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외 기업의 최근 경영전략 사례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 인수합병 및 전략
1.1. 국내외 기업의 인수합병 현황
1.2. 인수합병 성공 사례
1.3. 인수합병 실패 사례
1.4. 인수합병 전략 및 시사점
2. 마케팅 전략과 환경 변화
2.1. 기업의 마케팅 환경 변화
2.2. 마케팅 전략 사례
2.2.1. 외부 환경 분석
2.2.2. 내부 환경 분석
2.3.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
3.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사례
3.1. 국내외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 사례
3.1.1. 스타벅스 사례
3.1.2. 레브론 사례
3.2. 경영정보시스템 성공 및 실패 요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 인수합병 및 전략
1.1. 국내외 기업의 인수합병 현황
국내외 기업의 인수합병 현황은 다음과 같다.
한국기업의 국제인수합병의 지역별 현황을 살펴보면 크게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중심의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증가하며 그 순위에 있어서는 아시아, 북미, 유럽, 중남미 순이다. 투자지분율의 추이에 있어서는 100% 지분율 소유 비중이 줄어들지만 지금까지는 절반에 가까운 수치가 100% 지분율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1968년부터 약 50년에 걸쳐 국제인수합병의 역사를 지니고 있고 보통 1968년부터 1990년까지를 해외직접투자 준비기로 보며 991년부터 1998년까지 해외직접투자 성장기로, 1999년부터 2004년까지 해외직접투자 조정기로, 2005년부터 2010년까지 해외직접투자 활성화기로 분류하고 있다.
1.2. 인수합병 성공 사례
인수합병 성공 사례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을 들 수 있다. 대한항공은 2021년 1월 필수 신고국에 기업결합을 신고했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심사기간 지연 끝에 지난해 12월 중국경쟁당국의 승인을 받으며 본격적인 인수합병이 이뤄졌다.
이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은 각각의 계열사가 보유한 노선을 활용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노선 구성 및 환승전략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허브 경유 연결이 되는 미주-태평양 노선이 기존 1440개에서 1872개로 크게 증가하는 등 규모의 확대가 예상된다. 또한 진에어 주축의 통합 저비용항공사(LCC)로 상용 프리미엄 수요를 대한항공이 담당하게 됨에 따라 통합 LCC로 시장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대한항공에 큰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치열한 항공운송산업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장점이 되었으며, 국내 항공시장을 석권할 수 있는 기회로도 평가된다. 또한 전 세계 노선권과 슬롯에 대한 권리에서도 독점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되어 세계 유수의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1.3. 인수합병 실패 사례
해외에서 인수합병의 실패사례로 기록되는 대표적인 기업이 BoA(뱅크오브아메리카)와 시큐리티퍼시픽의 합병 사례이다. 두 업계 경쟁사인 뱅크오브아메리카와 시큐리티퍼시픽은 경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수합병을 선택했다. 새로운 회사를 운영하며 기존 두 회사로부터 각각 50%씩 충원해 새 회사를 열게 되었다.
그러나 합병 이후 두 기업 간 서로 다른 기업문화로 인해 갈등을 겪게 되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은행은 중앙집권적이며 신중한 의사결정 구조를 가진 보수적 문화인 반면, 시큐리티퍼시픽은 수평적 구조로써 단골 고객에게 거액 대출을 허용하는 보다 개방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이로 인해 지배적 지위를 통해 시큐리티 관리자들의 권한을 빼앗은 BoA는 문화적 충돌을 겪게 되었고, 조직 구조처럼 합병 이후의 과학적 접근성 부족과 경영자 간의 리더십 차이 등이 실패를 이끌어내는 요인이 되었다.
실패요인을 분석해보면, 인수합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문화의 합병임을 알 수 있다. 국내 기업들의 해외 인수합병에서도 현지 기업과의 문화적 차이가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장 정보와 문화의 조화를 맞추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기업의 해외 인수합병 시 성공의 가장 큰 요인은 기업에 대한 정보만큼이나 문화 차이를 극복하는 것이며, 경험이 풍부한 전담팀을 통해 전략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
1.4. 인수합병 전략 및 시사점
인수합병 전략 및 시사점은 다음...
참고 자료
기업인수합병 김화진(대학교수), 송옥렬(대학교수) 저 | 박영사 | 2007.08.30.
크로스보더 Cross Border 국제인수합병 (글로벌M&A) CCTV 국제인수합병 프로그램 팀 저 | 류정화 역 | 가나북스 | 2013.10.10
지피지기 자동차 마케팅 (마케팅은 전쟁이다) 김상대 저 | 새로운사람들 | 2001.05.17.
전략적 브랜드관리 (이론과 응용)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9.06.20.
품질경영 (고객만족과 지속가능성장의 원천) 유한주, 김연성 외 2명 저 | 생능 | 2019.02.28.
고장, 손실, 분쟁, 좌절...’ 어둠의 ERP 사건 12선, Josh Fruhlinger, CIO, 2022.11.09.
뭘 해도 잘되는 스타벅스코리아…‘넘사벽’ 마니아 전략, 충성 고객이 다했다, 명순영, 매경이코노미, 2022.03.04.
[스타벅스 경영]② 줄서지 않고 마시는 '사이렌 오더', 이재은, 조선비즈, 2018.12.21.
스타벅스엔 사람이 못 듣는 소리가 가득…사이렌오더의 비밀, 이미경, 한국경제, 2022.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