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간호사 교육훈련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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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신규간호사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1.2. 병원 신규간호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2.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결과 및 적응을 위한 방안
2.1.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결과
2.2.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과 영향요인
2.3. 신규간호사 적응을 위한 방안

3. 간호부서 인력관리
3.1. 배치의 원칙
3.2. 근무일정표 작성

4. 인력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4.1. 목적
4.2. 필요성

5. 인력개발의 효과

6. 인력개발의 유형
6.1. 대상자에 의한 분류
6.2. 장소에 의한 분류

7.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7.1. 교육방법

8. 교육 프로그램 작성 시 유의사항

9. 교육 프로그램 평가
9.1. 반응평가
9.2. 학습평가
9.3. 직무행위평가
9.4. 결과평가
9.5. 태도평가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률로 인해 병원에서는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2018년 전체 신규간호사 21,629명 중 9,842명이 1년 이내에 병원을 떠나 신규간호사의 1년 이내 이직률이 45.5%에 이르고 있으며,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신규간호사의 70%가 이직 의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어 프리셉터와의 관계도 중요한 이직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인력 부족 문제는 신규간호사의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프리셉터의 업무부담이 신규간호사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신규간호사가 현실충격에서 벗어나 자신의 역할을 개발하여 적응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8개월에서 12개월이 걸리나,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충분한 시간과 교육의 질을 보장받지 못한 신규간호사가 새로운 임상 환경의 업무에 익숙해지기 전 과중한 업무가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신규간호사의 현장 적응 향상과 조기 이직 방지를 위해 실무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병원 신규간호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병원 신규간호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은 다음과 같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교육 기간이 1일로 최소 80분에서 최대 320분의 교육 소요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각 학습자가 시뮬레이션에 참여하는 시간은 15~320분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교육 시기는 입사 전 오리엔테이션 시점부터 현장 근무 1년 미만 시점까지 신규간호사의 적응 기간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역량 강화 교육은 프로그램의 총 적용 기간이 최소 2일에서 최대 6개월로 다양했으며, 비판적 성찰 훈련, 긍정적 탐구활동, 인수인계 교육, 의사소통 프로그램, 조직사회화 프로그램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모든 교육은 대면 교육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오리엔테이션 이후부터 현장 근무 1년 이내에 적용되었다.

정서 지원 프로그램은 3~6주의 기간 동안 최소 3회에서 최대 12회로 운영되었고, 소요 시간은 1회에 70~120분 정도였다. 예술치료 프로그램, 코칭 프로그램 등이 병동 근무 중인 1년 미만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대면 방식으로 시행되었다.

프리셉터십은 총 기간이 3주에서 3개월 사이였으며, 오리엔테이션 이후 현장 배치된 시점부터 프리셉터와 프리셉티가 1:1 또는 2:1로 배정되어 운영되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총 기간이 3~6개월이었고, 월 1회 이상의 대면 만남을 통해 심리·사회적인 지지, 역할모델 및 인간관계 능력 함양, 지식 함양 및 응급 상황 대처 능력 훈련 등이 이루어졌다. 오리엔테이션 이후 현장 배치된 직후부터 6개월 이내에 적용되었다.

이와 같이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은 시뮬레이션 교육, 역량 강화 교육, 정서 지원 프로그램, 프리셉터십, 멘토링 프로그램 등 다양한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주로 오리엔테이션 이후부터 현장 근무 1년 이내의 기간에 걸쳐 적용되고 있다.


2.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결과 및 적응을 위한 방안
2.1.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결과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임상 실무 전 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아 인턴십, 레지던시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멘토십, 프리셉터십 등을 신규간호사의 적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외의 경우와 대조적이었다.""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은 역량 교육, 시뮬레이션 교육, 간호술 교육, 정서 지원 교육 등이 많았고 입문 교육, 멘토링, 프리셉터십에 대한 연구가 적었다.""

본 연구에서 신규간호사 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과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신규간호사의 현장 적응 향상과 조기 이직 방지를 위해 신규간호사가 충분한 업무 수행 능력을 갖추고 현장에 배치될 수 있도록 임상 현장의 현실성을 반영한 실무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연구를 제언한다."""

특히, 신규간호사를 위한 임상 실무 전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웹 기반 학습, 모바일 러닝, e-러닝 등 다양한 교수법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평가, 경제적 효과 등에 대한 평가체계 및 다기관 차원의 평가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를 제안한다."""


2.2.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과 영향요인

신규간호사는 학교에서 배운 교과과정이 병원의 근무환경에서도 유효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병원의 근무환경은 신규간호사의 기대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현실충격을 경험하게 된다.

현실충격은 신규간호사에게 나타나는 전혀 예기치 않고 원하지 않은, 참을 수 없을 정도의 심한 사회적, 심리적, 정서적인 반응이다. 현실충격은 신규간호사에게 피로감, 엄청난 에너지 소모 및 질병 등을 동반할 수 있고 결국 소진과 이직을 유도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신규 간호사의 현실충격을 줄이지 못하면 불행하게도 입사초기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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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경애 외, (2020), 기본간호학Ⅰ, 수문사, p171-176, p185-191
유옥수, 박정호(1998), 신규간호사의 계획된 예비교육이 역할전이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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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서울병원(삼성서울병원), 2022. 10. 07.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info/introduce.do?sub=gr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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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mc.skku.edu/smc/contents/view.do?mId=80
강남세브란스병원(연세세브란스), 2022. 10.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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