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주제와 목적
'재수생'과 '공무원 준비생'은 사회적으로 특정한 사람들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들의 일상과 생활 모습에 관심이 많다. 수능과 공무원 시험은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국가적 시험이기 때문에 이들의 행동과 생활양상을 구체적으로 관찰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사람들이지만 그들의 일상생활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들의 모습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재수생과 공무원 준비생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그들의 실제 생활모습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노량진에 위치한 '대명 독서실'은 이들이 많이 모이는 대표적인 장소이므로, 이곳에서 재수생과 공무원 준비생의 시간대별 행동양상과 생활패턴을 관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공통점, 차이점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독서실 주인의 관리와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특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2. 연구 대상의 중요성
재수생과 공무원 준비생은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대상이다. 이들은 수능과 공무원 시험이라는 국가적으로 큰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로서, 사회적으로도 큰 관심사이자 민감한 주제이다. 이들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존재이지만, 실제로 그들의 일상과 생활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의 구체적인 모습과 행동 양상을 파악하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 주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의 생활은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 우리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이들의 특성과 행동 양상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이들을 지원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3. 연구 방법론
나는 연구 방법을 구체화하기 위해 하루 동안 계획 없이 계속해서 관찰만을 하였다. 이를 통해 재수생과 공무원 준비생들은 시간 관리에 대한 명확한 '규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그들에게 시간 관리는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나는 그들의 행동 양상을 시간대별로 자세히 관찰하기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아침 8시부터 12시, 12시부터 2시, 2시부터 5시, 5시부터 8시, 8시부터 10시까지의 시간대로 나누어 그들의 생활 패턴을 기록하고자 한다.
또한 그들의 내면을 엿볼 수 있도록 독서실 내 휴게실을 자주 이용할 계획이다. 학생들은 이곳에서 점심과 휴식을 취하며 대화를 나누므로, 녹음기를 활용하여 생생한 대화 내용을 수집하고자 한다. 더불어 혼자 식사 중인 학생들에게 직접 접근하여 여러 질문을 해볼 것이다. 이를 통해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실 특성상 사진 촬영이 허용되지 않는 점을 감안하여, 내가 직접 관찰한 내용을 최대한 세밀하고 생생하게 서술하는 데 주력하고자 한다. 특히 건물의 구조와 규칙, 학생들의 행동 양상 등을 자세히 기술함으로써 독자들이 현장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종합하면, 시간대별 관찰과 휴게실 대화 청취, 그리고 생생한 서술을 통해 재수생과 공무원 준비생의 구체적인 생활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들이 지닌 특성과 행동 양상을 면밀히 분석하고, 나아가 독서실 운영진과 학생들의 상호작용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재수생과 공무원 준비생의 일반적 특성
재수생과 공무원 준비생의 일반적 특성이다. 노량진 지역에 위치한 대명 독서실을 중심으로 관찰한 결과, 재수생과 공무원 준비생들은 공통적으로 시험 합격을 위해 열정적으로 공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시간 관리에 매우 철저하였고,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독서실에 머물며 끊임없이 공부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였다.
재수생과 공무원 준비생들은 독서실 내에서 자신만의 학습 전략을 구축하고 있었다. 아침 시간에는 인터넷 강의 청취, 점심 시간에는 동료들과의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등 체계적인 일과를 보였다. 또한 독서실 내 전자기기 사용 제한 등의 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