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연구 개요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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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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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적연구 개요 에세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학교육 평가의 현재와 미래
1.1. 문학교육 평가의 현재
1.2. 문학교육 평가 선행 연구
1.3. 바람직한 문학교육의 평가 방향과 개발 방안
1.3.1. 바람직한 문학교육의 평가 방향
1.3.2. 문학평가 개발 방안
1.4. 문학교육 평가의 실제와 활용
1.4.1. 문학교육 평가의 실제
1.4.2. 문학교육 평가 결과의 활용
1.5. 문학교육 평가의 향후 과제

2. Freud (프로이트) 『패러다임』의 개요
2.1. 프로이트 사유의 지층들
2.2. 태초에 사건이 있었다
2.3. 무의식은 말한다

3. 청소년기 발달의 기본 개요
3.1. 기본가정
3.2. 청소년기의 의미

4. 대표적 이론가의 주요이론과 관점
4.1. 청소년기에 관한 생물학적 관점
4.2. 청소년기에 관한 정신분석적 관점
4.3. 청소년기에 관한 심리사회적인 관점
4.4. 청소년기에 관한 인류학적 관점

5. 성장 · 발달에 대한 주요 관점
5.1. 신체적 발달
5.2. 인지적 발달
5.3. 도덕성 발달
5.4. 사회성 발달
5.5. 자아 정체감 발달

6.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
6.1. 청소년복지사업현황
6.2. 청소년 복지의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학교육 평가의 현재와 미래
1.1. 문학교육 평가의 현재

문학교육 평가는 문학교육의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의 문학적 학업성취도를 조사 확인하고 국가나 학교 수준 문학 교육과정의 적절성, 교사의 문학교수학습 방법의 효율성을 점검하는 과정이다. 이는 문학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의도적 활동으로 문학교육 현상을 총체적으로 성찰하는 데 기초가 된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교육평가에 대한 통념은 학습결과에 대한 성취수준을 점수 매기고, 학생들을 정해진 기준에 맞게 유목 화하는 결과적 기능만 부각되어 왔다. 특히 입시를 포함한 평가 방식이 교육의 바람직한 발전을 저해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문학 점수가 낮을 경우 내적 성장과는 무관하게 학생들에게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일조한다. 서열화에 지배되어 인지적 영역 중심의 평가 내용으로 이루어졌으며, 지필 평가 및 형식적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자기 완결적 평가 즉 평가 결과가 교수학습의 개선에 환원되지 않는 평가, 지필평가에서 문학 작품의 일부만을 활용하거나 짧은 시 작품만을 활용한 평가 때문에 문학의 본질적 가치를 학생들이 제대로 내면화했는지 여부를 확인하지 못한다. 대안으로 7차 교육과정부터 '수행평가'가 도입되어 교사와 학생의 평가 관에 일정한 변화를 일으켰고, 학습자의 실제 언어 평가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게 되었지만 아직 그 효과는 미미하다 할 수 있다.


1.2. 문학교육 평가 선행 연구

문학교육 평가 선행 연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주로 연구되었다.

먼저 원론적 성찰로 문학교육 평가가 왜 필요한가, 문학 교육 평가의 이념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평가의 본질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평가 생태계라는 거시적 관점에서 평가 이론을 개발하고 실행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는 것이 그 의의이다.

둘째로 목표와 내용 론이다. 문학교육에서 최종적 평가 대상으로서의 능력, 세부적인 평가 범주와 요소는 무엇인가를 논의하는 것으로, 문학 능력을 세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 범주와 요소를 어떻게 상세화해야 할지, 문학 능력 중 정의적 특성은 어떻게 평가할지를 다루었다.

셋째는 방법론적 부분이다. 문학 능력을 평가하는 데 적합한 방법적 원리나 구체적 평가 문항 개발 기법에 관한 실제적 논의를 진행한다. 국외 평가 방법, 국내의 평가 간의 비교 분석 연구, 국내의 평가 도구의 역사에 대한 연구, 갈래별 학교급별 평가 방법론에 대해서 탐구하고 특히 수행평가와 관련된 논의는 대안적 평가 방법 논의를 주요 쟁점으로 부각시켰다는 의의가 있다.

끝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 평가에 관한 연구가 있다. 문학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 등에 관한 메타적 평가로 문학 수업의 이상적 모형이나 문학 교사의 전문성 등을 연구하여 교육과정과 교사 전문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문학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기초 자료 수집을 위해 더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

종합하면, 문학교육 평가 선행 연구는 평가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 평가 대상과 범주 및 요소의 구체화, 방법론적 논의, 교육과정 및 수업 평가 등을 다루며, 문학교육 평가의 이론적 발전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1.3. 바람직한 문학교육의 평가 방향과 개발 방안
1.3.1. 바람직한 문학교육의 평가 방향

문학교육 평가 방향은 학습자 개인의 문학감상 역량, 문학적 감수성, 문학에 대한 태도, 문학적 인식의 습관 등을 중시해야 한다. 때문에 평가의 자료와 대상, 평가에 투입되는 시간 개념을 가급적 확대하고 일회적인 평가보다 계속적이고 종합적으로 누가기록을 할 필요가 있다. 수행평가가 문학교육 평가의 해결책으로 등장했는데, 결국 문학교육평가는 성적 판정이 아니라 수업 운영의 한 국면으로 녹아들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육평가는 과정이나 활동이 그 자체로 목적이 되어야 한다. 또한 참신하고 타당한 문항만을 제작해야한다는 협소한 관점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학생의 성취여부를 분류하는 데 한정되지 않는 평가, 학생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케 하는 평가, 인성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를 지향해야 한다. 문학 행위 자체에 내포된 평가적 속성과 조응하는 문학 교육 평가를 지향해야하고 주체 스스로의 자기 평가 역시 내포해야 한다.


1.3.2. 문학평가 개발 방안

문학평가 개발 방안은 다음과 같다.

현재의 문학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보다 공정하고 신뢰성 있으며 학생들의 내적 성장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인 문학교육 평가 틀을 개발해야 한다. 그 첫 단계는 문학교육 평가의 목적, 목표, 내용을 설정하는 것이다.

문학교육 평가의 목적은 평가의 기능, 시기, 대상을 고려해야 하며, 기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문학교육 평가의 목표와 내용은 평가 목적에 따라 결정되고 평가 대상의 특성이 가장 중요한 고려 항목으로 작용한다. 평가대상이 학생, 교사(수업), 학교 중 무엇이냐에 따라 목표와 내용의 구체 항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학교육 평가의 경우 공식적 문학 교육과정과 특정한 이론적 관점이나 연구 목적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공식적 문학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가 있는데 이는 평가 목표와 내용 설정이 용이하고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 수준 문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정보 도출에 직접적이다. 특정한 이론적 관점이나 연구(조사) 목적인 경우 이원분류 체계 표에 근거하여 국가수준 문학 교육과정 내의 목표나 내용 체계를 외재적 관점에서 근본적인 비판을 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국가수준 문학 교육과정을 재설계하고자 할 때 새로운 관점으로 주목해야 할 정보 등을 도출 가능하고, 문학교육 평가의 이론적 발전을 자극할 만한 다양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

문학교육 평가는 그 이유나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평가 방법(형식, 문항 유형)이 달라질 수 있다. 문학교육 평가의 전체 단계는 '평가 목적 설정(제일 중요한 단계) → 평가 목표와 내용 설정 → 평가 도구 개발 → 평가 도구의 선정과 투입 → 평가 결과의 보고 활용'으로 이는 상호 순환적이나 평가 목적 설정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평가 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검사(test)와 문항(item) 구별할 필요가 있는데 검사는 인간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이나 정의적 영역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독립적이면서도 필수적인 다수의 문항으로 구성된 평가 도구이고, 문항은 각 문항은 동일한 평가 요소를 중복하여 측정하지 않아야 한다는 요건이 있다.

문학교육 평가 도구란 문항, 검사, 문항의 정보를 담은 문항 카드, 검사 설계도, 검사 시행 안내문, 채점 매뉴얼, 학생에게 제공할 평가 결과표 등의 일체를 말한다. 좋은 평가 도구의 요건으로는 일관성, 타당도, 신뢰도, 실제성, 긍정적 환류 효과, 실용성 등을 들 수 있는데 문학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 유도가 가능한가, 그 반응의 과정을 평가 가능한가, 문학을 즐기고 향유하는 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가 등이 중요하다.

선택형 문항에는 진위형, 연결형, 선다형, 배열형이 있는데 이는 채점이 용이하고 대규모 표준화 검사에서 자주 사용한다. 선택형 문항은 (A)는 높은 반면 (B)는 낮다. 서답형 문항은 괄호(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등이 있는데 가장 오래되고 원형적인 문항으로 선택형과 유사해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질문 내용이 분명하도록 표현해야 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채점 기준 개발이 필요하다. 이는 (A), (B) 모두 중간 정도로 나타난다. 수행평가는 누가적 기록표나 면접을 통한 상위 인지적 문학 수행 전략을 파악할 수 있고, 프로파일을 통해 문학 능력의 성장과 발달 양상을 파악하기가 용이하다. 선택형 문항과 반대로 (A)가 낮고 (B)가 높게 나타난다."


1.4. 문학교육 평가의 실제와 활용
1.4.1. 문학교육 평가의 실제

문학교육 평가를 다양한 범주에 따라 분류하면 교수 학습 과정에 따른 평가, 평가방법, 평가요소, 평가 주체, 평가 시기, 평가 영역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교수 학습 과정에 따른 평가에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진단평가는 학생들의 사전 문학 지식과 정의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고, 형성평가는 학습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학생의 성취 정도를 점검하는 것이다. 총괄평가는 일정 기간의 학습이 종료된 후 최종적인 성취 수준을 파악하는 평가이다.

평가방법에 따른 구분에서는 지필평가, 수행평가, 관찰평가 등이 있다. 지필평가는 선택형, 서술형, 논술형 문항 등을 활용하고, 수행평가는 발표, 토론, 실기 등 실제 수행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관찰평가는 학생의 태도, 과정, 행동 등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평가요소에 따른 구분에는 지식 평가, 기능 평가, 태도 평가, 상위인지 평가 등이 있다. 지식 평가는 사실, 개념, 원리 등 인지적 요소를 평가하고, 기능 평가는 문학 작품 감상, 비평, 창작 등의 능력을 평가한다. 태도 평가는 문학에 대한 흥미, 관심, 가치관 등 정의적 요소를 평가하며, 상위인지 평가는 문학 활동에 대한 메타인지적 전략을 평가한다.

평가 주체에 따른 구분에서는 교사 평가, 자기 평가, 상호 평가가 있다. 교사 평가는 교사가 평가를 주도하고, 자기 평가는 학생 자신이 자신의 수행을 평가하며, 상호 평가는 학생들이 서로의 수행을 평가한다.

평가 시기에 따른 구분으로는 예비 평가, 과정 평가, 결과 평가가 있다. 예비 평가는 수업 전에 학생들의 사전 지식과 준비도를 파악하고, 과정 평가는 수업 중에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결과 평가는 수업이 끝난 후 최종적인 성취 수준을 확인한다.

평가 영역에 따른 구분으로는 교과 내적 평가와 범교과적 평가가 있다. 교과 내적 평가는 특정 교과의 교육 목표와 내용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평가이고, 범교과적 평가는 다양한 교과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평가이다.

이처럼 다양한 기준으로 문학교육 평가의 실제를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평가 방식은 문학 교육의 목적과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적절히 활용되어야 한다.


1.4.2. 문학교육 평가 결과의 활용

문학교육 평가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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