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1. 조건반사와 실험
2.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특징과 적용
3.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
3.1. 앨버트 실험과 공포반응 형성
3.2. 정서반응의 학습
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4.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4.2. 보상과 벌을 통한 행동 변화
4.3. 군인의 군가에 대한 반응
5.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5.1. 모델링을 통한 학습
5.2. 인지적 요소와 자기주도성
5.3. 자기효능감의 역할
6. 이론들의 공통점 및 차이점
6.1. 공통점: 행동 발달의 학습 기제
6.2. 차이점: 자극-반응, 강화, 사회적 요인
7. 각 이론의 공헌점 및 한계
7.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실험적 근거와 단순화
7.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행동 통제와 제한적 접근
7.3. 사회학습이론: 사회적 환경 강조와 인지적 요인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양에서는 오래 전부터 인간 발달 영역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였기 때문에 인간 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이 존재한다. 먼저 정신분석이론에는 프로이드가 주장한 심리성적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이 있고, 인지이론 분야에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함께, 스키너가 주장한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등이 존재한다. 이어지는 본론에서는 이러한 학습이론들 중에서 파블로프와 왓슨, 스키너, 반두라의 이론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1. 조건반사와 실험
파블로프는 개를 통한 소화기관에 대한 연구를 하던 중에 음식이 입에 들어가기 전에 개가 미리 침을 흘리는 것을 목격하고, 그런 현상들을 체계적이고 상세히 연구하기 시작했다. 조건반사란 조건적 자극을 무조건 자극과 함께 결합시켜 조건 반응을 일으키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가 실행한 조건반사 실험은 가장 처음 종소리를 울리고 얼마 뒤에 고기를 개가 먹도록 지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했었다. 처음에는 개가 고기를 보고 자신의 입 속에 고기가 들어갈 때에 침을 흘렸지만,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려도 침을 흘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때, 개가 먹는 고기는 무조건 자극(UCS)에 해당하고, 먹이에 의해서 유발되는 타액의 분비와 반응은 무조건 반응(UCR)이라고 정의하며 먹이와 연결되어있는 종소리는 조건자극(CS)이고 종소리와 연관되어있는 타액 분비 반응이라고 할 수 있는 침은 조건반응(CR)이라고 한다.
2.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특징과 적용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특징과 적용은 다음과 같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파블로프가 개의 침 분비 행동을 통해 정립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특정 자극(조건자극, CS)이 반복적으로 무조건자극(UCS)과 연결되면 조건반응(CR)이 나타난다는 것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종소리(CS)와 고기(UCS)가 반복적으로 제시되면 개가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는(CR)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는 종소리라는 중성 자극이 고기라는 무조건자극과 연합되어 조건반응으로 학습된 것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체는 환경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한다고 보며, 반응이 자극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둘째, 학습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이 형성되는 과정이다. 셋째,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반복적인 제시를 통해 조건반응이 형성된다. 넷째, 일단 형성된 조건반응은 자극의 변화에 따라 소거되거나 일반화될 수 있다.
이 이론은 공포증 치료 등에 적용되어 왔다. 예를 들어 '체계적 둔감법'은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단계적으로 조건화하여 점진적으로 그 자극에 대한 공포반응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또한 기업의 광고 전략에서도 적용되는데, CF에서 모델의 행동이나 이미지가 무조건자극으로 작용하여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조건화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인간의 행동 발달 및 변화를 설명하고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이론이다.
3.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
3.1. 앨버트 실험과 공포반응 형성
왓슨은 앨버트라는 11개월짜리 유아에게 털이 많은 쥐를 무서워하도록 조건 형성시킨 실험을 실시했다. 앨버트는 초기에는 흰 쥐에 대해서 공포를 느끼지 않았으나, 앨버트가 쥐를 만질 때마다 왓슨은 큰 징을 울렸다. 앨버트는 그 소리에 너무나 놀라 결국 쥐를 무서워하기 시작했고 이 뿐만 아니라 털이 많고 흰 다른 대상에게도 일반화된 공포를 느끼게 되었다. 결국 앨버트는 산타클로스의 수염조차도 무서워하게 되었고, 모피 코트나 털목도리 등의 비슷한 물건에도 공포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왓슨은 고전적 조건형성으로 공포반응을 소거할 수 있다고 장담했지만 고아였던 '앨버트'의 거주지가 바뀌면서 그 실험은 결국 이루어지지 않았다.
3.2. 정서반응의 학습
왓슨은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보이는 많은 정서적 반응은 앞서 서술한 '고전적 조건형성'을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고전적 조건형성으로 인해 발생한 정서적 반응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아기를 상냥하게 대해준다면 아기는 기분 좋은 감정을 느끼게 되며, 나중에는 부모가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정서를 느끼게 된다. 반면에 형이 자신을 때리거나 괴롭히면 불편하고 부정적인 정서를 느끼게 되고, ...
참고 자료
노안영 <성격심리학>, 학지사, 2014
강순미, 윤영애 <아동발달>, 태영출판사, 2013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14
나남, 이인정, 최해경, 2020.3.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연합뉴스, 한기천, 2020.2.27.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