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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Q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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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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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관리학 Q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QI 활동의 개요
1.1. QI의 정의와 발전과정
1.2. 의료 분야에서의 QI 중요성

2. 실습 기관의 QI 현황
2.1. 2022년-2023년 QI 활동 소개
2.2.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2.3. PDA 수행 문제점 개선을 통한 PDA 사용 활성화
2.4. 입원·간호 업무 개선을 통한 환자·간호사 만족도 및 간호업무 효율성 향상

3. 안전과 질향상을 위한 Contents 분석
3.1. 간호부/병동의 QI 주제 분석
3.2. QI 주제 관련 참고자료 정리

4. 실습 기관/병동에 적합한 안전과 질향상의 최신경항
4.1. 단기목표
4.2. 중기목표
4.3. 장기목표

5. 실습 기관/병동에 안전과 질향상의 적용방안
5.1. 세부내용 및 추진일정

6. 안전과 질향상 QI 보고서 성찰
6.1. QI 보고서 작성 활동에서 배운 점
6.2.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6.3. QI 보고서 작성을 통한 느낀 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QI 활동의 개요
1.1. QI의 정의와 발전과정

QI 활동의 개념은 처음에는 생산공장에서 제품의 질을 통제하는 것으로 시작해서(QC. Quality Control), 질을 보장하고(QA. Quality Assurance), 향상시키고(Ol. Quality Improvment), 나아가 지속적 질 관리로(CQl. Continuous Quality Improvment), 총체적 협력하여 질 관리하는 것으로 발전했으며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최근에는 근거에 기반한 조직의 장·단기 '목표'에 따라 단위 조직별 성과를 추적하고 환류하는 성과관리를(Pl. Performance Improvment) 강조하고 있다.


1.2. 의료 분야에서의 QI 중요성

의료 분야에서 QI(Quality Improvement)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안전 및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이다. QI 활동을 통해 의료오류 발생을 예방하고 진료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환자에게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둘째, 의료기관의 경영성과 향상이다. QI 활동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이 향상되면 환자 만족도와 병원 신뢰도가 높아져 환자 유치와 재이용률이 증가한다. 또한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을 줄일 수 있어 병원의 경영 수지 개선에도 기여한다.

셋째, 의료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다. QI 활동을 통해 진료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면 의료진의 업무 부담이 감소하고, 의료장비와 의약품 등의 자원 활용도가 높아져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넷째, 의료 전문성 향상이다. QI 활동에 참여하는 의료진들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전문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의료 전문성이 제고되어 궁극적으로 환자 진료의 질이 향상된다.

다섯째, 의료윤리 실현이다. QI 활동은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이는 의료진의 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환자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QI 활동은 의료윤리 실현에 기여한다.

이처럼 QI 활동은 의료서비스의 질과 안전성을 높이고, 의료기관의 경영 효율성을 개선하며, 의료자원의 합리적 활용과 의료 전문성 향상, 나아가 의료윤리 실현에 기여한다. 따라서 의료 분야에서 QI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2. 실습 기관의 QI 현황
2.1. 2022년-2023년 QI 활동 소개

2022년~2023년 QI 활동 소개는 다음과 같다.

병원 전체 차원에서는 중증질환 진료활성화와 외래진료 혼잡도 개선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간호부에서는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PDA 수행 문제점 개선을 통한 PDA 사용 활성화, 입원·간호 업무 개선을 통한 환자·간호사 만족도 및 간호업무 효율성 향상 등의 QI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먼저 2022년에는 간호부 차원에서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2~3월에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비처방성 물품 중 처방 가능한 물품, 비급여 항목에서 급여 항목으로 전환되는 물품,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수가 가능한 물품, 무수가 진료재료 중 비용절감 가능한 대처물품 등을 발굴하였다. 이후 4~10월에 개선활동을 진행하여 수가 가능한 물품의 청구량을 모니터링하고, 무수가 진료재료 중 비용절감 가능한 대체물품으로의 교체를 요청하는 등의 활동을 펼쳤다. 마지막으로 11~12월에 사후조사를 통해 진료재료 물품별 수가 조사 및 수익 산출, 대체물품 사용에 따른 경비절감액을 산출하였다.

2023년에는 PDA 수행 문제점 개선을 통한 PDA 사용 활성화를 목표로 QI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3~4월에 현행 PDA 수행률과 사용만족도, 수행 문제점 등을 조사하고, 5~8월에 PDA 수행 관련 업무 매뉴얼 개발,...


참고 자료

중소병원 간호사의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위한 표준주의 지식, 인지도, 안전 환경과 수행도
심미경,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11 pp. 425-435, 2019
건강보험심사평가원, www.hira.or.kr
『2015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QI 우수사례 공모전 최우수상-양산부산대학교병원』,네이버,2016년2월호[제50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602/qi_sub201602_02.html
『전라북도 군산의료원의 「제급여 적정성 평가 지표 개선활동」』,네이버,2016년12월호[제55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612/qi_sub201612_02.html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의 “수술전 확인, Timeout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Timeout 수행률 개선활동”』,네이버,2014년10월호[제42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410/qi_sub201410_04.html
『한양대학교병원 QI 활동 - 건강보험심사평가원』,네이버,2011년10월호[제24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110/qi_201110_cont04.html
『건강보험심사평가원-QI 뉴스레터입니다』,네이버,2016년4월호[제51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604/qi_sub201604_04.html
이정화 외 4명, 환자의 신뢰만족도 향상을 위한 간호사의 의사소통 전략, 한국학술지인용색인, 2017
한슬기 외 2명,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고찰-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2021
입원환자의 입원경험 만족도 향상 활동 [2021년 QI 우수 사례 발표]
https://www.youtube.com/watch?v=KS1PFrWStXg
세브란스 환자경험여정
https://www.youtube.com/watch?v=WpBtsSkxs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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