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 개관
1.2. 학교사회복지와 임파워먼트
1.3. 연구의 필요성

2. 본론
2.1.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2.1.1. 생태체계적 관점
2.1.2. 임파워먼트 관점
2.1.3. 강점 관점
2.2.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2.2.1. 자기효능감 증진
2.2.2. 학업 목표 설정
2.2.3. 자기결정력 강화
2.2.4. 공동체 참여와 협력
2.2.5. 긍정적인 학교문화 구축

3. 결론
3.1. 학교사회복지와 임파워먼트
3.2.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 개관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복지와 정신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학교 내 평등성과 학업 성취를 촉진하고 학교 내부 문제의 예방과 대처에 기여한다. 학생들은 진로문제, 진학문제 등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있으므로, 자기 발견을 위한 충분한 고민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청소년들이 하루 중 가장 긴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단순한 학습의 장소를 넘어 생활의 공간이자 발달의 과업을 이루는 장소이므로,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통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하고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예방·치료하고자 한다.


1.2. 학교사회복지와 임파워먼트

청소년은 진로문제, 진학문제 등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하는 시기로, 자기를 형성해 가야하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 따라서 자기 발견을 위한 충분한 고민을 통해 이 위기를 극복해내야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그렇지 못 한 경우 청소년들은 실의와 좌절에 빠져 자기가 설 자리를 찾지 못하고 자기가 되어야 할 모습을 그려내지 못함으로써 심리적 부적응 및 비행에 쉽게 빠질 우려가 있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하루 중에 가장 긴 시간을 보내는 곳은 학교이다. 그렇기에 청소년에게 학교라는 곳인 단순히 학습의 장소를 넘어서 생활의 공간이 되기도 하고 발달의 과업을 이루게 되는 장소기도 하다.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공간이 되는 학교에서 일어나게 되는 문제들에 대하여 적극적 관심을 가지며 도움을 줄 수가 있도록 하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라고 볼 수 있다.

임파워먼트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개인의 내적, 외적 변화뿐만 아니라 집단경험을 통한 지역사회의 소속감 및 관심 증대, 정의롭고 균등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변화 및 정책변화, 균등분배와 정책결정에 참여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임파워먼트 관점을 적용하면 학교폭력이나 집단따돌림으로 인해 등교하지 못하는 피해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사회적 차원으로 문제를 인식할 수 있도록 지지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활동을 전개하고, 스티그마를 없앨 수 있도록 주체자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인 학생들에게 능력, 기회, 동기부여 등을 제공을 하면서 사회적인 기능의 수행에 필요한 힘을 도출을 하는데에 초점을 두는 사회복지의 실천 관점으로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파워먼트는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측면에서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자아존중감을 갖고 자신이 가진 능력과 자원을 활용해 삶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의 나이와 능력에 맞는 의사결정의 권한과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체계 안에서 불평등하고 잘못되어져 있는 부분을 밝혀 자신들에 관한 비난과 무력감을 최소화한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청소년들이 교사와 부모와 또래, 그리고 상담 전문가 등과 사회적 지지망을 형성하도록 하며,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능력을 익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기효능감이 증진되고, 학업 목표를 설정하며, 자기결정력이 강화되고, 공동체 참여와 협력이 증진되어 긍정적인 학교문화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결국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임파워먼트 관점은 청소년의 능력과 자원을 활용하여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학교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청소년의 학교 적응을 도모하는 데 ...


참고 자료

김미향. (2020).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 협력에 기반한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탐색. 평생학습사회, 16(1), 27-52.
김규태, 「최신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2016
주석진,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20
주석진 외,「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16
유해숙,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성민선,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김영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임파워먼트의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2007
정혜숙,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방안 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논문, 2012
한민희, 「청소년의 학교사회서비스 이용 경험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8
주석진 저,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20
장수한 저,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2017
주석진, 조성심, 라미영 외 2명 저,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