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교재교구계획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05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교재교구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람쥐에게 먹이를 주세요
1.1. 주제 및 활동 개요
1.2. 준비물
1.3. 제작 방법
1.4. 활동 방법
1.5. 마무리

2. 생활도구 활동
2.1. 글자를 써보아요
2.2. 날 따라 해봐요
2.3. 신발에 끈을 끼워요
2.4. 우리 어린이집이 여기 있어요

3. 가을(나뭇잎이 떨어져요)
3.1. 나뭇잎이 되어 보세요
3.2. 교구제작 선정이유 및 준비물
3.3. 교재·교구 제작방법
3.4. 교수학습 상호작용
3.5. 활동 평가
3.6. 교구사용 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람쥐에게 먹이를 주세요
1.1. 주제 및 활동 개요

다람쥐에게 먹이를 주세요 활동은 가을 교육과정의 탐구생활영역과 수·조작 영역에 해당하는 소집단 활동이다. 이 활동은 소근육 발달, 게임 규칙 이해 및 지키기, 동물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를 목표로 한다. 준비물로는 다람쥐 모형, 도토리, 호두, 밤 모형, 숫자 주사위, 먹이 주사위, 나무 모형 등이 사용된다. 제작 방법에는 다람쥐, 먹이, 주사위, 나무 모형 만들기 등이 포함된다. 활동 방법은 도입, 전개, 마무리 순으로 진행되며, 유아들이 규칙을 알고 지키며 다람쥐에게 먹이를 주는 과정에서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끼도록 한다."


1.2. 준비물

'1.2.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다람쥐: 펠트지(검은색, 밤색, 갈색), 플라스틱 통4개, 눈알, 솜이다. 도토리, 호두, 밤: 펠트지(황토색, 밤색, 갈색),플라스틱 통3개, 눈알, 솜이다. 주사위: 펠트지(주황색, 분홍색, 파란색, 보라색, 노란색, 초록색), 스펀지, 방울이다. 나무: 펠트지(노란색, 연노랑, 초록색, 황토색, 갈색), 찍찍이, 골판지, 박스, 초록색 EVA 원단 2장이다.


1.3. 제작 방법

[1.3. 제작 방법]
다람쥐, 도토리, 호두, 밤, 주사위, 나무 등의 교구 제작 방법은 다음과 같다.

다람쥐 제작 방법은 먼저 갈색 펠트지에 다람쥐 얼굴 그림 2개를 그리고 오린다. 그리고 다람쥐 얼굴을 맞대고 그 안에 솜을 넣고 꿰맨다. 입 부분은 반원모양으로 자르고 입 꼬리 부분만 꿰맨다. 마지막으로 눈, 코, 귀, 수염을 붙인다. 완성된 다람쥐 얼굴을 투명상자위에 글루건으로 붙인다.

도토리, 호두, 밤 제작 방법은 갈색 펠트지에 몸, 머리 2개를 그리고 오린다. 그 안에 솜을 넣고 꿰맨 후 도토리 머리를 몸에 끼워 넣고 꿰맨다. 마지막으로 눈알을 붙인다.

주사위 제작 방법은 주황색 펠트지로 가로, 세로 8.2cm인 정사각형을 6장 오린다. 그 안에 스펀지와 방울을 넣고 꿰맨 후 각 면에 글루건으로 숫자를 붙인다. 먹이 주사위도 노란색, 파란색, 분홍색 펠트지로 같은 방법으로 제작하되 마주보는 면의 색깔을 같게 하고 각 면에 먹이 그림을 붙인다.

나무 제작 방법은 펠트지에 나무그림을 두 개 그리고 그 안에 솜을 넣고 꿰맨다. 이어서 박스를 잘라서 돌돌 말고 테이프로 고정시킨 후 그 위에 글루건으로 갈색펠트지를 붙인다. 마지막으로 나무와 나무기둥을 글루건으로 연결하고 나무기둥 아랫부분에 EVA, 골판지를 붙여 고정시킨 후 그 위에 펠트지를 붙인다.

이처럼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교구들을 직접 제작하여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1.4. 활동 방법

다음과 같은 활동 방법으로 진행된다.

전개 부분에서는 교사가 새로운 소리가 많이 나는 주사위와 먹이 주사위를 소개한다. 교사는 "선생님이 다람쥐가 먹을 도토리, 호두 밤을 가져왔어. 그런데 도토리, 호두, 밤은 어디에서 자랄까?"라며 유아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유아들은 "나무요"라고 대답한다. 이어서 교사는 "짜잔~ 선생님이 밤나무, 도토리나무, 호두나무를 가져왔어. 그런데 우리가 다람쥐에게 먹이를 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지?"라고 물어보며, 유아들이 "먹이를 따요"라고 대답하도록 한다.

그 후 교사는 유아 4명을 불러 나와서 직접 먹이를 따는 시연을 해본다. 유아들이 나와서 열심히 먹이를 따는 모습을 보고 교사가 감탄하며 "와~ 먹이가 이렇게나 많이 모였네. 우리 이제 다람쥐를 불러볼까?"라고 말한다. 교사와 유아들이 함께 "다람쥐야 나와라~"를 외치자 다람쥐 인형들이 모습을 드러낸다.

교사는 다람쥐 인형들이 배가 고픈 것 같다며 유아들에게 어떻게 먹이를 줄지 물어본다. 유아들은 "입에 넣어줘요, 다람쥐가 먹게 ...


참고 자료

수업계획안 참고: http://blog.daum.net/zk0228/386
다람쥐: http://blog.naver.com/rhdms644?Redirect=Log&logNo=90094506085
나무: http://blog.naver.com/from_dalrae?Redirect=Log&logNo=8016958806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