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로젝트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주제 선정
3.1. 주제 선정의 중요성
3.2. 주제 선정 기준
3.2.1. 영유아의 관심과 경험 반영
3.2.2. 교육적 가치와 적합성
3.2.3.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3.3. 주제 선정 사례
4. 영유아 중심의 프로젝트 접근법
4.1.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4.2.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5.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
5.1. 계획 단계
5.2. 실행 및 평가 단계
6.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과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세 살 버릇이 여든의 노인까지 지속된다는 속담이 있다. 그만큼 영유아시기에 어떤 경험을 하느냐가 인간의 인생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일 것이다. 교육은 예로부터 변하지 않는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였다. 그리하여 최근에 영유아 교육계에서는 중요한 영유아 시기에 어떤 교육법을 통해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지 여러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실제 프로젝트 접근법은 영유아 교육에서 사용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증명하고 있다. 필자는 그렇기 때문에 이에 초점을 맞춰서 주된 탐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특히 프로젝트 접근법의 경우에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해당 교육법의 중요도 절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중요한데, 이에 특히 초점을 맞춰서 탐구하고자 한다. 왜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어서 그렇다면 영유아에게 해당 교육법을 시행할 때 어떠한 주제를 선정할지 기준 및 내용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필자의 의견을 정리하고자 한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개별 혹은 집단이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깊이 있는 탐색을 하는 활동을 말하며 학습 내용에 대한 선정방법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함께 제시하고 있는 방법론적 이론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지식과 기능, 성향 및 느낌 등의 상호보완적이며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통합을 이루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영유아의 부모와 주변인,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 부모와 보육교사가 함께 주제를 선정하며 다양한 놀이 및 활동을 통하여 통합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2.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개별 혹은 집단이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깊이 있는 탐색을 하는 활동으로, 지식과 기능, 성향 및 느낌 등의 상호보완적이며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통합을 이루는 것을 강조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 부모와 보육교사가 함께 주제를 선정하며 다양한 놀이 및 활동을 통하여 통합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영유아 부모와 주변인,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한다""프로젝트 접근법은 영유아를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영유아 스스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한 가지 주제에 대하여 심도 있게 탐구하여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 교사, 부모, 지역사회 등이 함께 참여하여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특성이 있다""
3.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주제 선정
3.1. 주제 선정의 중요성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 선정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영유아가 자신의 관심사와 경험에 따라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 기간 동안의 보육 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이 크게 달라진다.
먼저 영유아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유아가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은 주제라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워 교육적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경험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영유아에게 지나치게 어렵거나 생소한 주제를 선정하면 오히려 흥미를 잃게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선정한 주제가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어야 한다. 단순히 영유아의 흥미만을 고려하여 주제를 선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적 의미와 가치가 있는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선정한 주제가 지역사회와의 연계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주제를 다루므로, 지역사회의 특성...
참고 자료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책으로 만나는 서울대학교 아동 문해력 프로젝트, 채널예스, 최나야,
https://ch.yes24.com/Article/View/51933
남양주시, 아동 주도적으로 사고하는 학습법 보급. 이데일리, 정재훈,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4083606632233800&mediaCodeNo=257&OutLnkChk=Y
신정옥(2010).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경제교육이 유아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송미정(2021). 프로젝트기반 유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국내박사학위논문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20). 나유미. 공동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9). 하정연.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