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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
1.1.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1.2. 비텐베르크 성 교회와 루터의 도시
1.3. 루터의 만인 제사장 교리

2.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2.1. 코페르니쿠스의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
2.2. 코페르니쿠스의 영향과 후대의 평가

3. 엘리자베스 1세와 영국의 발전
3.1. 스페인 무적함대 격퇴
3.2. 엘리자베스 1세의 종교정책과 국교회 확립

4. 서구 근대 문명과 런던의 극장
4.1. 중산계급의 확장과 연극의 대중화
4.2. 글로브 극장과 청교도 정신

5. 청교도 정신과 영국의 시민혁명
5.1. 찰스 1세와 의회의 갈등
5.2. 크롬웰과 왕정 체제의 붕괴

6. 존 밀턴과 달란트 비유
6.1. 밀턴의 청교도 정신과 부활 신앙
6.2. 달란트 비유와 시인의 사명

7. 제너드 맨리 홉킨스와 신의 장엄함
7.1. 홉킨스의 삶과 시의 주제
7.2. 자연과 신의 관계

8. 스페인 펠리페 2세의 종교정책과 몰락
8.1. 펠리페 2세의 무적함대 침공
8.2. 스페인 제국의 인구이동과 몰락

9. 네덜란드의 독립전쟁과 부와 번영
9.1. 네덜란드 독립전쟁의 배경
9.2. 청어와 흰 빵, 그리고 네덜란드의 황금기

10. 중세의 고딕 성당 건축
10.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영향
10.2. 고딕 양식의 건축적 특징

11. 구텐베르크의 인쇄술과 근대 정신의 태동
11.1. 구텐베르크 성경과 루터의 종교개혁
11.2. 인쇄술의 발전과 지식 전파

본문내용

1.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
1.1.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마르틴 루터는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성 교회 문에 95개조의 반박문을 게시하면서 종교개혁을 시작했다. 이는 중세 유럽 사회에 큰 울림을 주었다.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은 당시 카톨릭 교회가 판매하던 면죄부에 대한 비판이 골자였다. 면죄부는 돈을 내면 죄가 赦免된다는 믿음으로 교회의 중요한 수입원이었다. 그러나 루터는 이를 부패한 행위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오직 신앙과 진실된 회개를 통해서만 죄가 赦免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95개조 반박문은 짧은 기간 내에 독일어로 번역되어 빠르게 전파되었다. 이는 인쇄술의 발달에 힘입은 바 컸다. 구텐베르크의 금속 활자 인쇄기로 인쇄된 루터의 반박문은 당시 사회 전반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진정한 신앙과 구원에 대한 루터의 주장은 많은 이들에게 공명했다.

이렇듯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은 중세 카톨릭 교회의 부패상을 고발하고, 신앙의 순수성과 진실된 회개를 강조하며 종교개혁의 서막을 알린 역사적 문서라 할 수 있다."


1.2. 비텐베르크 성 교회와 루터의 도시

마르틴 루터는 95개조 반박문을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성 교회 문에 발표함으로써 종교개혁의 서막을 알렸다. 비텐베르크 성 교회는 루터의 종교개혁 운동이 시작된 곳으로 중세 서구 역사상 가장 중요한 종교 개혁의 현장이었다.

비텐베르크 성 교회는 대학과 함께 중세 도시 비텐베르크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었다. 루터가 재직했던 이곳은 중부 독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지역 중 하나였다. 비텐베르크는 규모가 작았지만 대학과 신학교로 유명했고, 중세 도시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었다. 루터가 95개조 반박문을 발표한 성 교회 역시 이 도시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었다.

비텐베르크 성 교회는 당시 가톨릭 신자들의 성지 역할을 하던 곳이었다. 이곳에는 수많은 성물과 유물이 보관되어 있었고, 많은 신자들이 성지순례를 해왔다. 그러나 루터는 이러한 가톨릭 교회의 행태를 비판하며 95개조 반박문을 발표했다. 그는 면죄부 판매와 같은 가톨릭 교회의 부패상을 고발했고, 오직 신앙과 성서에 의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은 비텐베르크 성 교회 문에 게시되었고, 그의 주장은 인쇄술을 통해 신속하게 전파되었다. 도합 95개의 논제로 구성된 이 반박문은 교황청의 권위에 대한 강력한 도전장이었다. 루터는 이 글에서 면죄부 판매의 부당성과 교회의 부패를 비판했고, 오직 신앙과 성서만이 구원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곧 중세 가톨릭 교회의 권위에 정면으로 도전한 것이었다.

비텐베르크 성 교회는 루터 사상의 발상지이자 종교개혁의 중심지로, 그의 사상과 활동이 집중되었던 곳이었다. 이곳에서 루터는 독일어 성경을 번역하고 강연을 했으며, 종교개혁의 불을 지폈다. 이후 루터는 이 도시에 머물며 종교개혁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갔다. 따라서 비텐베르크 성 교회와 비텐베르크 도시는 마르틴 루터 및 종교개혁 운동과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3. 루터의 만인 제사장 교리

루터의 만인 제사장 교리는 루터가 주장한 중요한 개혁 사상 중 하나이다. 루터는 모든 그리스도인은 평등하게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이를 통해 당시 가톨릭 교회가 주장해 왔던 성직자의 특별한 지위와 권위에 도전하였다.

루터는 성서에 근거하여 모든 그리스도인은 스스로 성서를 해석할 수 있고, 자신의 신앙을 직접 실천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그동안 교회의 독점적 권력을 비판하고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강조한 것이었다. 루터는 "오직 믿음으로"라는 교리를 통해 그리스도인은 성직자의 중재 없이도 하나님과 직접 소통할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이러한 루터의 만인 제사장 사상은 당시 신분제가 엄격했던 유럽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이는 곧 평신도의 권리와 의무를 강조하는 것으로, 모든 그리스도인은 사제와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는 중세 교회의 위계질서와 성직자의 특권을 부정하는 것이었다.

만인 제사장 교리는 궁극적으로 모든 그리스도인이 각자의 신앙을 실천할 수 있는 자유와 책임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는 중세 유럽 사회의 신분 제도와 권력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었다. 루터는 이를 통해 교회와 사회의 근본적인 개혁을 추구하였던 것이다.

결국 루터의 만인 제사장 교리는 종교개혁의 핵심 사상으로, 개인의 신앙과 양심의 자유를 주장하며 기존 가톨릭 교회의 권위에 도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근대 민주주의와 개인주의의 태동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평가받는다.


2.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2.1. 코페르니쿠스의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

16세기가 되면서, 1000년 동안 유럽 지성사를 억누르던 천동설이 폐기되었다. 이는 인간에 의한, 인간의 지적 탐구와 탐험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의미한다. 1543년 코페르니쿠스가 내놓은 논문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는 새로운 천문학적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근대로의 전환점이 되었다.

코페르니쿠스는 폴란드 크라쿠프, 이탈리아 볼로냐, 파도바, 페라라 대학에서 신학과 법학, 천문학, 수학과 의학을 공부했다. 그는 자신의 관찰과 계산을 통해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모형을 제안했다. 이는 천동설과 정반대되는 주장이었다. 당시 "땅은 영원히 있도다"라는 기독교 성경 구절에 사로잡혀 있던 유럽인들에게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은 시대정신의 전환을 의미했다.

코페르니쿠스는 자신의 논문 출간을 40년간 미루었다. 그는 강단의 교수들의 비난이 두려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 1543년 라틴어로 쓴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가 출간되었다. 이 논문은 지동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었다. 코페르니쿠스는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는 점에 대해 동의했지만, 관찰보다 수학적 일관성을 더 중요시했다는 비판도 있었다.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타르코스가 주장했던 이론을 재발견한 것이다. 하지만 당시 유럽에서는 천동설이 지배적이었기에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은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코페르니쿠스 사후 16세기 후반에 이르러서야 그의 모형은 유럽 전역에 알려지게 되었다.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은 당대 지성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구가 움직이게 되면 모든 천체 현상이 신의 섭리에 맞게 간단히 설명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써 중세에서 벗어나 근대로 나아가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지동설의 확산은 탐험과 과학으로 무장한 유럽이 세계사를 주도하기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2.2. 코페르니쿠스의 영향과 후대의 평가

코페르니쿠스의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는 16세기 중엽에 출간되어 지구중심설을 지양하고 태양중심설을 주장함으로써 근대과학의 태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중세 지성사를 억누르던 천동설을 종식시키고 인간의 지적 탐구와 탐험의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코페르니쿠스 자신도 자신의 이론이 지니고 있는 의의를 인식하고 있었지만, 그의 논문 출간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로부터 큰 저항을 받았다. 교회는 성경에 기록된 "땅은 영원히 있도다"(전도서 1:4)라는 구절에 의거하여 지구중심설을 고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천동설은 당시 교회와 사회 전반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었기에 코페르니쿠스의 주장은 상당한 도전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은 서서히 학계와 사회 전반에 확산되기 시작했다. 그의 제자 레티쿠스가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를 소개하면서 지동설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조르다노 브루노, 갈릴레오 등 후대 과학자들이 이를 발전시켰기 때문이다. 특히 갈릴레오는 망원경을 통한 천체 관찰로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뒷받침하며 지동설의 확산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종교적 권위에 의해 장기간 억압받아온 지동설은 점차 학계와 사회 내에서 인정을 받게 되었다. 1992년 교황청은 갈릴레오에 대한 재판을 공식적으로 사과하며 지동설을 인정했고, 2005년에는 코페르니쿠스의 유해가 발견되어 467년 만에 정식 장례식을 치르기도 했다. 이처럼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은 근대과학의 태동과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종교와 과학의 대립 구도를 해소하는 데에도 기여했다고 평가된다.


3. 엘리자베스 1세와 영국의 발전
3.1. 스페인 무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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