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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논문 독립변수 종속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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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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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학과 논문 독립변수 종속변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연구 개요
1.1. 간호연구의 정의와 중요성
1.2.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개념 및 특성

2. 간호대학생의 독서태도와 윤리적 민감성
2.1. 간호대학생의 독서태도
2.2.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민감성
2.3. 독서태도와 윤리적 민감성의 관계

3. 중년기 성인의 생활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및 우울
3.1. 중년기 성인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3.2. 중년기 성인의 사회적 지지와 우울
3.3. 중년기 성인의 생활스트레스,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4. 저소득 여성노인의 우울 경험
4.1. 저소득 여성노인의 우울 경험 탐색
4.2. 저소득 여성노인의 우울 경험 이해

5. 간호연구 방법론
5.1. 양적연구 설계
5.2. 질적연구 방법
5.3. 자료수집 및 분석 기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연구 개요
1.1. 간호연구의 정의와 중요성

간호연구는 간호 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과정이다. 간호연구의 목적은 간호 실무를 발전시키고 간호 대상자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간호연구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연구를 통해 얻은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간호실무를 개선할 수 있다. 간호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간호실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간호연구는 간호학문의 발전에 기여한다. 간호학의 지식체계를 확장시키고 간호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간호연구가 필수적이다. 셋째, 간호연구는 간호실무와 간호교육의 근거를 제공한다. 간호사의 의사결정과 간호교육과정 개발 시 간호연구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넷째, 간호연구는 간호 대상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간호 대상자의 요구와 관심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중재를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간호 대상자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연구는 간호학문과 실무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며, 간호사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영역이다.


1.2.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개념 및 특성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개념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양적연구는 수량화와 통계적 분석을 통해 일반화된 법칙을 발견하고자 하는 연구방법이다. 양적연구는 수량화가 가능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양적연구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변수들 간의 관계를 수량화하고 통계적 분석을 통해 규명한다. 둘째,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목적으로 하며 표본을 통해 모집단을 대표하고자 한다. 셋째,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넷째, 연구 설계 단계에서 연구 도구와 절차를 엄격히 통제한다. 다섯째, 연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한다.

반면에 질적연구는 인간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방법이다. 질적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며, 인간 행동의 맥락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질적연구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의 경험과 인식을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둘째, 연구 문제에 대한 이해의 깊이와 폭을 중시한다. 셋째,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넷째, 귀납적이고 순환적인 자료 분석 과정을 거친다. 다섯째, 맥락 의존적이고 주관적인 해석을 강조한다.

이와 같이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는 연구 목적,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의 관계 등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연구 문제와 목적에 따라 적절한 연구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간호대학생의 독서태도와 윤리적 민감성
2.1. 간호대학생의 독서태도

간호대학생의 독서태도는 간호 실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간호대학생의 독서태도는 "습관", "필요성", "지속 의지", "즐거움" 등 4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된다. 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독서태도 전반이 평균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그중에서도 "필요성" 영역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이 독서의 필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습관" 영역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였는데, 이는 간호대학생들이 독서 습관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의미한다.

간호대학생의 독서태도에는 다양한 영향요인이 작용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성별, 학년, 전공 만족도, 임상실습 경험 등이 독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여학생의 독서태도가 더 긍정적이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태도가 개선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의 독서태도가 더 좋았고,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독서태도가 더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간호대학생의 독서태도는 전공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간호교육 기관에서는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과 수업에서 독서 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등의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독서 동기와 습관 형성을 위한 상담 및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들이 전문직 간...


참고 자료

김유미, 김은영. (2021). 간호대학생의 독서태도와 윤리적 민감성. 한국의료윤리학회지 24(3). 335-347
박영숙, 김정희(2019). 고급간호 연구. 한국방송통신대 학교출판문화원.
이상미, 정성희(2017). 간호 연구. 한국방송통신대 학교출판문화원.
양경희 외(2018). 간호 연구. 한국 간호 연구학회.
한국보건의료연구원(2011). NECA 체계적 문헌 고찰 매뉴얼.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하기찬 외(2020). 체지방에 대한 아로니아 추출물의 효과(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임상 연구). 한방재활의학과 학회지.
김민희, 중년기 생활스트레스, 사회적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2015
김증임, 손행미, 저소득 여성노인의 우울 경험, 여성건강간호학회지,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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