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성의 사회문화적 이슈를 도출하고예방법,간호관리에 대해소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의 이해
1.1. 다문화의 정의
1.2. 다문화 현상과 이주원인
1.3. 한국의 다문화 현황
1.4. 다문화 가정
1.5. 다문화 정책
2. 다문화 간호
2.1. 병원에서의 다문화
2.2. 병원 밖에서의 다문화
2.3. 개선사항
3. 다문화 관련 논문
3.1. 국내 다문화간호 연구의 동향
3.2. 병원 간호사의 다문화 환자 간호 경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의 이해
1.1. 다문화의 정의
다문화란 여러개의 복수 문화를 가리키는 것으로, 다양한 문화라는 의미와 다인종 문화로서의 다문화로 사용된다. 다양한 문화로서의 의미는 기성세대문화와 신세대 문화, 주류문화와 주변문화,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 수직문화와 수평문화 등 다양한 문화 현상을 일컫는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주로 다인종 다문화로서의 다문화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문화는 독립적이거나 고립적인 것이 아니며, 끊임없이 상호교류 속에서 충돌, 전이, 지배, 호환의 과정을 통해 발전한다. 이러한 상호작용 속에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다문화는 상황적 상태적 개념이며, 다문화주의는 이데올로기이다. 다문화는 다양한 민족과 인종으로 인한 사회현상 자체를 의미하고, 다문화주의는 문화상대주의에 기초한 다원주의의 의미를 가진다. 다문화주의는 국가와 사회집단에 따라 달리 설명되고 적용된다.""
1.2. 다문화 현상과 이주원인
다문화 현상은 고대 제국들의 영토 확장과 노예 노동력 확보, 근세 제국주의 열강들의 노동력 약탈, 신대륙 발견 후 이주 등 역사적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났다. 이주의 유형은 영토 확장 과정에서 발생한 이주와 노예무역에 의한 이주이며, 그 원인은 노동력의 필요, 교육, 더 좋은 환경, 산업의 발달 등이었다.
한국의 경우, 한국전쟁 후 미군과의 국제결혼, 자본의 세계화와 이주노동의 도입, 남녀 성비 불균형 및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한국전쟁 후 미군과 한국 여성들의 국제결혼이 대규모로 이루어졌고, 국제무역의 활성화와 교통·통신의 발달로 자본과 노동력의 이동이 가속되면서 외국인 근로자가 유입되었다. 또한 전통적인 남아선호 사상으로 인한 성비 불균형과 여성의 결혼기피, 저출산·고령화 현상 등으로 인해 국내에서 짝을 찾지 못한 남성들이 국제결혼을 선호하게 되면서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였다.
이처럼 한국은 역사적, 사회적, 인구학적 요인으로 인해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3. 한국의 다문화 현황
한국의 다문화 현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2015년 7월 기준, 한국에 약 207,693명의 다문화 아동 및 청소년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 이후 경제 성장률에 맞추어 국내에 유입된 외국인 수가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은 2,001,828명을 넘어서 국민 전체인구의 3.8%에 육박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체류 외국인 수는 2011년에 2006년 대비 5년 동안 약 53% 증가하였고, 2011년에 비해 2016년에는 약 43% 증가하였다.
2016년 교육 기본통계를 살펴보면 국내의 전체학교 내 학생 중 다문화가정 학생의 비율이 1.7%를 넘었고 다문화 학생의 수는 약 10만 명에 다다르고 있다. 또한 2017년 기준 국내 체류 외국인은 147만 9천 명으로 2016년에 비해 6만 5천 명(4.6%) 증가하며 관련 통계 집계 이래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2050년이 되면 다문화 가정의 인구는 전체 한국인구의 2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5천만 명의 인구 중 1천만 명은 다문화 가정의 인구라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내에 통째로 모든 인구가 다문화가정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는 수준이다.
이와 같은 오늘날의 국제화 시대에서 이주민은 한국사회를 이해하고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여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내국인은 이주민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소통하려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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