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홈>리포트 > 사회과학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현장에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도식
2.2. 조직
2.3. 적응(순응: 동화와 조절)
2.4. 평형화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3.1. 내면화
3.2. 근접발달영역
3.3. 비계설정
3.4. 상호주관성
4.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적용
4.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적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피아제는 스위스의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인데, 평상시에 일상생활 속에서 어린 아이들을 관찰하고 고찰하면서 인지발달이론을 완성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글쓴이가 그간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았던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이 환경 속에서 이뤄지는 상호작용에 의해 지속된다고 하고, 네 가지의 단계를 통해서 이뤄진다고 하기도 했다. 첫째, 감각 운동기(0~2세)에는 감각을 통해 반응을 하며 주위의 모든 것을 보고 듣고 느끼며 처음 보는 것들에 대한 호기심을 강하게 보이기도 한다고 한다. 글쓴이가 2살이었을 때가 잘 기억나지 않지만, 글쓴이의 아버지의 말씀을 들어보면 2살 때 차를 타고 지나가다 창문 밖으로 보이는 건물들을 보는 어린 글쓴이가 환호성을 지르며 강한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고 하셨는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중 첫 번째 단계인 감각 운동기는 정말 공감이 되고 수긍할 수 있을만한 당위성이 느껴지는 것 같았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도식
도식은 유기체인 아동이 이미 가지고 있는 체제를 말하는 것으로 아동이 이해할 수 있고 사고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말한다. 아동이 태어날 때부터 몇 가지 분화가 되지 않은 상태의 감각-운동적인 도식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 도식은 아동의 발달과 더불어 분화되고 통합되면서 발달한다. 따라서 어른과 아동의 도식은 질적으로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2.2. 조직
조직은 모든 도식 혹은 독립된 체계들이 서로 잘 관계하며 서로 적합하도록 일관되는 전체로서 연결을 하는 경향이다. 어린아이가 잡기나 보기 같은 다른 도식들을 서로 협응시키는 것은 조직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조직은 학습이 되는 것이 아니며 생명체의 기능적이고도 필수적인 요소이다.""
2.3. 적응(순응: 동화와 조절)
동화와 조절은 모든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두 가지 필수적인 과정이다. 동화는 아동이 새로운 자극이나 경험을 기존의 인지도식에 통합시키는 과정이며, 조절은 기존 도식으로는 새로운 경험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도식을 변화시켜 새로운 자극을 수용하는 과정이다.
동화는 인지도식의 양적인 성장에 기여하고, 조절은 질적인 변화와 발달을 가져온다. 아동은 동화와 조절을 통해 균형을 이루고자 하며, 이 과정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 피아제는 인지부조화 상...
참고 자료
원래 낯가림이 없던 아이가 갑자기 낯을 가리기 시작했어요! -baby news-
보드게임의 효과①인지발달 -헤럴드 경제-
시사 상식 사전 -pmg 지식 엔진 연구소-
누리과정 해설서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8
황희숙 외,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8
권민균 외, 아동발달, 창지사, 2012
김수희 외, 아동발달, 양서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