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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간호학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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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노인간호학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치료적 의사소통의 이해
1.1. 언어적 의사소통
1.2.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2.1. 관심 갖기
2.2. 재진술하기
2.3. 개방적 질문하기
2.4. 경청하기
2.5. 감정 반영하기
2.6. 공감하기
2.7. 제안하기
2.8. 침묵

3. 치료적 의사소통 적용 사례
3.1. 노인 환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3.2. 정신건강 환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3.3. 중환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4. 역기능적 의사소통
4.1. 비난형
4.2. 회유형
4.3. 초이성형
4.4. 혼란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치료적 의사소통의 이해
1.1. 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이란 단어, 문장, 문단 등을 통해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의사와 환자, 간호사와 환자, 환자와 가족 간의 상호작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치료적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언어적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언어적 의사소통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첫째, 언어적 의사소통은 청각적 자극으로 전달되므로 언어의 명확성, 간결성, 정확성이 중요하다. 둘째, 언어는 문화와 사회적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지니므로 대상자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언어는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가 형성되므로 경청과 질문이 필요하다. 넷째, 언어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므로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이 중요하다.

이러한 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을 고려하여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단순하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여 대상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대상자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언어를 사용한다. 셋째, 경청과 질문을 통해 대상자의 관점을 이해하고자 노력한다. 넷째,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으로 치료적 목적을 달성한다.

이와 같이 언어적 의사소통은 치료적 관계 형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을 위해 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과 전략을 잘 이해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1.2. 비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말과 말 이외의 신체적, 시각적 행동들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말한다. 이는 언어적 의사소통을 보완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대표적인 요소로는 먼저 신체적 행동을 들 수 있다. 이는 자세, 동작, 표정, 시선, 목소리, 신체적 접촉 등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마주보며 고개를 끄덕이거나 상대방의 손을 잡는 행동은 관심과 이해를 표현하는 의사소통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시각적 행동도 중요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이다. 이는 공간적 거리, 장소, 환경 등의 요소로 구성되며, 상대방과의 물리적 거리나 배치 등을 통해 친밀감이나 거리감을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까이 다가가 상대방과 마주 앉는 것은 친밀감을 나타내는 행동이 될 수 있다.

이처럼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만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이나 태도, 분위기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치료적 의사소통에서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함께 적절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하여 대상자와의 신뢰와 이해를 높일 수 있다.


2.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2.1. 관심 갖기

관심 갖기는 대화의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다. 간호사가 대상자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여 대상자의 마음을 열게 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관심 갖기는 대화의 시작 단계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며, 이름을 불러주거나 평상시 모습과 다른 변화를 관찰하여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포함된다.

대상자의 이름을 불러주거나 표정, 자세 등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여 관심을 표현하면 대상자가 자신을 존중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 또한 대상자의 말에 귀 기울여 듣고자 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도 관심 갖기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의 신뢰 관계 형성이 가능해지고, 대상자가 자신의 걱정이나 문제를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된다.

관심 갖기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핵심적인 기술로, 간호사가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대상자의 변화나 특성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이를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하여 대상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대상자는 자신이 이해되고 수용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2.2. 재진술하기

재진술하기는 대상자가 말한 내용을 간호사가 다시 그 내용을 요약하여 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전달한 메시지를 간호사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재진술하기는 대상자의 말을 그대로 반복하거나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다"" 대상자의 말을 그대로 반복하는 경우, 대상자는 자신의 말이 이해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는 경우, 간호사가 대상자의 말을 잘 이해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재진술하기를 사용할 때는 대상자의 말을 듣고 이해한 내용을 정확히 표현해야 하며, 간단하고 명확한 언어로 말해야 한다"" 또한 목소리 톤과 표정 등 비언어적 행동도 치료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는 자신의 말이 이해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간호사와의 신뢰관계를...


참고 자료

김선아 외(2020), 정신간호총론, 제8판, 파주: 수문사.
안효자 외(2020),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제3판 2쇄, 파주: 수문사.
윤영 외(2020), 노인간호학, 서울: 현문사.
이미형 외(2019). 정신건강간호학 제6판. 현문사
공성숙 외(2019). 정신건강간호학 제7판. 군자출판사
강윤희 외(2011). 의사소통의 실제. 보건복지부. 17-2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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