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의사소통의 개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1.1. 의사소통의 개념
1.2. 의사소통의 기능
1.3. 의사소통의 요소
2. 의사소통의 개념과 과정
2.1. 의사소통의 개념
2.2. 의사소통의 과정
2.2.1. 발신자 또는 원천
2.2.2. 수신자
2.2.3. 부호화
2.2.4. 메시지
2.2.5. 매체 또는 경로
2.2.6. 해독
2.2.7. 잡음
3. 사회복지조직의 의사소통
3.1. 의사소통의 개념 및 중요성
3.2. 의사소통의 기능
3.3. 의사소통의 원칙
3.4. 의사소통의 과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1.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의 개념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사실,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하여 공통적 이해를 이룩하고, 수용자 측의 의식이나 태도 또는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Appley(1956)는 "의사소통이란 한 사람의 사상,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과정, 즉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주요 수단이다"라고 정의했으며, Albers는 "의사소통은 상호 이해 가능한 표시나 신호, 상징을 통한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으로의 의미의 전달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또한 Bellows는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의사소통을 "기관의 과업, 목적과 관련된 생각이나 계획, 명령이나 보고, 그리고 제안 등을 모든 구성원들과 이사회에 전달하기 위한 쌍방적인 경로"라고 정의하였다.
즉,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사실,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하여 공통적 이해를 이룩하고, 수용자 측의 의식이나 태도 또는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1.2. 의사소통의 기능
의사소통의 기능은 조직 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의사소통은 조직 내부의 구성원들 간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조직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의사소통은 조직 내에서 다음과 같은 4가지의 주요 기능을 담당한다.
첫째, 의사소통은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통제(control)하는 기능을 한다. 조직에서는 각 구성원들의 과업을 명확히 하고 권한과 책임에 관한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의사소통이 이용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직의 목표와 부합하도록 이끌 수 있다.
둘째, 의사소통은 개인과 조직에 정보(information)를 전달해 준다. 의사소통을 통하여 조직원들에게 의사결정의 기준이 제공되고 명령과 지시 등이 수행된다. 이렇듯 의사소통은 조직 구성원들이 필요한 정보를 얻고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셋째, 의사소통은 조직원들에게 동기(motivation)를 유발시키는 작용을 한다. 조직은 다양한 목적과 목표를 위한 구성원들 간의 협동과 몰입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의사소통을 이용한다. 구성원 간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일 수 있다.
넷째, 의사소통은 조직원들이 감정과 정서를 표출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한다. 즉 의사소통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넓혀나갈 수 있다. 이는 구성원들의 심리적 안녕감과 만족도를 높여 조직의 분위기와 문화 형성에 기여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조직 내 의사소통은 구성원들의 행동 통제, 정보 전달, 동기 부여, 감정 표출 등의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하여 조직의 목표 달성과 효과성 제고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1.3. 의사소통의 요소
Tercker는 의사소통의 구성요소를 "(1) 의사소통의 담당자, 즉 의사소통자 (2) 의사소통의 내용 (3) 이런 내용이 전달되어야 할 목표와 이유 (4) 전달의 시기 (5) 전달의 수단과 방법 (6) 공식, 비공식적 경로와 연락망 등"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는 전달자, 메시지, 전달의 목적과 이유, 시기, 수단, 경로 등임을 알 수 있다. 또한 George de Mare는 의사소통의 3요소를 "1/ 전달자(the source or sender) 2/ 메시지(the massage) 3/ 피전달자(the receiver)"로 제시하고 있다고 언급한다. 그리고 Skidmore는 의사소통에 포함된 "사실과 감정, 메시지의 길이(length), 피전달자의 경청"을 주요 요소로 들고 있다고 설명한다. 즉, 의사소통에는 전달 내용의 성격, 메시지의 길이, 수신자의 반응 등이 주요한 구성요소라는 것이다. 종합하면,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요소는 발신자, 메시지, 수신자, 전달 수단과 경로, 그리고 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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