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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중앙보훈병원 실습 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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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관리학 중앙보훈병원 실습 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현병(Schizophrenia) 실습 및 퇴원교육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문헌고찰
1.2. 본론
1.2.1. 사례연구
1.2.2. 간호사정
1.2.3. 약물치료
1.2.4. 환자의 지지체계
1.2.5. 문제점 도출
1.2.6. 퇴원 교육 프로그램
1.3. 결론
1.4. 참고문헌

2. 간호의 질 향상 및 환자안전을 위한 정책
2.1. 서론
2.2. 교육전담간호사 제도 시범사업 현황
2.3. 교육전담간호사 제도 만족도 현황과 신규간호사 이직률과의 관계
2.4. 교육전담간호사 제도 시행에 대한 비판적 의견
2.5. 교육전담간호사 제도의 지속 전망
2.6. 결론 및 느낀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현병(Schizophrenia) 실습 및 퇴원교육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조현병(schizophrenia)은 사회에서 고통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정신질환 가운데 하나로, 입원기간이 더 길고 가족생활의 혼란이 심하며 개인과 정부가 엄청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또한 삶과 행복에 큰 위협이 되고 원인을 해결하기 어려운 질환이므로,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약물치료, 생활기술 및 사회기술 훈련, 재활, 가족치료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사회심리적 간호를 포함한 포괄적인 다학제 간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이 있다.


1.1.2. 문헌고찰

조현병(schizophrenia)의 문헌고찰은 다음과 같다.

조현병은 사고과정, 지각, 정서의 혼란이 특징이며, 이로 인해 사회적·직업적 기능의 심각한 감퇴가 초래된다. 전 세계적으로 조현병의 평생 유병률은 인구의 약 1%이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청소년 후기와 성인 초기에 나타나지만 성인 중기나 후기에도 발생할 수 있다. 남성이 여성보다 더 일찍 발병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조현병의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생물학적 영향으로는 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요인, 생리학적 요인 등이 제시되고 있다. 유전적 요인의 경우 친족에게 정신분열병이 있는 경우 일반 인구에 비해 발병 가능성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생화학적 요인은 뇌에서 도파민 의존 신경활동이 과도하여 발생한다는 가설이며, 생리학적 요인에는 바이러스 감염, 해부학적 이상, 조직학적 변화, 신체질환 등이 포함된다.

심리학적 영향으로는 빈약한 부모-자녀 관계와 역기능적인 가족체계와 관련이 있다고 설명된다. 환경적 영향에는 사회·문화적 요소와 스트레스 등이 있는데, 낮은 사회경제적 계층에서 조현병이 더 많이 발생하고 빈곤한 삶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도 질병의 경과와 중증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현병의 주요 유형에는 혼란형, 긴장형, 편집형, 미분류형, 잔류형, 분열정동장애, 단기 정신병적 장애, 정신분열형 장애, 망상장애, 공유정신병적 장애 등이 있다. 각 유형마다 특징적인 증상과 예후가 다르다.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치료, 생활기술 및 사회기술 훈련, 재활, 가족치료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심리적 간호를 포함한 포괄적인 다학제간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조현병 환자의 예후는 초기 1년 동안 약물 치료계획을 잘 따르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지므로, 환자의 병식 제고와 꾸준한 약물 복용이 중요하다.


1.2. 본론
1.2.1. 사례연구

이번 95W 병동의 대상자인 이00 환자는 71세 여성으로, 현재 정신분열병(Schizophrenia) 진단을 받고 입원 중이다. 이00 환자는 오래전에 고혈압(HTN) 진단을 받았으나 정확한 병력은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과거에 수술을 받은 적이 있다고 하나 보호자인 딸도 수술명을 모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00 환자는 현재 주요 증상으로 사고장애, 피해망상을 보이고 있다. 환청과 환촉을 호소하며 "연발이가 내 엉덩이를 물어서 다리가 너무 아프다", "누군가가 내 물건을 가져가 사용한다"는 등 피해망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지리멸렬한 언어와 행동을 보이며, 자신만의 특별한 언어로 알파벳과 구구단을 반복적으로 적어내는 행동을 하고 있다.

이00 환자의 정신상태 검진 결과, 의식은 명료하나 지남력과 병식이 결여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자신이 입원한 이유와 경위를 알지 못하며, 자신의 증상에 대해서도 명확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이다. 일상생활 수행에 있어서도 위생관리가 어려운 편이며, 간식 섭취 시에도 다른 사람의 간식을 뺏으려는 모습이 관찰된다.

이00 환자는 현재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데, 주요 약물로는 항정신병약물인 클로나제팜(Clonazepam)과 아리피프라졸(Aripiprazole)을 복용 중이다. 그러나 환자는 약물 복용에 대한 병식이 결여되어 있어 투약 시간에 자발적으로 나오지 않고 있으며, 퇴원 후에도 약물 복용을 중단한 경험이 있다.

이00 환자의 지지체계를 살펴보면, 가족 관계가 원활하지 않은 편이다. 작년까지는 남동생이 보호자 역할을 하였으나, 최근 딸들이 보호자로 나서고 있다. 그러나 딸들도 경제적 여건상 자주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가족 관계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이00 환자는 사회적으로 고립된 상태로 지내고 있다.

이00 환자의 주요 간호진단은 "병식결여와 관련된 비효율적 이행", "비현실적 사고와 관련된 활동부족(피해망상, 사고장애)", "반복적 장기적인 입원생활과 관련된 사회적 고립" 등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환자의 병식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피해망상과 사고장애 증상 관리, 그리고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방안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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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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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메디. “교육전담간호사 지속 전망... 민간의료기관 확대 검토”, 백성주 기자, 2021.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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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숙 외 공저, 정신건강간호학, 선광출판사, 2017
김명희, 최남영 공저, 2018학년도 정신간호학 실습지침서 Ⅱ, 현문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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