구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심리적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식물과 곤충 관찰을 통해 자연친화적 태도를 형성하고 자연환경 및 동식물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배우며,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활동을 통해 감성이 풍부해지고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2.4. 프로그램 내용
봄 자연물로 케이크 만들기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내용은 크게 활동 1: 봄에 관찰한 나의 식물과 활동 2: 나는 파티쉐, '자연물케이크'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활동 1: 봄에 관찰한 나의 식물에서는 봄의 모습과 소리를 관찰하고 봄의 환경을 탐색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루페를 이용하여 식물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활동지에 자세히 기록하도록 한다. 활동지에는 관찰한 식물의 이름, 색깔, 냄새, 촉감 등을 작성하여 다양한 감각으로 식물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활동 2: 나는 파티쉐, '자연물케이크'에서는 봄에 관찰한 자연물을 이용하여 직접 '자연물 케이크'를 만들어본다. 먼저 봄에 볼 수 있는 자연물을 수집하고, 수집한 자연물과 찰흙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케이크를 만든다. 학생들은 자연물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개성있는 케이크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처럼 '봄 자연물로 케이크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