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특수아 부모에게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한 영역을 기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을 선택하려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특수아 부모에게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한 영역
1.2. 특수아 부모교육의 중요성
2. 특수아 부모교육의 필요성
2.1. 부모의 입장
2.2. 아동의 입장
2.3. 교사의 입장
2.4. 사회적 입장
3. 특수아 부모교육의 목적과 구체적 사례
3.1. 특수아 부모들의 스트레스 해결
3.2. 의사소통기술 습득을 통한 부모-자녀 관계 개선
3.3.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지도
3.4. 사회적 지원 및 연대 강화
4. 영유아발달선별검사
4.1. 검사의 목적
4.2. 검사의 필요성
4.3. 검사방법
4.4. 선별검사 결과에 따른 대처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특수아 부모에게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한 영역
발달장애인은 인지,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 능력이 부족하여 살아가는데 큰 어려움을 겪으며 유아기부터 성인이 되어서까지 가족과 주변인들의 보호와 지원이 필요하다.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염려와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로 늘 긴장된 채 살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다.
발달장애 자녀의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 결정 능력을 키우기 위해 부모는 일상생활에서 자녀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율성을 강조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부모의 감정을 이해하고 행동을 수정하도록 도와 자녀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지원해야 한다.
발달장애 자녀는 또래들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데,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부모와 교사와 협력하여 학교에서의 문제에 적극 개입하고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발달장애 자녀의 치료 문제에서는 사회복지사가 임상팀의 일원으로 가족의 역동성 파악, 가족 치료 등에 관여하고 다양한 치료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는 기관을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비장애 자녀들에게도 장애 형제자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사회복지사는 자연스럽게 설명해주고 궁금증을 해소시켜줄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발달장애인의 직업 문제에서는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직업을 찾도록 도와야 하며,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이처럼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는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부모의 심리적 건강 증진,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술 습득,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 사회적 지원 및 연대 강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부모를 지원해야 한다.
1.2. 특수아 부모교육의 중요성
특수아 부모는 장애아 자녀를 돌보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장애아 자녀의 양육, 교육, 치료, 재활 등에 장기간 심리적 압박과 경제적 부담을 겪게 되며, 이로 인해 스트레스, 우울증 등의 정신적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특수아 가족은 자녀의 장애로 인한 사회적 차별과 편견에 시달리기도 한다.
따라서 특수아 부모에게 부모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부모교육을 통해 장애에 대한 정보와 이해를 높이고, 자녀 양육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전략을 습득할 수 있다. 이는 부모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녀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부모교육은 특수아의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다. 부모가 자녀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지도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특수아의 발달이 최대한 증진될 수 있다.
특수아 가족은 사회적 지원과 연대가 절실히 필요한데, 부모교육은 이를 도모하는 데 기여한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유사한 처지의 다른 가족들과 교류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는 특수아 가족의 고립감을 해소하고 사회적 지지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종합하면, 특수아 부모에게 부모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심리적 안녕과 자녀 양육 역량을 높이며, 특수아의 발달을 지원하고 가족의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특수아 가족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부모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2. 특수아 부모교육의 필요성
2.1. 부모의 입장
현대 사회에서는 부모가 영유아를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인터넷, 책, TV를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정보는 넘쳐나지만 부모가 올바른 정보를 선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잘못된 양육을 시도할 수 있다. 혼재하는 정보 속에서 어떤 정보가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맞고 영유아를 이해하도록 안내하고 있는지에 관한 도움이 부모에게 주어져야 한다. 이전 부모들은 자신들의 부모, 친척, 이웃을 통해 양육에 관한 조언과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일부 부모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녀양육에 대한 지원을 유아교육기관을 통하여 받게 된다. 부모는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에 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부모에게 부모교육은 자녀교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인격을 형성하며 올바른 자녀교육 지식을 제공받아 부모 자신의 성숙을 도모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네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첫째, 부모의 미성숙함을 들 수 있다. 성숙된 인격을 가지고 아이들을 사랑할 수 있는 동시에 영유아의 자발성ㆍ독립심ㆍ협동심ㆍ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다면 부모교육을 받지 않아도 좋은 부모가 될 것이다. 그러나 결혼하는 연령이 대부분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이 대부분인 것을 생각해 보면 결혼 직후에 성숙된 인격을 갖추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부모 자신의 인간으로서 성장 기회를 얻어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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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 http://www.brod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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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혜순ㆍ이미현 『현대사회의 변화와 함께하는 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어가,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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