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와 발전
1.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유아특수교육이란 취학 전 장애를 가지거나 천재성을 가진 특수한 아동들에게 적절한 교육과 서비시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일반적으로 사회의 기준이나 정상성에서 벗어난 특수아동에게 교육이나 중재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1.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
장애를 가진 유아의 장애를 완화시키기 위해 유아특수교육의 초창기인 1960년대에는 장애아동 그 자체에만 교육의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 당시 장애아동교육은 의학적 모델에 의해서 설명되어졌는데, 의학적 모델이란 정확한 조기진단에 의거해서 되도록 빠른 시기에 적절한 치료교육이 이루어지면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명제 하에 수많은 진단도구들이 제작되고, 적절한 치료방법과 교육프로그램들이 무수하게 제작되었다. 이러한 의학적 모델에 입각한 그 시대의 유아특수교육을 "아동중심교육"이라고 명명할 수 있다. 아동중심교육이란 교육의 초점이 아동에게만 주어졌고 정상아동 발달에 근거하여 각각의 장애아동의 발달이 얼마나 지체되어 있으며, 그 지체된 영역을 어떤 교육방법으로 교육할 것인가에만 전문가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의학적 모델에 입각한 아동중심교육은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제 서서히 전문가들은 이런 교육의 비효과성을 아동 개개인의 욕구와 각각의 가족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교육에 의한 결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제 유아특수교육은 아동과 전문가들의 관계에 의해서만 계획되고 실행되던 협의의 교육에서 장애아동가족과 협력함으로서 장애아동가족에 대한 관심, 이들과 기관의 협력적 관계에 대한 관심, 이들 가족에 대한 지역사회의 지원, 더 나아가 법적 제도의 정비 등으로까지 관심의 범위가 넓어졌다. Bronfenbrenner의 구조주의적인 시각에서 볼 때 이제 유아특수교육은 소구조에서 중간구조, 외부구조와 대구조로 확대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유아특수교육은 "아동중심교육"에서 아동에 대한 총체적 접근인 "가족중심유아특수교육"으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1.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유아특수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들이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원한다. 둘째, 아동의 참여, 독립성, 습득을 촉진한다. 셋째, 모든 주요 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 넷째,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형성하고 지원한다. 다섯째, 기술의 일반화된 사용을 촉진한다. 여섯째, 정상화된 생활 경험을 제공하고 준비시킨다. 일곱째, 장래의 문제나 장애의 발생을 예방한다. 이와 같이 유아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자립, 그리고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한다.
1.4. 유아특수교육의 효과
유아특수교육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능력 향상이다. 유아특수교육을 통해 장애유아는 다양한 어휘와 바른 언어표현 방식을 배울 수 있다."
둘째, 사회성 향상이다. 장애유아는 일반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일반유아들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배울 수 있다."
셋째, 긍정적 자아존중감 발달이다. 장애유아가 일반유아들과 함께 공부한다는 자긍심을 가짐으로써 자아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넷째, 장애유아의 잠재적 능력 발휘 기회가 제공된다. 일반학급에서 일반유아와 정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장애유아의 숨겨진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이를 발휘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 유아특수교육과 유아교육의 비교
2.1. 유아교육의 발전
유아교육의 발전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 사이에 시작되었다. 가난이 미치는 결정적인 영향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발달지체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의 기반이 되면서 유아특수교육의 실제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유아중심 교육과 놀이를 중시했던 프뢰벨이 창시한 유치원 교육(Kindergarten)에서 초기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래, 20세기에 들어와 듀이(John Dewey),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피아제(Jean Piaget), 비고스키(Lev Semenovich Vygotsky) 등에 의해 교수방법, 아동발달개념, 초기 환경과 사회 ·문화적 환경 등의 중요성이 도입되면서 유아교육은 특수유아와 장애위험유아들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2.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
유아특수교육의 발전은 교육의 대상, 방법, 목적이 변화하면서 진화해왔다. 초창기에는 장애아동 그 자체에 초점이 맞추어졌던 의학적 모델에 입각한 "아동중심교육"에서 점차 "가족중심유아특수교육"으로 발전하였다.
과거 의학적 모델에서는 정확한 조기진단에 의거하여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통한 정상화에 주목하였다. 그러나 이는 개별 아동의 욕구와 가족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점차 장애아동가족에 대한 관심과 이들과의 협력적 관계, 지역사회의 지원, 법적·제도적 정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결과적으로 유아특수교육은 협의의 아동중심교육에서 보다 광범위한 가족중심교육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Bronfenbrenner의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교육의 관심이 소구조에서 중간구조, 외부구조, 대구조로 확대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2.3.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관계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관계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유아교육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 사이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가난이 미치는 결정적 영향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발달지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