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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사례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사례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현대에 와서 많은 질병들이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기존에는 단순히 증상이라고 표현되었던 일들이 이제는 그 자체로서 진단을 가지고 질환으로 분류가 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정신의학 분야에서는 무엇이든 명확하게 이렇다 할 진단의 근거와 치료의 확실성을 보이지는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중에서도 특히 근래 들어 자식을 가진 부모라면 자신의 자녀가 학교생활에 부적응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거나 또는 과잉 적이고 산만하고 너무 심한 장난을 치는 경우라면 한번쯤은 의심하는 질환이 바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이다. 과거에는 별스러운 아이, 별난 아이, 철없고 겁 없는 아이라고 구분되었던 것이 현제에는 질환으로 분류되며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일로 변하였다.
이러한 케이스의 환아를 가진 가족이 의외로 국내에도 상당수 있으며 앞으로 더욱더 사회적인 문제가 될 수도 있는 문제임으로 이번 실습의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1.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ADHD의 정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유전적 요인과 신경화학적 요인, 발달학적 요인, 정서 박탈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추정된다. 신경화학적으로는 도파민 및 아드레날린 시스템의 이상이 관련된 것으로 보이며, 뇌영상 연구에서는 전두엽 등의 구조적 이상이 발견되기도 한다.
ADHD 아동들은 주의력 저하와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인다.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선택적 주의집중이 어렵고, 과잉행동으로 인해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거나 뛰어다니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또한 급하게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어 말이나 행동이 충동적이다. 이러한 증상은 유아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학령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ADHD의 진단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주의력 결핍 증상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 중 6가지 이상이 관찰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2가지 이상의 환경(가정, 학교 등)에서 나타나고 심각한 기능 장애를 초래해야 한다. 다른 정신 장애와의 감별진단도 필요하다.
ADHD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행동치료 등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 약물치료는 정신자극제를 중심으로 80% 정도의 아동에서 효과적이나, 약물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행동치료로는 부모교육, 인지행동치료, 사회성 기술 훈련 등이 활용된다. 종합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 호전과 기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ADHD의 예후는 다양하다. 완치되는 경우도 있지만, 30-70%의 아동에서 청소년기나 성인기까지 증상이 지속되기도 한다. 과잉행동은 감소하지만 주의력 저하와 충동성 등의 문제가 남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ADHD 아동을 위해서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2.1. 정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2.2. 원인
ADHD의 원인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 원인으로는 신경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있다.""
신경화학적 요인의 경우, ADHD 환자의 뇌에서는 도파민(Dopamine)과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결핍 또는 불균형이 관찰된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은 주의력, 집중력, 행동조절 등의 기능 저하를 초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유전적 요인도 ADHD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ADHD 환자의 가족에서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며 일란성 쌍둥이에게서 더 높은 발병률을 보인다. 특정 유전자들이 ADHD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임신 중 산모의 영양실조,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이 태아의 뇌 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납중독, 알레르기 반응, 식품 첨가물 등의 노출도 ADHD 발병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처럼 ADHD는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며, 아직까지 명확한 단일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2.3. 증상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