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가족사정
1.1. 일반적 정보
가족사정의 일반적 정보를 살펴보면, 대상자는 1966년생 여성 의료인으로 한 부모 가족 구조를 가지고 있다. 대상자의 가족은 본인(엄마), 23세 딸(대학생), 21세 아들(대학생)의 가족 형태이다. 이는 청소년기 가족 발달 단계에 속하며, 10대 자녀들의 자유와 책임의 균형 유지, 직업(수입) 안정, 세대 간 충돌 대처, 안정된 결혼 관계 유지 등의 발달과업을 가지고 있다.
재정적으로는 대상자의 남편이 일부 지원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대상자는 직장생활과 알바를 병행하고 있어 신체적으로 매우 힘든 상태이다.
대상자의 자녀 중 아들과는 가치관 대립이 발생하지만, 사이는 좋은 편이다. 반면 대상자와 남편 간에는 가치관 대립이 자주 발생하며 사이가 좋지 않은 편이다. 대상자는 기독교 신자이며, 남편은 불교 신자이다. 대상자는 재정 문제로 인해 항상 낙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1.2. 가계도
가계도는 가족구성원의 혈연관계와 구조를 보여주는 도표이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이 가족은 한 부모 가족으로, 대상자(엄마), 딸(23세/대학생), 아들(21세/대학생)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상자는 1966년생 여성으로 의료인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자녀들은 각각 대학생이다.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한 부모 가족이 되었지만, 대상자의 남편이 일부 재정 지원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관계와 구조가 완전히 단절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즉, 이 가족은 이혼으로 인해 한 부모 가족의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부모 간 관계가 완전히 단절되지는 않은 상태인 것으로 볼 수 있다."
1.3. 가족밀착도
가족구성원들은 서로 잘 이해하고 협력하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상자인 엄마와 두 자녀(딸, 아들) 간의 가족밀착도가 높은 편이다. 가족들은 서로 돕고 이해하는 모습을 보이며, 여러 가지 일에 대해 가족 구성원 간 의견을 나누며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경향이 있다. 또한 새로운 활동이나 변화에 대해서도 서로 격려하고 도와주는 등 가족 간 유대감과 친밀도가 높은 편이다. 엄마는 자녀들에게 애정을 표현하고 자녀들의 감정을 잘 이해하며, 자녀들 역시 엄마에 대한 만족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들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거워하며, 가족 모임을 자주 가지는 등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1.4. 사회지지도
'1.4. 사회지지도'에 따르면, 대상자의 가족은 외할머니와 이모 등 가족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이웃과는 거의 왕래가 없어 가족을 제외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 및 교류가 적은 편이다. 이는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의 자원과 지지 체계를 파악하고, 이웃들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사회적 지지망을 넓힐 필요가 있다.
1.5. 외부체계도
'1.5. 외부체계도'에 대한 내용은 가족구성원이 이용하거나 참여하고 있는 외부 지역사회 자원들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가족은 외할머니 요양원을 2주마다 방문하고 있으며, 큰 딸이 재학 중인 대학과 아들이 재학 중인 대학에 자주 연락하며 상호작용하고 있다. 또한 아버지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골프 모임이 가족의 외부체계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가족 구성원이 활용하고 있는 외부 자원들은 가족 기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들 외부체계와의 상호작용은 가족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6. 가족의 기능적 요인
가족의 기능적 요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족의 건강 관리 기능에서 대상자의 관절염과 수면 부족, 남편의 요통, 딸의 비타민 D 부족, 아들의 진로 고민 등 가족 구성원 모두 다양한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대상자의 직장일과 알바로 인한 수면 부족과 과도한 피로는 가족의 건강 관리 기능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아들과 딸은 학업과 관련된 문제를 안고 있어 가족의 건강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