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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발달이론에 대한 이해는 우리가 인간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생물학적 관점과 정신분석 관점은 각각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를 설명하고 있다. 생물학적 관점은 유전과 성숙 요인이, 정신분석 관점은 심리적 요인과 관계적 요인이 발달에 중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두 관점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해 발달을 보다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고자 한다.
2. 발달이론의 생물학적 관점과 정신분석 관점
2.1. 생물학적 관점
2.1.1. 성숙주의 이론
성숙주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고 그 생물학적 요인이 인간을 발달하고 성장하게 하며 행동을 통제하면서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 인류 발달을 재현한다고 주장한다.
Hall(1904)은 「청소년기」라는 저서에서 인간의 발달단계를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전기, 청소년 후기, 성인기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청소년 전기(8~14세)는 인간 특성과 야만적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 연습과 교육을 통해 기술을 획득하는 특징을 가지며, 청소년 후기(14~25세)는 인류가 문명적으로 변화하는 시기로 급격한 변화로 안정적이지 못한 특징을 가진다.
이에 청소년기는 다른 발달단계와 차별되는 성격을 가지며 질풍노도의 시기로 명명되며 다른 시기에 비교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기에 많은 관심을 쏟아야 한다.
2.1.2. 동물행동학
인간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더불어 출생 이후 경험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동물행동학은 유전적 요인에 따른 행동 발달을 설명하며, 태어나서 처음 경험한 환경과 모방 행동이 인간의 발달을 결정한다고 본다.
먼저 태어나기 전, 아기는 아직 본 적이 없는 부모의 행동을 이미 유전적으로 내재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태어나자마자 엄마의 품에 안겨 그 체온을 기억하거나, 눈이 뜨이기 전부터 부모의 얼굴을 인식할 수 있다. 이는 아기가 부모의 행동을 유전적으로 학습했기 때문이다.
나아가 아기는 자라면서 점점 더 부모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게 된다. 부모가 음식을 먹는 방식, 대화하는 태도, 표정 등을 따라 하면서 자신의 행동 양식을 만들어간다. 이처럼 처음 보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행동이 발달한다는 점에서, 동물행동학은 인간의 발달을 설명하는 주요한 이론이 된다.
이러한 동물행동학의 관점은 인간 발달을 순수한 생물학적 측면에서 바라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인간은 단순히 본능적인 모방 행동으로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사회문화적 영향 속에서 발달한다는 한계점도 있다. 따라서 동물행동학만으로는 인간 발달의 전체적인 모습을 설명하기 어려우며, 다른 관점들과의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2.2. 정신분석 관점
2.2.1. 프로이트의 이론
프로이트 지그문트 프로이트(1856-1939)는 정신분석학을 창시했다. 정신분석학은 무의식을 과학적으로 다루는 새로운 학문으로, 인간 정신의 다양한 현상의 근원을 탐구하며 정신의학적 과정의 본질을 찾아냈다. 프로이트 이전에는 꿈에 나타나는 광기, 육체적 열정, 신비한 이미지를 보고 인간이 알지 못하는 신비한 힘이 있다고 믿었고, 의식이 파악할 수 없는 감정이나 생각을 막연히 무의식이라고 불렀다. 프로이트는 히...