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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중독예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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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중독예방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교육 계획안
1.1. 요구사정
1.2. 전반적 보건교육 계획안
1.2.1. 대상자, 장소, 대상자 수, 일시, 학습목표
1.3. 도입
1.3.1. 인사 및 소개
1.3.2. 식중독 예방 교육 실시
1.3.3. 학습목표 제시
1.4. 전개
1.4.1. 식중독이란?
1.4.2. 식중독에 걸리면 어떻게 되나요?
1.4.3. 식중독에 왜 걸리나요?
1.4.4. 식중독에 걸리지 않게 어떻게 해야 하나요?
1.4.5. 손 씻기의 중요성을 식빵 실험을 통해 알아보아요.
1.4.6.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실천해요.
1.4.7. 손 씻기는 언제 해야 할까요?
1.5. 종결
1.5.1. 퀴즈를 통해 복습해 보아요
1.5.2. 식빵 부패 실험을 통해 손 씻기 중요성 깨닫기

2.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식중독 예방교육
2.1. 지각된 민감성
2.2. 지각된 심각성
2.3. 지각된 유익성
2.4. 지각된 장애성
2.5. 행위의 계기

3. 사회 환경에 대한 안전교육
3.1. 약물 오·남용 사고 현황
3.2. 식중독(식품안전사고)의 발생 동향
3.3. 이물질 흡입 사고현황
3.4. 사회 환경에 대한 안전교육의 유형 및 내용
3.4.1. 약물 오·남용 안전
3.4.2. 식품 안전
3.4.3. 이물질 흡입 및 질식
3.5. 사회 안전교육의 실제
3.5.1. 약물 오·남용 안전교육의 실제
3.5.2. 식품안전교육의 실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교육 계획안
1.1. 요구사정

요구사정 결과에 따르면, 식중독은 2010년부터 꾸준히 발생하였으나 2019년을 기점으로 발생률 및 환자수가 크게 감소하였다. 2020년에는 식중독 신고 건수 및 환자수가 전년 대비 각각 43%, 38% 감소하였는데,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면서 식중독 예방 효과가 증폭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100명 이상의 대형 식중독 사례 감소가 주요 변동요인으로 나타났다.

2020년 시설별 식중독 발생 현황 통계에 따르면, 음식점이 58%로 103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학교 외 집단급식이 19%로 33건으로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한 원인시설로 나타났다. 환자수로는 학교 외 집단급식이 40%로 1,086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개인 위생 관리가 식중독 예방에 효과적이며, 경제적·환경적으로 취약한 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철저한 개인 위생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식중독은 연중 발생하지만 더운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평균 월별 식중독 발생 현황을 보면, 가장 더운 8월에 전체 발생률의 23%를 차지하고 1,727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날이 더워지기 전 5월 말에 지속적인 식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요구사정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개인 위생 강화로 식중독 발생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취약계층인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식중독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식중독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여름철에 대비하여 5월 말에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전반적 보건교육 계획안
1.2.1. 대상자, 장소, 대상자 수, 일시, 학습목표

대상자는 드림지역아동센터 3학년 10명이며, 교육이 실시될 장소는 드림지역아동센터이다. 교육은 2023년 5월 20일 월요일에 실시되며, 학습목표는 ① 식중독을 설명하고 원인과 증상을 아는 것, ② 손 씻기의 필요성을 깨닫고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아는 것, ③ 교육 후반에 제시될 퀴즈에서 70% 이상의 학생이 정답률 100%로 정답을 말하는 것이다.


1.3. 도입
1.3.1. 인사 및 소개

이 교육 시간에는 어린이 여러분과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선생님은 여러분을 만나서 정말 기쁩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고 계시나요? 선생님은 여러분 모두가 맑은 얼굴로 웃고 계시는 모습을 보니 기분이 좋습니다. 오늘은 식중독 예방에 대해 함께 배우고 공부할 시간이 될 것 같네요. 모두 열심히 배워서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1.3.2. 식중독 예방 교육 실시

식중독 예방 교육 실시는 보건교육 계획안의 도입 단계에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유도하기 위해 식중독에 걸렸을 때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자료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경험한 바를 나누게 하여 식중독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유발한다. 또한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배가 아프고 고통을 겪게 된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알려준다.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식중독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보건교육의 학습목표에 대한 동기부여와 관심을 높여 보건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냄으로써 식중독 예방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1.3.3. 학습목표 제시

학습목표 제시에서는 식중독 예방 교육의 핵심 내용과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제시한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학습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보건교육 계획안에서는 "① 식중독을 말로 설명하고 원인과 증상을 안다. ② 손 씻기의 필요성을 깨닫고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안다. ③ 교육 후반에 제시될 퀴즈에서 70% 이상의 학생이 정답률 100%로 정답을 이야기한다."와 같이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해당 교육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다.


1.4. 전개
1.4.1. 식중독이란?

식중독이란 음식을 잘못 먹어서 배가 아픈 것을 말한다. 상한 음식을 먹거나 독이 든 음식을 먹으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 식중독은 세균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여름철 더운 날씨에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데,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월별 식중독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가장 더운 8월에 전체 발생률의 23%를 차지하고 1,727명의 환자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날이 더워지기 전 5월 말에 지속적인 식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1.4.2. 식중독에 걸리면 어떻게 되나요?

식중독에 걸리면 열이 나고 배가 아프다. 또한 배가 너무 아파서 원치 않는 설사가 계속 나오게 된다. 식중독 증상은 주로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심각한 경우에는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식중독에 걸리면 체내 세균이나 독소로 인해 위장관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이로 인해 심한 경우 탈수가 생겨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합병증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따라서 식중독이 의심되면 신속한 의학적 처치가 필요하다.


1.4.3. 식중독에 왜 걸리나요?

식중독에 걸리는 주된 이유는 상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음식 조리 시 개인 위생이 잘 지켜지지 않아 세균이 증식하기 때문이다. 특히 더운 여름철에 식중독 발생이 많은데, 이는 세균 증식이 빨라지기 때문이다.

식중독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균은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 노로바이러스 등이다. 이들 세균은 주로 상한 음식, 오염된 물, 불결한 조리도구 등을 통해 전파된다. 상한 음식의 섭취, 손 씻기 소홀, 교차오염 등으로 인해 식중독균이 음식에 섞여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게 된다.

또한 바이러스 식중독의 경우, 조리 과정에서 오염된 조리도구나 불결한 개인 위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조리 종사자의 감염 및 토사물 처리 소홀로 인해 전파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식중독의 주된 원인은 개인위생관리 소홀, 부적절한 온도관리, 교차오염 등으로 인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증식과 전파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4.4. 식중독에 걸리지 않게 어떻게 해야 하나요?
1.4.5. 손 씻기의 중요성을 식빵 실험을 통해 알아보아요.

식빵 실험을 통해 손 씻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먼저 식빵 3장을 준비한다. 첫 번째 식빵은 손으로 만지지 않고, 두 번째 식빵은 씻지 않은 손으로 만지며, 마지막 세 번째 식빵은 깨끗하게 씻은 손으로 만진다. 이렇게 준비된 식빵들은 약 일주일 동안 변화를 관찰하게 된다.

첫 번째 식빵은 비닐장갑을 낀 채 지퍼백에 넣어두어 손으로 만지지 않은 상태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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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fmebs.com/content.asp?idx=21995
강애란 기자, 식중독 8월에 가장 많아…”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어야”, 연합뉴스, 2019.08.08,
https://www.yna.co.kr/view/AKR20190808041400017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통계로 알아보는 식중독 발생 현황, 2021.01.11
국가통계포털(KOSIS), 식중독 발생현황 ‘시도별, 월별 식중독 발생 건수 및 환자현황 (2018~2020)’
국가통계포털(KOSIS), 식중독 발생현황 ‘시도별, 시설별 식중독 발생 건수 및 환자현황 (2018~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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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청-분야별정보-생활정보-의료보건정보-식중독-4. 조리장위생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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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중독예방 대국민 홍보사이트 http://fm.kfda.go.kr/
식품나라 http://foodnara.go.kr/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
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안전센터 http://www.ci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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