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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원적 상호결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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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삼원적 상호결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과 주요 개념
1.1. 사회적 학습이론 개요
1.2. 삼원적 상호결정론
1.3. 관찰학습
1.4. 자기조절
1.5. 자기효능감

2. 로저스의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2.1. 경험에 대한 개방성
2.2.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2.3. 실존적인 삶
2.4. 자유의식
2.5. 창조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과 주요 개념
1.1. 사회적 학습이론 개요

반두라(Bandura)는 사회학습 이론의 창시자로서 인간 행동이 개인, 행동,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된다고 주장한 사회적 학습이론을 제시했다. 이 이론은 개인의 인지, 정서, 환경적 요인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행동을 결정한다고 설명한다. 즉, 인간의 행동은 단순히 외부 자극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내적 상태와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다는 것이다. 반두라의 이론은 인간이 능동적으로 환경에 반응하고, 환경을 변화시키는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 행동의 복잡성을 잘 보여준다.


1.2. 삼원적 상호결정론

삼원적 상호결정론은 반두라가 제시한 사회학습이론의 핵심 개념으로, 인간 행동이 개인적 요인, 행동적 요인,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설명한다. 개인적 요인은 개인의 생각, 감정, 기대 등과 같은 내적 요인을 의미하며, 이러한 내적 요인은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자신감이 높은 사람은 도전적인 과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임하는 반면 자신감이 낮은 사람은 회피하는 경향을 보인다. 행동적 요인은 현재의 행동이 미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뜻하며, 성공적인 경험이 반복적인 행동을 촉진하고 실패 경험이 행동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마지막으로 환경적 요인은 개인이 속한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의미하며, 이러한 환경은 개인의 행동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삼원적 상호결정론은 인간 행동의 복잡성을 인정하고 개인,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실제로 학업 성취도와 같은 행동은 학생의 자기효능감, 학습 습관, 가정환경 등 세 가지 요인이 모두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삼원적 상호결정론이 현실을 잘 설명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1.3. 관찰학습

관찰학습은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이다. 관찰학습은 모방(modeling)과 사회적 강화(social reinforcement)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는 인간이 사회적 맥락에서 학습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관찰학습은 네 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되는데, 주의(attentio...


참고 자료

송대영, 최현섭(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한국심리학회. (2023). 삼원적 상호결정론과 학습 성취. 한국심리학회.
한국교육학회. (2022). 초등학생의 관찰학습 사례 연구. 한국교육학회.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강의안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송대영, 최현섭 지음. 출판문화원. 2012
성격심리학.노안영, 강영신. 학지사, 2018
정신건강론, 박애경, 공동체,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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