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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8월 교통기관 주제로 만1세 영아 관찰
만1세 영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에서는 개별적인 양육과 안정적 애착형성이 중요하다. 돌이 지나지 않은 영아가 집단 생활에 적응할 때 교사의 보호적 양육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수유와 배변, 휴식과 수면, 탐색과 놀이로 이루어지는 하루일과에서 민감하고 온정적인 양육을 제공하여 영아가 교사와 환경에 대해 신뢰감을 갖고 적절한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 2세 영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에서는 자유롭고 주도적인 놀이를 통해 사물과 대상에 대한 기초개념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한다. 특히 집단 속에서도 개인차를 수용하고 상호작용하며 도와주는 교사의 소집단 활동이 중요하다. 영아의 관심과 흥미에서 출발하여 영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즐거움을 통해 언어, 인지, 사회성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다.
만 3-4세 보육프로그램에서는 장애영유아가 스스로에게 의미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활동으로 통합 실시한다. 특정 주제에 관한 여러 갈래의 학습이 하루 중 연계되어 포괄적인 경험으로 통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영유아 개인의 준비도를 확인하고 초등 연계를 위한 적절한 교육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ㅇㅇ어린이집의 만5세반 프로그램에서는 언어, 인지, 사회정서, 신체운동 발달이 조화를 이루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집단 활동 과정과 결과를 경험할 수 있게 하고, 약속과 규칙을 지키며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핵심이다.
ㅇㅇ어린이집의 연령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따라 매월 주제와 활동이 구체화되며,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또한 영유아 개별의 특성을 고려한 활동 제공, 체계적인 관찰 기록,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이 이루어진다.
1.2. 장애영유아 유아교육기관 입학 준비절차
장애영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입학을 위해서는 순서에 따라 다양한 업무와 활동이 실시되어야 한다. 먼저 입학상담과 관찰을 통해 장애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을 파악하고,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정적인 기관 적응을 돕는다. 또한 부모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기관의 운영과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고 장애영유아 양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일련의 준비 과정을 통해 장애영유아와 보호자 모두가 기관생활에 대한 이해와 준비를 하게 되며, 통합교육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입학상담과 관찰을 통해 장애영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 가정환경 등 개별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 및 보육 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는 장애영유아와의 면담과 관찰을 진행하며, 평가 자료를 토대로 개별화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또한 보호자와의 상담을 통해 가정환경과 장애영유아의 요구사항을 확인하여 기관 적응을 돕는다.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은 장애영유아와 보호자가 기관 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애영유아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불안감이 크므로, 입학 전 현장 방문, 오리엔테이션, 소집단 활동 등을 통해 점진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보호자 또한 자녀의 기관 생활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여, 안정적인 기관 적응을 도모한다.
부모 오리엔테이션에서는 기관의 운영 방침, 교육 목표,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