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상 스토어 오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패션 매장의 공간마케팅
2.1. 젠틀몬스터의 공간 전략
2.2. 공간 마케팅의 중요성
3. 온라인 매장의 성장과 VR 쇼핑몰
3.1. VR 쇼핑몰의 한계점
3.2. 젠틀몬스터의 VR 영상
4. VMD의 역할
4.1. 매장에서 주목해야 할 점
4.2. VR 쇼핑몰에서의 역할
5. 스마트스토어 운영 전략
5.1. 점포 유형 및 특성
5.2. 제품(사입)전략
5.3. 가격책정 전략
5.4. 판매/판매촉진 전략
6.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매장 성장
7. 체험 마케팅의 이해와 사례
7.1. 체험 마케팅의 개념
7.2. 체험 마케팅 사례
7.3. 브랜드 태도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세계적으로 인터넷 기술, 온라인 세계가 발전되면서 오프라인 중심의 매장들이 온라인으로 확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발전이 있기 전에는 온라인 매장은 오프라인 매장과 비교하여 단점이 많고,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로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하고, 코로나 19로 인하여 언택트 시대에 도래하면서 온라인 매장을 주목을 받게 되었다. 또한, 급성장하고 있다. 언택트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에 반대를 하는 코로나 19 사태 이후 생긴 신조어이다. 비접촉이라는 뜻이며, 사람의 안내를 받는 것에 익숙하던 일상 습관들로부터 비대면 환경으로 빠르게 바뀌는 시점에서부터 만들어졌다. 전 세계적인 감염병 대유행 상황에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단순하게 생활방역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다. 코로나 19 이전과 이후는 이미 여려면에서 변화를 보였고, 특히 비대면 일들이 급격하게 증가를 했기 때문이다. 각자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하는 방법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론을 바탕으로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판매자들의 판매 전략, 성장 전략 등을 논하고자 한다.
2. 패션 매장의 공간마케팅
2.1. 젠틀몬스터의 공간 전략
국내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는 공간마케팅을 통해 경쟁이 치열한 선글라스 시장에서 독특한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했다. 젠틀몬스터는 크게 두 가지의 공간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첫 번째는 제품 판매처라는 이미지를 최소화한 오프라인 플래그십 '쇼룸 스토어'이고, 두 번째는 제품을 아예 배제하고 오직 브랜딩을 위해 존재하는 컨셉 스토어 '배트(Bat)'이다.
젠틀몬스터는 서울 계동의 옛날식 목욕탕을 개조한 '배쓰 하우스(Bath House)' 쇼룸을 2015년 5월에 오픈했다. 상용 목욕탕이었던 공간을 젠틀몬스터의 콘셉트에 맞게 변화시켰는데, 보일러실, 사우나실, 욕탕 등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그 곳에 자연스럽게 선글라스와 안경 제품들이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공간을 통해 젠틀몬스터가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정체성을 편안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 독특한 쇼룸 공간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방문을 이끌어냈고,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도 크게 기여했다. 찾아가기 쉽지 않은 장소였지만 SNS상에서 좋은 방문 후기가 쏟아지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시간을 내어 흔쾌히 방문했다. 이후 가로수길, 홍대 등 다양한 장소에서 상품 판매라는 매장의 개념을 가능한 배제한 쇼룸들을 여럿 오픈했다.
젠틀몬스터는 2016년 7월에는 더 과감한 시도를 하는데, 바로 아이웨어 제품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공간인 '배트(BAT)' 스토어를 만든 것이다. 이 매장은 안경 없이 철저하게 공간 그 자체에 집중한다. 주기적으로 콘셉트를 바꿔가며 공간 퍼포먼스를 연출했고, 젠틀몬스터가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를 공간에 담아낸다. 예를 들어 대중들에게 친근한 소재인 카페를 '농장 속의 카페(Coffee in the Farm)'라는 콘셉트로 운영했거나, '코믹 북, 더 레드(Comic Book, The Red)'라는 만화방 콘셉트로 구성하기도 했다.
이처럼 젠틀몬스터는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공간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대신 공간 자체에 관객들이 좋아할만한 오브제들을 만들어 소비자가 그것들과 직접 소통하는 형태로 브랜드 정체성을 밀도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즉, 판매가 아닌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젠틀몬스터의 혁신적인 공간 마케팅 전략은 온라인이 날로 발달하고 오프라인 매장의 힘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주목받고 있다. 온라인 세상과 오프라인 세상을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의 개념을 제시한 것이다.
2.2. 공간 마케팅의 중요성
공간 마케팅의 중요성은 패션 매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오프라인 매장은 더 이상 단순히 제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공간이 아니며, 하나의 브랜드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전략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과거에는 온라인 쇼핑이 발달하기 전 오프라인 매장이 제품 구매의 주된 채널이었기에, 매장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디지털 혁신과 더불어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역할이 달라졌다. 제품 구매보다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서의 기능이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젠틀몬스터라는 아이웨어 브랜드의 공간 전략에서 잘 드러난다. 젠틀몬스터는 제품 판매를 위한 매장이 아닌, 소비자와 소통하고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예를 들어 역사적인 건물을 개조한 "배쓰 하우스" 매장은 단순한 선글라스 판매점이 아닌 브랜드 철학을 느낄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또한 "배트" 매장은 제품 자체를 배제하고 오직 브랜딩을 위해 존재하는 컨셉트 스토어...
참고 자료
THEPRnews(이승윤), <젠틀몬스터는 왜 제품 없는 매장을 만들었나>, 2018.07.16.
한국경제매거진(김영은) , <선글라스 회사에 조향사가?…‘3년 만에 4배 성장’ 젠틀몬스터의 성공 비결 >, 2019.07.16.
VR News Network(임홍석), <패션브랜드, VR과 만나다>, 2017.03.14.
이시환(2012) 인터넷 쇼핑몰 광고 홍보 실전 마케팅, 앤써북
김용만(2010) 브랜드전략, 대명사
하대용(2008) 마케팅, 학현사
김용만(2010) 브랜드전략, 대명사
라이첸트 스마트 스토어
브랜드를 체험하다. MZ세대들을 사로잡은 ‘체험 마케팅’이란?, 이소현, 소비자평가, 2022.09.28
[마케팅트렌드]⑧색다른 브랜드 체험 마케팅 '봇물', 민경종, 산업경제뉴스, 2023.07.12
[이선종] 2023년,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체험 마케팅의 변화, 김수경, 브랜드브리프, 2023.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