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실습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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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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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실습 동기부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
1.1.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1.2. 리더십 이론
1.2.1. 특성이론
1.2.2. 행동이론
1.2.2.1. 일차원형
1.2.2.2. 직무 중심적-구성원 중심적 리더십
1.2.2.3. 배려-구조주고 리더십
1.2.2.4. 관리격자이론
1.2.2.5. 삼차원형
1.2.3. 상황이론
1.2.3.1. 상황적합성이론
1.2.3.2. 상황모형
1.2.3.3. 경로목표이론
1.2.4. 현대적 리더십이론

2. 동기부여
2.1. 동기부여의 중요성
2.2. 동기부여이론
2.2.1. 내용이론
2.2.2. 과정이론
2.3. 동기부여 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
1.1.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관리자는 책임 수행, 시스템과 구조에 초점, 통제 위주, 단기적 안목, 수직적 관점, 현 상태를 수용하고 '언제', '어떻게'에 관심을 가진다. 반면, 리더는 혁신을 주도하며, 인간에 초점을 두고, 신뢰에 기초하여, 장기적 안목을 가지며, 수평적 관심을 가지고, 현 상태에 도전하며 '무엇을', '왜'에 관심을 가진다. 즉, 관리자와 리더는 역할과 행동의 특성이 서로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모든 관리자가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며, 모든 리더가 공식적인 관리자의 지위를 가지는 것도 아니다. 조직에서는 상황에 따라 관리자적 역할과 리더적 역할이 동시에 요구되므로,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의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리더십 이론
1.2.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리더의 자질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으로 생각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리더의 특성이나 자질이 리더십의 효과성을 결정하며, 이러한 자질은 상황적 요인이나 하급자의 영향력과는 무관하다고 본다.

특성이론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한 의욕, 활동성, 지적 능력, 통찰력, 개인적 매력 등의 특성을 타고나야 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후천적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선천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둘째, 리더의 행동과 성과는 이러한 타고난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뛰어난 리더는 자질이 남다른 사람이며, 리더십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서는 리더십을 갖출 수 없다고 본다. 셋째, 리더십은 상황적 요인이나 부하 직원들의 영향력과는 무관하며, 리더 개인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특성이론의 한계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첫째, 우수한 모든 자질을 갖춘 리더가 현실적으로 존재하기 어렵다는 점, 둘째, 하급자의 영향과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 셋째, 후천적인 교육과 개발을 통해 리더십을 키울 수 있는 가능성을 간과한다는 점 등이다.


1.2.2. 행동이론
1.2.2.1. 일차원형

일차원형 리더십 유형에는 권위/전제형, 민주형, 자유방임형 등이 있다. 권위/전제형 리더십은 리더 혼자서 결정하며 구성원의 의견을 무시하고 복종만을 강요하는 업무중심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유형이다. 이는 응급상황이나 위기 상황에서 효과적일 수 있으며 구성원의 지식과 경험이 부족할 때 유용하지만, 인간적인 교류가 적고 구성원의 책임의식 및 만족감이 낮으며 창의력 개발에 어려움이 있다. 반면 민주형 리더십은 의사결정 전 과정에 구성원을 참여시키고 팀워크를 중요시하여 구성원의 자율성과 능력개발을 촉진한다. 하지만 의사결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위기 상황에 신속한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 자유방임형 리더십은 구성원의 전문성과 자주성을 믿고 거의 개입하지 않는 유형으로, 구성원의 협조심 결여와 조직 규율 유지의 어려움이 있다. 이처럼 각 일차원형 리더십 유형은 상황에 따라 강점과 약점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적절한 리더십 발휘를 위해서는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1.2.2.2. 직무 중심적-구성원 중심적 리더십

리더가 집단에서 구성원들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정도에 따라 직무 중심적 리더십과 구성원 중심적 리더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직무 중심적 리더십은 리더가 과업의 달성과 생산성에 중점을 두고 구성원들의 업무수행 방법과 절차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지시와 철저한 감독을 한다. 이들 리더는 구성원들이 생산성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과업수행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한다. 반면, 구성원 중심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욕구와 감정, 참여 및 발전에 초점을 맞추며 구성원들의 복지와 만족도를 중요시한다. 이들 리더는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인간관계 형성과 팀워크 증진을 위해 노력한다.

리더의 행동유형이 직무 중심적이냐 구성원 중심적이냐에 따라 구성원들의 직무만족도, 생산성, 이직율 등이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직무 중심적 리더십과 구성원 중심적 리더십은 동시에 나타나기 어려우며, 특정 상황에 따...


참고 자료

권성복 외(2020), 간호관리학 453-456p, 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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