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적장애인에 대해 행동주의적 접근을 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1) 찬성하는 경우에는 어떠한 점에서 유익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2) 반대하는 경우에는 반대를 하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지적장애인에 대해 행동주의적 접근을 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1) 찬성하는 경우에는 어떠한 점에서 유익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2) 반대하는 경우에는 반대를 하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인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2.1. 행동주의 이론과 지적장애인
2.2. 행동주의적 접근의 장단점

3. 지적장애인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의 찬반 의견
3.1. 찬성 의견
3.1.1. 행동주의적 접근의 실용성
3.1.2. 단기간에 상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
3.2. 반대 의견
3.2.1. 지적장애인의 내적 특성 과소평가
3.2.2. 지적장애인의 자유와 존엄성 침해 우려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담가는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대응을 펼쳐야 하는 존재이므로 풍부한 심리학 지식과 상담 기술을 지니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심리학과 상담학에서 논의되는 여러 학파의 주요 이론들은 상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에 유익한 수단이 될 수 있으므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그러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상담 현장에서 대면한 클라이언트가 지적장애인이라는 가정하에 그들에게 행동주의적 접근을 하는 것에 관한 찬반 의견을 모두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2. 지적장애인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2.1. 행동주의 이론과 지적장애인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이며, 그 과정에는 환경적인 요인이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지적장애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교육이고, 이를 위해 교사들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데 특히 긍정적 강화기법을 많이 사용한다"" 즉, 칭찬하고 격려하며 보상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법은 장애아동들의 사회적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렇게 해서 변화되지 않는 아이들이 있는데, 이런 아이들을 대상으로 무조건적인 수용만을 강조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제한설정 및 지도방법이 요구된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에게 내재된 선함보다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


참고 자료

상담이론과실재 교안

박춘아, “지적장애아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2008
김나영, “정신지체 청소년에 대한 욕구조사”, 서울여대, 2001
주휘경, “지적장애 청소년의 정기적 신체활동 참여가 긍정적 자기인식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신한대, 2021
김현정,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수업시간 주의집중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 2010
장영선, “통전적 기독교특수아동교육 연구”, 장로회신학대학,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