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 증가
1.2. 교수요목의 중요성
2. 교수요목의 정의
2.1. 교수요목의 개념
2.2. 교수요목의 다양한 정의
3. 교수요목의 종류
3.1. 학습 지향점에 따른 분류
3.2. 교과의 주제, 교수방식, 언어기능에 따른 분류
4. 문법적 교수요목
4.1. 문법적 교수요목의 개념
4.2. 문법적 교수요목의 특징
5. 개념·기능적 교수요목
5.1.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개념
5.2.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
6.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공통적인 문제점
6.1. 언어능력의 분리된 접근
6.2.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어려움
7. 공통적인 문제점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7.1. 혼합 교수요목의 개념
7.2. 혼합 교수요목의 특징
7.3. 혼합 교수요목의 활용 예시
8. 결론 및 소감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 증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은 최근 들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한국의 경제적 발전과 한류 열풍에 힘입은 바가 크다.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 사용자가 7,700만 명에 이르며,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응시자 수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 국가를 넘어 유럽과 북미 등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한국의 국력 신장과 더불어 한국어가 국제적인 언어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안 모색이 필요한 상황이다.""
1.2. 교수요목의 중요성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을 실현하고 교수학습의 내용을 규정할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순서도 제시하므로, 교재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에 따라 교수학습의 목적 및 방향, 방법이 달라진다. 교사가 교재를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무엇을 공부해야 하고 어떤 순서로 학습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교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수요목의 설계는 교수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며,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2. 교수요목의 정의
2.1. 교수요목의 개념
교수요목의 개념이란 교육 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내용과 그 내용의 순서를 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요목은 교육 과정의 실제적인 실현 단계로,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을 구체화하여 제시한다. 즉, 교수요목은 교육 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구체적인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지를 결정하는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는 학습자의 특성, 학습 목표, 교육 내용, 교수 방법 등이 있다. 교수요목은 교육의 전반적인 청사진을 제공하며, 교수 학습 활동의 기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2. 교수요목의 다양한 정의
교수요목의 다양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쇼(1994)는 '학과의 내용을 상세화하고 배울 항목의 순서를 정하는 일과 관련된 교육 과정 활동의 일부'라고 정의하였고, 맥케이(1978)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핵심 내용과 배울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를 제공해놓은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리차드(2001)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목록과 코스 교육 내용에 관한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국내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할 줄거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해보면, 교수요목이란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할 것인지에 관한 설계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교수요목의 종류
3.1. 학습 지향점에 따른 분류
결과지향적 교수요목은 언어 학습의 결과를 강조하는 교수요목이다. 음운, 어휘, 문법 등 세부적인 언어 항목을 나누어서 학습하면 의사소통 상황에서 통합하여 사용이 가능하다고 본다. 언어 항목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제시하는 교수요목으로 개념·기능적 교수요목과 문법적 교수요목이 있다.
과정지향적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수행하는 학습 과업과 활동의 과정을 중시하는 교수요목이다. 의사소통 기술의 향상을 도모한다. 과제 선정과 수업 절차를 우선시하며 어휘, 문법 등의 언어 요소 선정은 부차적으로 본다. 언어가 사용되는 의사소통 목적에서 출발하는 교수요목으로 절차적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 내용 중심 교수요목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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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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