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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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개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독교교육의 정체성과 역할
1.1. 기독교교육의 정의와 목적
1.2. 기독교교육의 성경적 기초
1.3. 기독교교육의 역사적 흐름

2. 기독교교육의 대상별 이해
2.1. 어린이에 대한 이해
2.2. 청소년에 대한 이해
2.3. 성인에 대한 이해

3. 가정에서의 기독교교육
3.1. 유대 부모 교육의 모델
3.2. 가정 예배의 중요성
3.3. 가정교육과 부모의 역할

4. 교회에서의 기독교교육
4.1. 목회자의 전문성 교육
4.2. 교사 교육의 이론과 실제
4.3. 교회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5. 학교에서의 기독교교육
5.1. 지역 교회의 학교 선교 역할
5.2. 기독교 대안학교의 필요성
5.3. 공교육에서의 기독교 세계관 교육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독교교육의 정체성과 역할
1.1. 기독교교육의 정의와 목적

기독교교육의 정의와 목적은 다음과 같다.

기독교교육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전부가 아니며, 이 세계 너머에 있는 초월자 하나님을 만나고 경험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초월자 하나님과 대면함으로써 신앙인은 현실 속에서 접하는 허상을 넘어 실재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갖게 해주는 학문"이다. 즉, 기독교교육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알고 그와의 관계 속에서 인생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깨닫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신앙인이 진리와 실재를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갖출 수 있다.

기독교교육은 창조주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인간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게 하는 교육이다. 하나님 중심의 신앙과 세계관을 형성하여 하나님의 뜻을 실현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독교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고 실현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1.2. 기독교교육의 성경적 기초

기독교교육의 성경적 기초는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창조, 인간의 타락, 그리고 그리스도의 구원에 대한 진리에 기초한다. 첫째,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하셨기 때문에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완전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다. 따라서 기독교교육은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회복하고 하나님의 창조질서 안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인간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었다. 따라서 기독교교육은 죄로 인한 인간의 타락을 인정하고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통해 인간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근본 목적으로 한다. 셋째, 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을 통해 인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영생을 얻게 되었다. 기독교교육은 이러한 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을 바탕으로 인간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처럼 기독교교육의 성경적 기초는 하나님의 창조, 인간의 타락, 그리고 그리스도의 구원에 대한 성경의 진리에 근거하고 있다.


1.3. 기독교교육의 역사적 흐름

기독교교육의 역사적 흐름은 구약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의 교육은 율법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부모세대가 자녀들에게 여호와의 계명을 전수해주는 것이 핵심이었다. 민족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진 교육은 가족의 의식과 축제를 통해 이스라엘 정체성을 형성했다.

신약시대에는 예수님의 가르침이 중심이 되었다. 예수님은 직접 제자들을 교육하셨고, 제자들은 예수님의 가르침을 전파하며 초대교회 교육의 기반이 되었다. 초대교회 교육은 예배와 성만찬, 공동체 생활 속에서 이루어졌다.

중세시대에는 학문이 경시되고 미신이 팽배해지면서 가정교육의 기능이 약화되었다. 대신 성례전이 강조되었다. 그러나 종교개혁 이후 루터와 칼빈은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부모의 신앙고백과 유아세례를 통해 가정이 언약공동체로 역할하도록 했다.

근세에는 코메니우스의 자연주의적 아동중심 교육과 경건주의자들의 생활 속 실천을 강조하는 가정교육이 대두되었다. 호레이스 부쉬넬은 가정이 신앙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대에는 주일학교 운동이 일어났다. 영국의 로버트 레익스가 시작한 주일학교 운동은 미국으로 전파되어 교회교육의 주축이 되었다. 특히 미국 주일학교는 전도와 성경교육에 초점을 두었다.

20세기 이후 진보주의 교육과 종교교육운동이 나타났고, 신정통주의 신학에 기반한 기독교교육운동이 주류를 이루었다. 최근에는 개혁주의와 복음주의 교육운동이 활성화되고 있다.

기독교교육의 역사는 성경과 신학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2. 기독교교육의 대상별 이해
2.1. 어린이에 대한 이해

어린이에 대한 이해는 기독교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삶의 기초를 형성하는 과정 속에 있는 어린이를 신앙의 통합적 지도를 통해 전인적 하나님의 사람들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 시기는 정신적, 영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들은 그들의 특성을 숙지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먼저,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신체적으로는 매우 활동적이며 집중력이 제한적이지만 신체조직의 형성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심리적으로는 영웅심과 충성심이 강하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델을 우상화하며 경쟁심이 유발되어 서로 협력하도록 해야 한다. 정신적으로는 민감한 시기이며 추상적 개념은 제한적이지만 기억력이 탁월하다. 사회적으로는 가정 중심에서 학교 중심의 관계가 이루어진다. 종교적으로는 선과 악을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성장이 가능하게 됨으로 보고, 듣고, 느끼고, 정서가 자연스럽게 신앙으로 접목되도록 해야 한다.

다음으로 어린이의 신앙발달적 이해가 필요하다. 어린이의 신앙은 부모의 신앙자세와 관습 및 신앙적 행위를 동일시하려는 내면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배우고, 듣고, 느낀 종교적 행위들과 경험하게 된 영적 분위기에 영향을 받으며, 신앙에 대한 지적 인식과 경험하게 되는 종교적 체험들에 의해서 구체화된다. 어린이의 종교적 사고발달은 지적발달을 통해 형성되어 직관적이고 전 조작적인 사고로부터 구체적 사고로 전이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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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중, "청소년 감소 현상과 교회 교육의 대처 방안", 목회와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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