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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웹기반 교육의 개념과 특성
1.2. 문제중심학습의 이해
1.3. 구성주의 학습 이론과의 관계
2. 웹기반 교육과 구성주의
2.1. 웹기반 교육의 교육적 특성
2.2. 구성주의 학습 원리와의 연계성
2.3. 웹기반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구조적 특성
3. 문제중심학습과 구성주의
3.1. 문제중심학습의 학습목표와 특성
3.2. 문제중심학습 환경의 구조적 특성
3.3. 문제중심학습과 구성주의의 접목
4. 폐부종의 이해
4.1. 폐부종의 정의 및 원인
4.2. 폐부종 사정 시 관찰 증상
4.3. 폐부종 치료를 위한 약물 투여 목적
4.4. 폐부종 치료의 일반적 목표
5. 간호중재 계획
5.1. 폐관류장애와 관련된 비효율적 호흡양상
5.2. 심박출량 감소와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5.3. 호흡곤란과 관련된 불안
5.4. 의식수준저하와 관련된 낙상 위험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웹기반 교육의 개념과 특성
웹은 인터넷의 한 부분으로 '하이퍼링크'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형태'의 '많은 자료(최신의 것을 적시에 공급하면서)'를 서버와 사용자 간에 '전달, 교체, 교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특히 지역적인 제한을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기능도 웹의 또 다른 특징이다.
웹의 특성은 네트워크 특성, 멀티미디어 특성, 하이퍼미디어의 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네트워크의 특성으로는 시·공간 제약의 극복, 집단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성, 정보의 전달, 정보의 검색 등이 있다. 둘째, 멀티미디어의 특성으로는 다양한 정보제시기능, 상호작용, 동영상자료의 활용, 네트워크를 통한 전문가와의 토의 등이 있다. 셋째, 하이퍼미디어 특성은 노드와 링크로 구성된 비선형적 구현으로, 정보 간의 연결과 검색을 손쉽게 해준다.
웹기반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는 가상공간에서 학습이 일어나며, 컴퓨터와 웹의 정보통신공학을 활용한다. 따라서 웹기반 교육이란 학습이 일어나도록 지원하는 유의미한 학습환경을 만들어 내기 위해 웹의 특성과 자원을 이용하는 하이퍼미디어 기반의 교수 프로그램이다. 웹기반 교육과 관련된 인적자원에는 교수자, 학습자, 공학자 및 내용 제공자 등이 포함된다.
전통적인 교육과 웹기반 교육의 차이점으로는 학습공간, 학습경험, 협동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학습내용, 학습자의 인지전략, 평가 및 피드백 등이 있다. 웹기반 교육은 제한된 학습 공간을 확장하고, 경험적이고 현장 중심적인 학습을 촉진하며, 협동학습과 상호작용을 활성화한다. 또한 다양한 정보자원을 활용하고,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며, 다양한 평가 및 피드백을 제공한다.
1.2. 문제중심학습의 이해
문제중심학습은 문제 상황에서 학습이 시작된다. 문제 상황이 주어지면 학생들은 교실에서 그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에 관련된 지식들의 목록을 작성하는데, 이는 문제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기 위함이다. 이후 각자에게 학습과제를 부여하고, 개개인들은 부여된 학습과제를 해결한 후 협동학습 과정을 거치게 된다. 협동학습에서는 단순히 각자의 문제해결안을 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재검토하고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여러 사람의 의견을 통하여 수정되고 보완되어 발전된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첫 번째 과제는 문제를 결정하고 그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다. 일단 문제가 정의되면 학습에 필요한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 주제를 찾는 순환적 과정이 시작된다.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한계에 부딪히면 재편성하고 교사의 관섭 없이 다른 해결 방안을 선택하여 제한된 시간 내에 의사 결정을 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전문가들이 연구하는 방법과 같은 것이다.
문제중심학습의 학습목표는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문제나 과제에 대한 해결안 혹은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전개(develop)하여 제시(present)하고 설명(explain)하며, 나아가 옹호(defense)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목표에는 문제중심학습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철학, 방향, 목표, 형태가 모두 용해되어 있다.
첫째로 "문제" 혹은 "과제"를 다룬다고 할 때, 그 "문제"나 "과제"의 성격이 무엇이냐 하는 것이며, 그런 "문제"나 "과제"를 어떻게 만들어 낼 수 있느냐 하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둘째로 "해결안"이나 "자신의 견해"를 제시한다는 점으로서, 여기에 내포되어 있는 바는 개개인의 다양한 주장에 대한 가치존중과 권위부여뿐만 아니라 획일적인 정답형의 결과물 대신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결과물을 기대한다는 의미가 깃들여 있다. 셋째로 자신의 견해나 해결안을 "만들어" 내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제시하여 설명" 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견해에 대한 반박이 있을 경우, 자신의 논리를 "옹호, 주장"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결국 문제중심학습의 궁극적 목표는 관련분야의 전문적 지식의 습득과 동시에 문제해결과정의 습득이 된다. 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문제는 실제 생활과 관련된 문제가 제시되며, 학생들은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는 실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할 때 반영된다. 실제적 활동에 참가함으로써 학습자는 실생활에서 그와 같은 활동을 수행하는 일반적인 사람들의 행동과 지식을 배울 수 있다.
1.3. 구성주의 학습 이론과의 관계
구성주의 학습 이론과의 관계이다. 구성주의 학습 이론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웹기반 교육은 이러한 구성주의 학습 이론과 잘 부합한다.
웹기반 교육은 하이퍼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특성으로 인해 학습자의 능동적 탐색과 지식구성을 촉진한다. 학습자는 자신의 필요와 흥미에 따라 정보를 선택하고 링크를 탐색하며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웹기반 교육에서는 협동학습과 상호작용이 강조되는데, 이는 학습자 간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식을 공동 구성하는 구성주의 학습 원리와도 부합한다.
교사의 역할 또한 구성주의적 관점에 부합하는데, 웹기반 교육에서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을 안내하고 돕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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