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거래적리더쉽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리더십의 정의
1.2.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
2. 리더십 유형
2.1. 거래적 리더십
2.1.1. 개념
2.1.2. 특성
2.1.3. 요인
2.2. 변혁적 리더십
2.2.1. 개념
2.2.2. 특성
2.2.3. 변혁적 리더십 모델
3. 리더십 사례
3.1. 거래적 리더십 사례
3.1.1.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3.1.2.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3.1.3. 셰클턴 대장의 실패사례
3.2. 변혁적 리더십 사례
4. 결론
4.1.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비교
4.2. 리더십의 임상 적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란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리더가 다른 구성원들에게 설정된 목표를 향하여 나아갈 수 있도록 영향력을 발휘하는 과정이다. 모든 리더가 관리자가 아니며 모든 관리자가 리더가 될 수 없다. 즉, 리더십은 비전과 목적달성을 위해 집단이 미치는 영향력인 권력을 말한다. 또한 공식적인 리더십과 더불어 조직행동에 있어서 비공식적인 리더십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리더십은 보상과 처벌을 줄 수 있는지, 합법성이 있는지, 따르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참조성이 있는지, 그리고 전문성과 정보성이 있는지가 권력의 기반을 형성한다. 부하직원과 맺는 관계 성숙도가 증가함에 따라 지시형, 참여형, 판매형, 위임형으로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상황부합 이론에 따르면, 상황이 아주 좋거나 나쁠 때는 과제지향 리더가 효과적인 반면, 보통 상황에서는 관계지향 리더가 효과적이며, 수평적 리더십과 다원적 소통이 필요한 시대이다.
1.2.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리더는 공식적 조직의 한 부분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며, 위임된 권한은 없으나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의 다른 수단을 통해 권력을 얻는다. 또한 관리자보다 더 광범위하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추구하는 목적에 조직의 목적을 반영할 수도 있고 반영하지 않을 수도 있다. 집단의 과정, 정보 수집, 피드백, 임파워먼트하기 등에 초점을 두며, 대인관계를 강조한다. 자발적으로 따르는 팔로워를 지휘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관리자는 공식적 조직에서 직위를 차지하며, 직위에 따르는 권한과 합법적인 권력을 갖는다. 특별한 기능과 의무, 책임이 주어지며,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간과 환경, 비용, 시간 및 기타 자원들을 사용한다. 합리성과 통제를 위해 리더보다 더 큰 공식적인 책임이 주어지며, 통제와 의사결정, 분석과 결과를 강조한다. 자발적으로 따르는 팔로워뿐만 아니라 비자발적 팔로워도 지휘한다.
즉, 리더는 위임된 권한은 없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며 대인관계와 임파워먼트에 초점을 두는 반면, 관리자는 공식적 직위와 권한에 기반하여 통제와 의사결정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2. 리더십 유형
2.1. 거래적 리더십
2.1.1. 개념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은 "리더와 구성원 간의 비용-효과의 거래로 수행되는 리더십"이다. 거래적 리더는 할당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부하들의 욕구를 파악해 부하들이 적절한 수준의 노력과 성과를 보이면 그에 대해 보상하는 것이다. 즉,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 간의 교환(또는 협상)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거래적 리더는 구성원들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제공하고, 그 제공에 대한 대가로서 바람직한 행동이나 성과를 구성원들로부터 유도해낸다. 다시 말해, 거래적 리더십에서의 리더는 구성원들에 대한 보상이나 처벌을 이용해 자신이 기대하는 목표나 성과를 달성한다. 이러한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가 구성원에게 지시한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보상 내용을 명확히 알리고, 구성원은 보상의 가치를 명확히 인식하여 성과를 달성하도록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2.1.2. 특성
거래적 리더십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래적 리더십은 목표 달성을 강조하고 조직의 기존 구조 내에서 보상 및 처벌 시스템에 따라 성과를 측정한다. 거래적 리더들은 구성원들이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도록 요구하며, 목표 달성에 대한 보상이나 미달 시의 처벌을 명확히 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순응을 유도하여 조직의 안정성과 현상 유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둘째, 거래적 리더는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공식적인 권한과 책임을 행사한다. 즉, 거래적 리더는 공식적인 직위를 바탕으로 개인의 성과 관리와 집단의 성과 향상을 맡게 되며,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구성원들의 과업 수행을 감독하고 통제한다.
셋째, 거래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기준과 성과 검토를 통해 직원 성과를 평가한다. 거래적...
참고 자료
빌게이츠 – 미래로 가는길
도리존슨 –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정기수 – 리더십과 조직
서문경애 외 공저(2023). 제3판 간호관리학
박현태, 1997,「간호조직에서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
배경옥, 2007,「간호단위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와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복미, 2007,「간호사가 지각한 수간호사의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백기복, 「조직행동연구」 (제3판), 창민사, 2004년
하동석, 「이해하기 쉽게 쓴 행정학 용어사전」, 새정보미디어, 2010
변혁적 리더십 [Transformational Leadership, 變革的―] (두산백과)
거래적 리더십 [Transactional Leadership, 去來的―] (두산백과)
이병숙, 「간호관리학, 학지사메디컬」, 202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