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제간호관련이슈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제간호관련이슈논문
1.1. 글로벌 보건현장에서 간호사의 역할
1.2. 글로벌 보건현장에 필요한 간호사의 역량
1.3. 간호사의 국가 간 혹은 지역 간 이동 원인
1.4. 외국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준비
2. 다문화간호
2.1. 다문화의 정의
2.2. 한국의 다문화 현황
2.3. 다문화 가정
2.4. 다문화 정책
2.5. 다문화 이슈
3. 병원에서의 다문화
3.1. 외국인 환자 간호 경험
3.2. 다국어 설명과 서비스
3.3. 병원 규정 및 지원체계
4. 병원 밖에서의 다문화
4.1. 온드림 희망진료센터
4.2. 한국이민자 지원센터
5. 다문화 간호 관련 논문
5.1. 국내 다문화간호 연구 동향
5.2. 병원 간호사의 다문화 환자 간호 경험
6. 지역사회간호학 관련 논문 및 뉴스
6.1. 간호사관생도의 재난인식, 준비도, 역량
6.2. 간호사를 위한 재난 대비 교육
6.3.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관리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제간호관련이슈논문
1.1. 글로벌 보건현장에서 간호사의 역할
글로벌 보건현장에서 간호사의 역할은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 국제적인 재난 대응, 모자보건 강화로 요약될 수 있다.
먼저, 간호사는 예방접종, 정기 건강검진, 건강 교육 등을 통해 개인, 가족, 지역사회 및 전 세계 인구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간호사는 국경없는의사회와 같은 구호단체에서 자연 재해, 전염병, 무력 분쟁 등 피해 지역에 신속하게 의료 지원을 제공하여 생명을 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는 산전 및 산후 관리, 신생아 돌봄, 모유 수유 교육 등을 통해 모자보건 강화에 힘쓴다. 이처럼 간호사는 글로벌 보건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1.2. 글로벌 보건현장에 필요한 간호사의 역량
글로벌 보건현장에 필요한 간호사의 역량은 문화적 역량, 의사소통 역량, 적응력 및 유연성, 리더십 역량, 셀프리더십 역량이다.
문화적 역량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신념, 관습,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문화적 맥락 내에서 적절한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환자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하고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데 중요하다.
의사소통 역량은 직무 수행, 환자 교육, 의료진과의 관계 형성에 필수적이다. 이는 단순히 외국어 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가치와 신념을 이해하며 의사소통하고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상대방의 감정을 지지하는 것을 포함한다.
적응력 및 유연성은 제한된 자원과 시설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새로운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다. 예를 들어 자연재해나 신종 질병 발생 시 치료방법을 빠르게 습득하여 대처해야 한다.
리더십 역량에는 조직관리능력과 국제간호역량이 포함된다. 조직관리능력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팀을 이끌고 협력을 이끌어내는 지도자의 능력이다. 국제간호역량은 국제적인 시각을 가지고 언어 전달 능력, 문화 간 이해력, 비즈니스 기술을 바탕으로 간호역량을 발휘하는 것이다.
셀프리더십은 개인의 사고와 행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능력으로, 국제보건과 같이 조직화되지 않은 영역에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하다. 즉 책임감과 적극성을 바탕으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행동하는 역량이다.
1.3. 간호사의 국가 간 혹은 지역 간 이동 원인
간호사의 국가 간 혹은 지역 간 이동은 세계화의 진전, 기술 발전, 인구학적 변화, 높은 임금 추구 등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간호사의 국가 간 이동은 국제적인 의료 서비스의 질과 접근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각국의 보건 정책과 인력 관리 전략에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되고 있다.
먼저, 우리나라 간호사의 지역 간 이동을 살펴볼 때, 더 나은 근무 환경과 기회를 찾아 수도권 지역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지역별 신입간호사의 유입과 유출을 분석한 결과, 수도권에서만 유일하게 순증가(유입>유출)가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지역 간 이동의 관련 요인으로는 임금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계화에 따라 보건의료 분야도 개방되어 의료 인력의 국제적 이동이 증가하고 있다. 이 중 간호사의 국가 간 이동은 가장 활발히 나타나며, 주로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이동하는 양상을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우, 간호사의 해외 진출은 1960년대 실업 해결 및 외화 획득 목적으로 시작되었으나, 1980년대 중반 경제 발전에 따라 해외로 나가는 간호사의 수가 감소하였다. 그러나 IMF 외환위기 이후 간호사의 해외 진출에 대한 관심이 다시 재점화되었고, 2000년대부터는 더 나은 근무환경에서 선진 간호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으로 진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한 간호사가 담당하는 환자 수가 훨씬 많다. 이러한 높은 업무 강도와 근무 시간으로 인해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에 비해 실제 임상 현장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수는 많지 않다. 대신 NCLEX-RN이라는 국가 시험을 통해 미국으로 취업하려는 간호사의 숫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간호사의 국제 이동은 다른 문화적 및 언어적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과제를 남긴다. 이는 간호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교육기관이나 의료기관 내에서 이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간호사의 국가 간 혹은 지역 간 이동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다양하다. 이에 따라 한국의 지역간 간호사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간호사 임금 향상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며, 국가 간 이동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는 간호사의 원활한 이동을 지원하고, 이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1.4. 외국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준비
의료관광 활성화로 인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 환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외국인 환자에게 효과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기관과 간호사가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다.
첫째, 의료기관은 외국인 환자 대상 언어 지원 서비스를 마련해야 한다. 환자 안내서, 동의서, 웹사이트 등을 여러 언어로 제공하여 환자가 의료서비스 내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통역 서비스를 강화하고 다국어 구사 가능한 의료 인력을 채용해야 한다.
둘째, 의료기관에서는 직원 대상 다문화 인식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환자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간호사의 문화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셀프리더십을 발휘하여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다문화 환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제해결 전략을 배워야 한다. 의료기관에서는 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간호사의 언어 역량 향상이 중요하다.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에 간호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환자의 치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간호사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을 익혀 환자와의 이해와 공감을 높여야 한다. 문화에 따라 몸짓, 표정, 접촉 등의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의료기관과 간호사가 외국인 환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언어 지원, 다문화 교육, 문화역량 강화, 언어 능력 향상, 비언어적 의사소통 등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다.
2. 다문화간호
2.1. 다문화의 정의
다문화는 여러 개의 복수 문화를 가리키는 것이다. 다문화는 다양한 문화라는 의미와 다인종 문화로서의 다문화로 사용된다. 다양한 문화로서의 의미는 기성세대 문화와 신세대 문화, 주류문화와 주변문화, 고급문화와 저급문화,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 수직문화와 수평문화 등과 같이 다양한 문화 현상을 일컫는다. 여기에서는 주로 다인종 다문화로서의 다문화 개념을 소개한다. 문화는 독립적이거나 고립적인 것이 아니며, 끊임없이 상호교류 속에서 충돌, 전이, 지배, 호환의 과정을 통해 발전한다. 이 과정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동시에 나타난다. 다문화는 상황적 상태적 개념이며, 다문화주의는 소위 이데올로기이다. 다문화는 다양한 민족과 인종으로 인한 사회현상 자체를 의미하며, 다문화주의는 문화상대주의에 기초한 다원주의의 의미를 갖는다. 다문화주의는 국가와 사회집단에 따라 달리 설명되고 적용된다. []
2.2. 한국의 다문화 현황
2015년 7월 기준으로 한국에 약 207,693명의 다문화 아동 및 청소년이 거주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한 이후 경제 성장률에 맞추어 국내에 유입된 외국인 수는 해마다 기...
참고 자료
이현경, 김희순, 조은희, 김상희, 김정희. (2015). 간호교육자가 인지한 국내 간호학생들을 위한 국제보건 핵심역량.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1(4), 560-572.
방경숙, 이인숙, 박영숙, 채선미, 강현주, 유주연, 박지선, 오상준. (2024. 저개발국 모자보건 수 준 향상을 위한 국제보건사업 전략 : 에티오피아 티그라이주 사례를 중심으로.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1(1), 1-9.
김희숙, 이도영. (2021). 국제간호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국제보건 간호역량과 국제개발협력 이해 및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근관절건강학회지, 28(1), 50-60.
고정아, 김희영. (2022). 간호대학생의 국제보건간호역량과 다문화 수용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 지, 22(10), 383-391.
김영숙, 한미영. (2018). 간호대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셀프리더십과 국제보건역량과의 융복합적 관계. 디지털융복합연구, 16(9), 347-357.
변혜선, 박미경. (2020). 임상간호사의 다문화 수용성과 범문화 효능감이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보건정보통계학회지, 45(1), 91-99.
류윤지, 이윤미. (2021). 응급실 간호사의 문화역량과 문화간 의사소통역량이 외국인 환자 임상 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환자간호학회지, 14(1), 40-49.
윤효정, 조성현. (2017). 신입간호사의 지역간 이동 양상과 영향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3(3), 353-362.
박은태, 김진현. (2020). 국가 간 간호사 상호인정협정의 현황과 한국의 정책방향 모색. 간호행 정학회지, 26(1), 1-10.
최윤경, 안정원, 김금순. (2018). 간호사의 문화역량, 문화간 의사소통역량, 병원의 문화역량지 지가 외국인환자 간호 임상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보건사회연구, 38(4), 518-543.
안정원, 장혜영. (2019). 외국인 환자 간호에 대한 간호사의 문화역량 영향요인. 보건행정학회 지, 29(1), 49-57.
김수연(2011). 다문화가정의 사회적응 실태분석과 정부지원정책 방안: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정치전문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서종남 (2010). 다문화 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여성가족부 (2016).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조사
행정안전부 (2014). 외국인 주민현황조사
행정안전부 (2014). 외국인 주민현황조사
통계정 (2017). 인구주택 총 조사
통계청 (2019). 인구동향조사
통계청 (2018).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
다문화의 이해와 건강 (김성혁 외 정담미디어)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규정
보건복지 부‘보도자료’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50175
보건복지부 ‘우리나라 의료서비스에 외국인 환자 만족’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47991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로제타홀 운영
https://blog.naver.com/neomgl/220832379929
아주대학교 의료봉사 https://blog.naver.com/healthyajoumc/221594896210
대한간호협회 간호봉사
http://www.koreanurse.or.kr/board/board_read.php?board_id=photo_news&member_id=&no=71&find=stitle&search=외국인&position=0
김민아, 최소은(2018). 국내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연구에 대한 문헌고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9(4).450-466.
김유경(2010). 다문화가족의 실태와 정책과제. 보건ㆍ복지 Issue& Focus, 제26호, 1-8.
김혜련(2010). 다문화가족의 건강 및 보건의료 실태와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165호, 46-57.
법무부(2017). 2017 출입국ㆍ외국인정책 통계연보. Retrieved
from http://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8076&group=D. assessed by February 10, 2019
서종남(2010). 결혼이민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연구. 시민교육연구, 42(1), 130-126.
여중철(2010). 다문화가족의 형성과 문화적 적응. 민족문화논총, 44, 351-388.
윤미선, 함미영(2015). 다문화 간호 연구동향 분석. 다문화건강학회지, 5(2), 23-30.
최명애, 김남초, 김경미, 김성재, 박경숙, 번영순, 신성례, 양수, 이은현, 이인숙, 이태화, 조명옥, 김진학(2014). 한국간호연구의 동향: 대한간호학회 및 회원 학회지[창간호부
터 2010년까지]에 게재된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대한간호학회지, 44(5), 486-494.
최은희, 장은희, 최지연, 이소정, 서효경, 박경숙(2015). 국내외 중환자간호 연구의 동향 분석: 양적 연구를 중심으로. 성인간호학회지, 27(4), 384-396.한국보건사회연구원(2011). 다문화가족의 영양서비스 요구 파악을통한 모자영양관리 컨텐츠 및 제고방안 개발.
Retrieved from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
ortSearchResultDetail.do?cn=TRKO201500007023 ass essed by April 20, 2019
통계청(2018). 2017년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 Retrieved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2/1/index.board?bmode=read&aSeq=371776&pageNo=&ro wNum=10&amSeq=&sTarget=&sTxt=assessed March 13, 2019.
서송화. "간호사관생도들의 재난인식,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역량."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8. 서울
Barroso, Susana. "A model for emerging infectious disease/disaster preparedness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해외박사(DDOD)학위논문 University of Miami, 2016.
이슬비 기자, 데일리메디, <성수대교·삼풍백화점·세월호·이태원…재난의료 태동>, 2022.12, https://www.dailymedi.com/news/news_view.php?wr_id=892627
서현우 기자, 국방안보, <지진·화재 시 즉각 투입…재난간호 ‘고강도 훈련’>, 2023.04,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20230424/5/ATCE_CTGR_0010010000/view.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