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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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의 그림책 비교
1.1. 전래동화 장르의 그림책 선정 및 분석
1.2. 환상동화 장르의 그림책 선정 및 분석
1.3. 두 장르의 특징 비교

2. 2019 개정 누리과정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에 적합한 그림책 분석
2.1. 그림책 선정 및 내용 소개
2.2. 문학적 특징 분석
2.3. 미술적 특징 분석

3.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목적과 특징
3.1.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개념 및 특징 설명
3.2. 만5세 유아를 위한 반응중심 문학활동 계획안 작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의 그림책 비교
1.1. 전래동화 장르의 그림책 선정 및 분석

전래동화 장르의 그림책 선정 및 분석이다. 사전적으로 전래동화는 "구연되어 내려오다가 문자로 정착된 문학작품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정의를 통해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전래동화에는 어문학적인 특징이 많이 첨가되어 있다. 더불어 구전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의 여러 정서가 반영되었다는 특징도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보았을 때 전래동화는 학문적인 특징과 심리적이 크게 반영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전래동화는 사람의 내적인 부분에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전래동화는 삶의 다양한 상황에서 펼쳐지는 각양각색의 문제를 독자의 관점에서 인식, 관찰, 추론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그와 함께 주위 환경이나 세계와 연관하여 다른 사람의 관점과 비교하고 또 분석할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전래동화에서는 적합한 판단과 효율적 절차를 기반으로 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상당히 중요한 소재로 쓰이는 것이다.

아울러 전래동화는 전체적 맥락 안에서의 사고를 중요시 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전래동화는 지식보다는 인간의 지혜를 요하는 직관적인 사고를 추구한다. 즉,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보다는 그의 전체적인 특성에 민감한 상관적 사고를 추구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래동화의 대부분은 귀납적 방법보단 추상적인 개념과 이론에 따른 일차적 중요성을 추구한다. 아울러 그에 현실성을 부여하는 연역적 사고의 양상을 보인다.

본 과제를 위해 선택한 전래동화 그림책은 '유영소(글) · 전인성(그림), 토끼와 자라, ㈜애플비북스, 2022.'이다. 바다의 용왕은 큰 중병을 앓게 되었다. 의원들이 힘을 모아 약을 만들어 보았지만 병이 완치되지는 않았다. 병을 낫게 하는 방법은 토끼의 간을 먹는 것이었다. 이에 자라가 뭍으로 토끼를 유인하러 간다. 토끼를 만난 자라는 토끼에게 용궁에 가면 큰 벼슬을 하사하겠노라 꾀어 토끼를 용왕 앞에 데려 간다. 하지만 자신의 목숨이 위태로워진 것을 안 토끼는 꾀를 내어 자신의 간이 지금 육지에 있으니 그것을 가지고 올 시간을 달라고 말한다. 이 말에 속은 용왕과 신하들은 자라와 함께 뭍에 다녀오라고 한다. 하지만 토끼는 뭍으로 오자마자 자라를 약올리며 도망가고 만다.

'토끼와 자라'는 원작인 '별주부전'의 줄거리는 그대로 살리고 있다. 그러면서도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게 쓰였다. 별주부전의 경우 대부분의 전래동화가 그런 것처럼 입에서 입을 통해 전해 내려온 이야기이다. 이에 '토끼와 자라'는 그러한 특성을 살려서 입말체를 사용한 문학적 특성이 있다. 입말체를 살리면 마치 할머니에게 옛 이야기를 듣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유아는 그로 인해 옛이야기에 집중하고 그를 더욱 친숙하게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시름시름, 풍덩, 뿡뿡, 벌컥벌컥'처럼 등 유아들이 좋아하고 언어 발달에 필요한 의성어와 의태어를 적시적소에 사용하고 있다는 특징도 있다. 특히 대화의 내용이 익살스럽게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책의 내용이 지루하기 않고, 끝까지 유쾌하게 읽을 수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1.2. 환상동화 장르의 그림책 선정 및 분석

환상동화는 "현실과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또는 사건처럼 비실제적인 것을 다루는 문학의 한 장르"이다. 이러한 정의에 비추어 볼 때 환상동화는 주제를 담을 수 있는 범위가 넓다는 특징이 있다. 삶과 죽음의 의미, 선과 악의 대결, 유머 등을 상대적으로 가볍게 담아낼 수 있다. 환상동화의 배경 또한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환상동화는 주로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되며, 구성, 주제, 등장인물의 성격 등이 아동의 사고방식에 적합하다. 이를 통해 유아는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상상력을 동원하고 감정이입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유아는 동화의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고 깊이 몰입하게 된다. 환상동화는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없어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현실에 대한 인식과 환상에 대한 기대를 함께 향유할 수 있도록 한다.

환상동화의 교육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상력의 발달을 촉진한다. 상상력의 발달은 유아로 하여금 자연, 사람, 사회를 새롭게 바라보는 방법을 알게 한다. 둘째, 유아에게 기쁨을 준다. 글을 읽지 못하는 유아도 환상동화를 재미있게 볼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셋째, 인간 행동과 문제에 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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