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개별 관찰 및 상담 기록
1.1. 학습 상황
학습 상황 분석
아동들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 태도를 갖추고 있는 편이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봄에 있어 큰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기초학습 중 국어와 수학 학습에 차이가 있는데, 국어 문제 해결 능력이 상대적으로 수학보다 뛰어난 편이다.
한 아동은 국어 문제집 풀이 시 오답률이 낮은 반면, 수학 문제 풀이에서는 모르는 문제가 많아 선생님께 자주 질문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국어와 수학 학습에 대한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관찰된다.
학습을 시작하면 다른 곳에 주의를 주지 않고 끝까지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일부 아동의 경우 몸이 피곤하거나 학습에 대한 의지가 낮은 날이 있어 선생님의 독려와 격려가 필요했다.
또한 학습 도중 친구들과의 대화나 장난으로 인해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있었다. 그럴 때는 선생님의 주의 및 제재가 필요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피아노 학습 등 예체능 분야에는 대체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부 아동은 피아노 발표회에 대한 기대와 열의를 드러냈고, 연습에도 열심히 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볼 때, 아동들은 전반적으로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을 갖추고 있지만, 국어와 수학 등 교과목 간 편차가 존재하며, 간혹 피로감이나 낮은 동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학습 지도와 함께 아동의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1.2. 또래 관계
아동의 또래 관계를 살펴보면, 센터 내에서 0빈이, 소0이, 성0와 잘 어울리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또래인 0빈이와 가장 친하게 지내며, 함께 놀이활동을 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또한 1학년 동생인 소0이와도 잘 지내며, 장난을 치고 소0이의 행동을 중재하기도 한다. 센터 내 다른 친구들과도 두루두루 교류하며 지내지만, 0빈이와 소0이가 가장 가깝게 여기는 친구들인 것으로 보인다. 0빈이와는 때때로 갈등이 있지만, 곧 해결하고 다시 친해지는 모습이 나타난다. 이처럼 아동은 또래 관계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며, 다양한 친구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1.3. 가족생활
아동의 가족생활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보고되고 있다.
홍00 아동의 경우 중학교 3학년 오빠와 나이 차이가 있지만 사이좋게 잘 지내며,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다. 김00 아동은 맞벌이 가정으로 아버지는 연구원으로 일하며 저녁늦게까지 일하여 항상 볼 수 없고, 어머니는 영양사로 일하고 있다. 어린 동생 0이를 센터로 데리고 와 함께 놀이활동을 하며 엄마를 기다린다. 박00 아동은 친형 2명과 같은 센터를 다니지만 형제들끼리 유대관계가 좋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조00 아동은 친언니와 같은 센터를 다니며 언니의 말을 듣지 않아 맞을 때도 있지만 엄마와의 유대관계는 괜찮은 편이다. 안00 아동은 맞벌이 가정으로 아버지는 회사에 다니고 어머니는 센터 인근 어린이집 교사로 일하고 있으며, 친할아버지댁이 센터 근처에 있어 종종 다녀오기도 한다. 정00 아동은 부모님이 맞벌이로 일하고 있고, 언니와 동생 2명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가족관계가 원만한 편이다. 이00 아동은 맞벌이 가정으로 아버지는 연구원으로 일하고 어머니는 행정직으로 일하고 있으며, 집에서는 언니와 동생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1.4. 학교생활
센터 아동들은 공부하는 것도 좋아하고 친구들과 활동하는 시간도 좋아한다. 방과 후 활동으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에 대해서 센터에서 이야기를 나누곤 한다.
먼저 00 아동의 경우 "공부하는 것도 좋아하고 친구들과 체육활동 등 함께 놀이활동 하는 것을 좋아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하였다. 방과 후 활동으로 한국사를 일주일에 2회 참여하고 있으며 방과 후에 친구들과 학교 운동장에서 축구를 할 때가 많다고 한다.
또한 이00 아동은 "공부하는 것도 좋아하고 책읽는 것도 좋아하며 그림그리기 활동도 좋아한다. 친구들과 활동하는 시간도 즐겨한다"고 하였다. 방과 후에는 특별히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없지만 주1회 학습지 선생님이 방문하여 1시간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한다.
한편 안00 아동은 "공부보다는 친구들과 체육활동 등 놀이활동을 더 좋아한다"고 하였다. 방과 후 활동으로 한국사를 배우고 있으며 친구들과 학교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는 것을 즐긴다고 한다.
이처럼 센터 아동들은 학교생활에서 공부와 친구들과의 활동을 모두 좋아하는 편이며, 방과 후 활동으로 다양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은 학교에서의 경험과 활동에 대해 센터 선생님들과 활발히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1.5. 행동 및 정서상 변화
아동 개별 관찰 및 상담 기록 중 '1.5. 행동 및 정서상 변화'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홍00 아동은 처음보는 선생님에게 책 골라주세요라고 말할 정도로 낯가림이 없으며 센터에 있는 모든 아동들과 과도 친하게 지낸다. 그러나 감정기복이 심하고 조금이라도 불편한 점이 있으면 얼굴에 바로 드러난다. 자신의 기분에 따라 변화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김00 아동은 처음에는 낯가림이 있었지만 점차 마음의 문을 열고 자신의 꿈이나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서 말해주었다. 공부든 게임이든 자신이 가장 잘해야 만족하는 성향을 보여, 우봉고 게임을 0이가 더 잘하자 표정이 어두워지는 등 정서적으로 예민한 모습을 보였다.
박00 아동은 억울하거나 속상한 일이 있을 때 눈물을 자주 보이지만 금방 기분이 풀린다. 자기 편의대로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어 주변에서 다른 아이들이 다가오면 "저리가" "보지마"라며 혼자만 한글 공부하는 것에 창피함을 느끼는 동시에 혼자만 집중해주기를 바란다.
조00 아동은 처음 보았을 때부터 선생님 이름이 뭐에요? 언제까지 있어요?라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