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유놀이(자유선택활동)은 영유아가 자유롭게 놀이를 선택하여 놀이하는 시간으로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교사의 지원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 2세 영아의 역할놀이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한 교사의 지원방법을 놀이자료, 놀이공간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기술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보육교사의 역할
2.1. 유아중심, 놀이중심에 적합한 보육교사의 역할 분석
2.2. 유아와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입장 변화
3. 영아와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
3.1. 영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
3.1.1. 환경적 지원
3.1.2. 놀이 주제 및 내용 지원
3.2.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
3.2.1. 즐겁게 놀이할 수 있도록 관리
3.2.2. 상호작용
3.2.3. 협력자
3.2.4. 긍정적 강화
3.2.5. 모델링
3.2.6. 코칭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환경은 사람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결정지을 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목표를 보다 성공적으로 달성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또한 이는 나이를 불문하고 모든 연령의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이야기다. 특히 영유아기 시절의 환경의 영향을 더 크게 받게 되는데 영유아들은 감각을 통해 발달을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영유아기 아이들은 환경을 통해 대상을 이해하고 그 대상을 이해하기 위해 만지고 , 냄새를 맡기도 하고, 또 환경을 보고 이해하며 행동하고 발달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질적으로 우수한 환경을 갖춘 보육기관의 영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보육기관의 영유아들에 비해 인지적인 측면과 정의적인 측면에서 높은 경향이 있다는 보고 사례도 있다. 특히 요즘은 여성의 경제참가활동이 높아지면서 대부분의 영유아가들이 집보다 보육기관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으므로 영유아들이 긴 시간 머무르는 보육기관에 실내 환경이 영유아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육기관에 실내 환경 구성이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나고 연령별 발달수준에 맞는 실내 환경의 구성은 영유아가들에게 심리적이나 정서적으로 편안함과 즐거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발달수준에 맞는 영유아기들의 실내 환경 구성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보육교사의 역할
2.1. 유아중심, 놀이중심에 적합한 보육교사의 역할 분석
유아중심, 놀이중심에 적합한 보육교사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고 중요하다"". 유아교육의 주체가 유아이긴 하지만 실제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주체는 교사이기 때문이다. 2019년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교사가 유아 중심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먼저 놀이의 의미와 특성, 가치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 놀이를 지원하고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돕고,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놀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교사의 역할은 첫째, 놀이를 통한 유아의 학습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기록하며, 놀이를 통한 배움의 내용을 읽어내야 한다"". 둘째, 유아가 놀이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실천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유아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존중해야 한다"". 셋째, 놀이를 기록하고 평가하며 관찰하는 것이다"". 교사는 유아의 변화와 성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놀이를 지원하고 평가해야 한다"". 넷째, 유아가 서로 협력하며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교사는 동료 교사, 지역사회, 가정 등과 협력하여 유아의 놀이를 풍성하게 해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사회적 환경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역할도 해야 한다...
참고 자료
놀이지도/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신은수(2002)/놀이와 유아
남효순,신지혜 외1명(2002)/ 예비 영유아 교사를 위한 놀이지도
신유림(2002)/놀이지도/창지사
홍순정,이기숙(2016)/유아교육과정/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지현. 2022.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유아교사의 어려움.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은지. 2021. 유아교사 교육경력에 따른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과 지원방안 연구. 고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구영혜(2013). 만5세 유아의 사회극 놀이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소, 서영숙(2018). 유아의“진짜”놀이 경험에 대한 의미 탐구. 유아교육연구.
김선경(2015). 인성동화 활용 역할놀이가 유아의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시은(2020). 자유선택활동시간의 놀이지원에 대한 유아와 교사의 생각 들여다보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