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아기발달(신체,언어,정서및 사회성,뇌)에 대해 정리하고 올바른 영아기 부모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아의 발달
2.1. 신체발달
2.2. 감각 및 지각 발달
2.3. 인지발달
2.4. 언어발달
2.5. 사회·정서발달
3. 부모와 교사의 역할
3.1. 신체발달 촉진
3.2. 감각 및 지각발달 촉진
3.3. 인지·언어발달 촉진
3.4. 사회·정서발달 촉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아기 연구와 관찰이 현재 사회에서 학문적 접근으로 활발해지게 되면서 영아의 발달과 능력에 대해서 여러 가지의 관심과, 인식이 점점 높아지게 되면서 과학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결과를 통해 영아 분야에 대해 큰 발전과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렇게 변화와 발전을 통해서 영아기라는 존재는 무관심의 대상이 아닌 보호와 교육의 중요한 대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 다가온다. 영아기는 일반적으로 출생 후 약 1~2년간 비교적 짧은 시기를 영아기로 보고 있다. 1970년도 이전 과거에는 1,2세 미만 영아들의 사망률은 굉장히 높고 많은 의사소통의 한계가 있어 아동학 연구결과에서도 가장 마지막에 연구되었던 분야가 영유아기 발달이다. 하지만 현재 많은 연구의 발전을 통해서 영아는 기본의 학습능력을 갖출 수 있는 학습자라는 것을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으며 영아기는 이후의 일생을 통한 인간이 발달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중요한 시기로 인식할 수 있다.
2. 영아의 발달
2.1. 신체발달
영아의 신체발달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특징을 보인다. 생후 첫 1년 동안 영아의 신체는 급격하게 성장하여 출생 시 몸무게의 2배가 되며, 첫돌이 되면 3배로 늘어나게 된다. 특히 출생 후 1년 동안 몸통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1년 이후부터는 다리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그러나 2세에 접어들면서 성장 속도는 상당히 느려지게 되고, 2세의 몸무게는 성인의 몸무게의 5분의 1에 해당하며 키 또한 성인의 약 2분의 1 정도에 그치게 된다""영아기의 신체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데, 대체로 위에서 아래로 발달해 나간다. 즉, 영아는 출생 후 가장 먼저 머리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게 되고, 차차 몸통, 팔, 다리 순으로 운동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영아기에는 뇌의 발달 또한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데, 출생 후 1년 사이에 뇌의 크기가 2배로 증가하고 6세 때쯤 다시 2배로 커지게 된다""
2.2. 감각 및 지각 발달
감각 및 지각 발달은 영아의 지각능력이 정교해지는 시기로서, 다양한 감각 활동을 통해 지각을 경험하고 이러한 지각능력은 인지능력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상호 연계된다.
출생 시 영아의 청각은 제한되어 있지만, 사람의 목소리에 먼저 반응하므로 생후 3개월경부터는 세기나 진동수가 다른 소리에 신속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생후 8개월이 지나면서부터는 말소리의 의미를 알아들으며 행동하게 된다.
영아기의 지각은 전체보다는 부분을, 정지된 것보다는 움직이는 물체를 선호하고, 흑백보다는 색깔이 있는 색채를, 직선보다는 곡선을 선호한다. 또한 다른 감각에 비해서 미각이나 후각은 거의 완전하게 발달한 상태라고 볼 수 있어 생후 일주일 된 영아의 경우 주 양육자인 엄마와 다른 여성의 냄새를 구별할 수 있다.
영아의 다양한 감각 발달과 지각 경...
참고 자료
보육학개론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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