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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식중독예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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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식중독예방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교육 계획안
1.1. 식중독 예방 교육
1.1.1. 요구사정
1.1.2. 교육 주제 선정 배경
1.1.3. 전반적 보건교육 계획안
1.1.4. 도입
1.1.5. 전개
1.1.6. 종결

2.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식중독 예방교육
2.1. 식중독 예방교육의 선택 이유
2.2. 건강신념모형 이론 설명
2.3. 건강신념모형 적용 방법
2.3.1. 지각된 민감성
2.3.2. 지각된 심각성
2.3.3. 지각된 유익성
2.3.4. 지각된 장애성
2.3.5. 행위의 계기

3. 사회 환경에 대한 안전교육
3.1. 사회 환경에 대한 안전교육의 이해
3.1.1. 사회 환경에 대한 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
3.1.2. 사회 환경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
3.2. 사회 환경 사고 현황
3.2.1. 약물 오·남용 사고 현황
3.2.2. 식중독(식품안전사고)의 발생 동향
3.2.3. 이물질 흡입 사고현황
3.3. 사회 환경에 대한 안전교육의 유형 및 내용
3.3.1. 약물 오·남용 안전
3.3.2. 식품 안전
3.3.3. 이물질 흡입 및 질식
3.4. 사회 안전교육의 실제
3.4.1. 약물 오·남용 안전교육의 실제
3.4.2. 식품안전교육의 실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교육 계획안
1.1. 식중독 예방 교육
1.1.1. 요구사정

요구사정 분석 결과, 식중독은 2010년부터 꾸준히 발생하였지만 2019년을 기점으로 발생률 및 환자수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개인 위생 관리 강화의 효과로 해석된다. 특히 100명 이상의 대형 식중독 감소가 주요한 요인이었다. 2020년 식중독 발생 관련 통계를 보면, 음식점이 58%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학교 외 집단급식시설이 19%로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였다. 환자수 기준으로는 학교 외 집단급식시설이 40%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개인 위생 관리가 식중독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경제적, 환경적 취약성이 있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개인 위생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보건교육에서는 지역아동센터 3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손 씻기를 중심으로 한 식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1.1.2. 교육 주제 선정 배경

교육 주제 선정 배경은 다음과 같다.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보다 경제적, 환경적으로 건강문제가 발생하기 쉽고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곧 다가오는 여름에 가장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 건강문제가 식중독이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학교에서는 이론 위주의 보건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활동을 통한 실제적 경험 학습을 통해 보건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식중독은 당장 일어나지 않은 건강문제로 건강 행동인 손 씻기 등을 통해 식중독 예방에 대한 개인의 인지 수준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교육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또한 식중독을 개인 수준의 건강문제로 보았고, 식중독 위험성에 대한 지각과 식중독 예방법에 대한 지식과 믿음, 개인의 가치 등 주관적인 인식 정도가 식중독 예방 실천(건강행태 결정요인)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기 때문에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식중독 예방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1.1.3. 전반적 보건교육 계획안

전반적 보건교육 계획안은 드림지역아동센터 3학년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보건교육 장소는 드림지역아동센터이며, 대상자 수는 25명이다. 보건교육은 2023년 5월 20일 월요일에 진행된다.

학습목표는 첫째, 식중독을 설명하고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손 씻기의 필요성을 깨닫고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교육 후반에 제시되는 퀴즈에서 70% 이상의 학생이 정답률 100%로 정답을 말할 수 있다.

도입 단계에서는 상한 음식을 먹은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며 식중독에 걸린 것 같다는 질문을 던져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경험을 공유하게 하고,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전개 단계에서는 식중독이 무엇인지, 식중독에 걸리면 어떻게 되는지, 식중독에 걸리는 이유, 식중독에 걸리지 않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특히 손 씻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식빵 실험을 진행하고,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직접 실천해 보도록 한다.

종결 단계에서는 퀴즈를 통해 교육 내용을 복습하고, 식빵 부패 실험 결과를 관찰하여 손 씻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한다.

이와 같은 전반적인 보건교육 계획안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의 식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1.1.4. 도입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유도하고 식중독 예방 교육의 실시 목적을 설명한다. 먼저 학습자에게 "이 사람의 모습이 어떠한가요?"라고 질문하여 식중독 증상과 관련된 사진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예상되는 학습자들의 반응으로 "아파 보여요", "힘들어 보여요", "배가 아픈가 봐요" 등을 들을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왜 아픈 것 같나요?"라고 추가 질문하여 학습자의 경험을 이끌어낸다. 학습자들은 "상한 음식을 먹어서", "지난주에 밥을 먹고 배가 아팠어요" 등의 대답을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식중독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간접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서 "오늘은 식중독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배워볼 거예요"라고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학습 목표를 다같이 소리 내어 읽어보면서 배울 내용을 미리 인지할 수 있게 한다. 이처럼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관심과 동기를 높이고 교육의 목적을 명확히 제시하여 전체적인 학습 과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한다."이다.


1.1.5. 전개

식중독 예방 교육의 전개 단계는 다음과 같다.

식중독이란 무엇인지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설명한다. 식중독이란 음식을 잘못 먹어서 배가 아픈 것을 말한다. 상한 음식을 먹거나 독이 든 음식을 먹으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

또한 식중독에 걸리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한다. 식중독에 걸리면 열이 나고 배가 아프다. 배가 너무 아파서 원하지 않는 응가가 마구 나오기도 한다.

다음으로 식중독에 왜 걸리는지 설명한다. 상한 음식처럼 세균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식중독에 걸린다. 특히 여름에는 세균이 더 많이 증식하므로 식중독이 잘 발생한다.

이어서 식중독에 걸리지 않게 어떻게 해야 할지 설명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들이 손에 많이 있기 때문에 손을 씻지 않으면 세균이 퍼지게 된다.

이후 실제 식빵 실험을 통해 손 씻기의 중요성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식빵, 깨끗하게 씻고 만진 식빵, 그리고 전혀 만지지 않은 식빵을 각각 준비하여 일주일 후 변화를 관찰한다. 이를 통해 손 씻기의 필요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영상 자료를 통해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학습한다. 6단계로 구성된 손 씻기 방법을 직접 따라하며 연습한다. 이후 화장실에 가서 실제로 30초 이상 깨끗하게 손을 씻는 시간을 가진다.

이처럼 식중독의 정의, 원인, 증상 등을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손 씻기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1.1.6. 종결

퀴즈를 통해 복습해 보아요. 퀴즈는 총 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식중독에 걸리면 배가 아프고 열이 난다는 문항, 둘째, 식중독에 걸리지 않으려면 손 씻기가 가장 중요하다는 문항, 셋째, 놀이터에서 놀고 집에 오면 손을 씻지 않아도 된다는 문항, 넷째, 손을 씻을 때 비누로 거품을 내어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까지 꼼꼼히 닦아야 한다는 문항, 다섯째, 손 씻기로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들을 없앨 수 있다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식중독 예방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약 일주일 동안 변화하는 식빵 부패 실험을 매일 관찰하고 손 씻기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식빵 부패 실험의 예상 결과는 씻지 않은 손으로 만진 식빵에 곰팡이가 피어나지만, 만지지 않은 식빵과 손을 씻고 만진 식빵에는 특별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손 씻기의 중요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퀴즈와 식빵 부패 실험을 통해 학습자들은 식중독 예방...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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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fmebs.com/content.asp?idx=21995
강애란 기자, 식중독 8월에 가장 많아…”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어야”, 연합뉴스, 2019.08.08,
https://www.yna.co.kr/view/AKR2019080804140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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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통계포털(KOSIS), 식중독 발생현황 ‘시도별, 시설별 식중독 발생 건수 및 환자현황 (2018~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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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소비자안전센터 http://www.ci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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