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피도넛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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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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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피도넛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마케팅전략 분석
1.1. 기업소개
1.2. 외부환경분석
1.2.1. 사회적 환경
1.2.2. 기술적 환경
1.2.3. 경제적 환경
1.2.4. 인구통계적 환경
1.3. 내부환경분석
1.3.1. 크리스피 크림의 도넛극장
1.3.2. 독특한 마케팅
1.3.3. 더즌 판매단위의 도입
1.3.4. 맛의 일관성
1.3.5. 세련된 브랜드
1.4. SWOT 분석
1.4.1. 강점(Strength)
1.4.2. 약점(Weakness)
1.4.3. 기회(Opportunity)
1.4.4. 위협(Threat)
1.5. STP 전략
1.5.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1.5.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1.5.3. 포지셔닝(Positioning)
1.6. 4P 마케팅 믹스
1.6.1. 제품(Product)
1.6.2. 가격(Price)
1.6.3. 유통(Place)
1.6.4. 촉진(Promotion)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마케팅전략 분석
1.1. 기업소개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1937년 7월 13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윈스턴-세일럼에서 설립된 크리스피 크림 도넛 창업자 버논 루돌프가 처음 도넛 매장을 오픈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94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가족 중심의 소규모 체인점 형태로 성장해 나갔다. 하지만 1973년 창립자 버논 루돌프가 사망하면서 침체기를 맞이했고, 1976년 베아트리체 푸드에 매각되었다. 이후 1982년 베아트리체 푸드로부터 다시 인수되면서 재도약하게 되었다. 1996년 뉴욕에 첫 매장을 오픈하면서 해외로 진출하기 시작했고, 이후 지속적으로 매장을 늘려나가 현재 미국 45개주와 캐나다, 호주, 멕시코, 영국 등지에 4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으로는 한국이 최초로 크리스피 크림 도넛을 소개받게 되었다. 이는 2004년 12월 롯데쇼핑(주)이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한국 프랜차이즈 사업권을 획득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롯데그룹의 신동빈 부회장이 미국 유학 시절 크리스피 크림 도넛을 즐겨 먹었던 것이 주요 계기가 되었다. 2004년 12월 신촌에 첫 매장을 오픈한 후 현재 전국에 3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2. 외부환경분석
1.2.1. 사회적 환경

국내 사회 문화적 환경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소비 시장의 국제화, 세계화이다. 예전의 신토불이 사상은 사라지고, 외국 문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동경하는 분위기가 생겨나고 있다. 둘째, 웰빙(well-being)이라는 트랜드이다. 이 웰빙 트랜드는 이제 일시적 현상을 넘어 하나의 소비문화 양상으로 자리 잡았으며, 기업이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환경요소가 되었다. 현재 많은 패스트푸드점이 이 트랜드로 인해 타격을 받고 있다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얼마 전에 일어난 멜라민파동이나 농심 새우깡에서 쥐머리가 나온 등의 사건들로 인하여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으며,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하게 증가하여 소비생활이 증가한 것 역시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라 할 수 있다."


1.2.2. 기술적 환경

현대는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보급 및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는 IT강국이라 불리며 인터넷 사용인구 세계 1,2위를 다투고 있다. 이러한 국내의 인터넷방면의 기술 환경은 각 기업의 홍보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다. 매체를 통한 광고를 하지 않고서도 같은 규모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인터넷의 발달이 없고서는 불가능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크리스피 크림의 경우 오프라인 상에서의 입소문 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까페를 이용한 온라인상의 웹 소문을 통해 크리스피 크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자연히 소비자들에게 크리스피 크림을 어필할 수 있게 되었다. 유통산업의 과학화는 RFID등 여러가지 물류시스템이 발달해서, 산업내 비용절감효과를 가져올수 있게 되었다. 포장 기술 발달은 크리스피 크림의 포장지를 다양하게 해 주었다. 크리스피 크림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발렌타인데이 등과 같은 특별한 날에는 특별한 디자인의 포장을 해주기 때문에 그 포장이 하나의 홍보효과로 작용하기도 한다. 포장기술의 발달은 크리스피 크림의 포장이 하나의 경쟁력있는 마케팅방안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1.2.3. 경제적 환경

우리나라의 경제적 환경은 몇 년 전 겪었던 IMF의 고통을 잊고, 다시 경제호황으로 접어드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GDP(국내총생산)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고소득층도 늘어나고 있다. 소비자들의 생활은 점차 여유롭고 넉넉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제적 회생은 외국 기업이 국내에 진출하는 데 이점으로 작용했다. 단순한 경제부흥 뿐 아니라 이러한 경제적 환경이 소비자들에게 가져온 심리적 변화로 인해 외국문화에 대한 유연한 태도를 갖게 하여 미국냄새 짙은 크리스피 크림에 대한 거부감을 일정정도 소멸시켰다. 이러한 전체적인 경제 성장(GDP의 증가)과 고소득층의 증가는 고급화 전략이 통용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예전의 저가격 제품을 선호했던 것에서 고가의 제품, 고가의 브랜드 가격을 지불 할 수 있는 소비자가 늘어난 것이다.


1.2.4. 인구통계적 환경

최근 우리 사회에 급속도로 서양음식이 보편화되고 있다. 또한 세계화 시대에 걸맞게 다양한 국적, 다양한 맛의 음식들이 국내에 속속 도입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도넛류, 제과류의 주 소비층은 젊은 세대였지만 최근에는 기성세대 또한 이러한 제품들을 많이 찾고 있으며, 세대에 따른 특정한 식품 선호의 의미가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게다가 자유로운 생활패턴, 싱글 족이나 맞벌이 부부의 증가, 간편식의 요구 증대 등에 따라 단 맛을 지닌 간편한 크리스피크림도넛의 포장판매는 최근의 인구 통계적 환경에 유리하게 작용되고 있다.


1.3. 내부환경분석
1.3.1. 크리스피 크림의 도넛극장

크리스피 크림 매장에서는 크리스피 크림의 도넛 제작과정 6단계를 투명한 유리창을 통해 고스란히 고객에게 공개하고 있다. 이른바 '크리스피 극장'이라는 체험서비스인데 고객에게 제조과정을 공개함으로써 도넛의 위생, 질에 대한 신뢰를 쌓게 하며 고객의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이러한 고객의 경험이 재구매의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데 이러한 경험마케팅의 한 방법이 고객에게 긍정적 반응을 일으킴으로써 차후 지속적 방문을...


참고 자료

Ⅳ. 참고 자료
- 박정현「고객경험관리(CEM)에 주목하라」LG주간경제 910호(2006)
- 이주형 「도넛 매니아들에게 신이 내려준 선물」COLEO Marketing group (2004)
- <빵시장 성장세 거침없다> 서울경제신문, 이효영 기자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712/e2007120617412047670.htm
- <도넛 열전 서울경제신문, 정민정 기자
http://economy.hankooki.com/lpage/hotissue/200810/e2008100811480897010.htm
- <도넛업체들 여름음료와 문화마케팅으로 고객유혹 파이낸셜뉴스, 고은경 기자
cDateDay=22
- 네이버 블로그 -고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감성마케팅
logNo=90035589509
- 도넛 전쟁 크리스피 크림에서 미스터 도넛, 로티 보이
http://jiha.net/tc/312
- 크리스피크림 도넛 홈페이지
http://www.krispykreme.co.kr/
http://www.krispykreme.com/
- 던킨 도넛 홈페이지
http://www.dunkindonuts.co.kr/
- 미스터 도넛 홈페이지
http://www.gsretail.com/misterdonut/index.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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